카카오싱크 회원 대상 타겟 메시지와 동의 철회 등 문의드립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 로그인으로 서비스 운영중이고 카카오싱크 도입 전으로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어 사용자 경험과 플로우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1. 카카오 싱크에서 타겟 고객들에게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이 가능하다고 설명글에서 읽었고,
    데브톡에서 검색해보았지만 저희의 상황과 다른 서비스 내용이라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카카오싱크를 위한 회원가입

가입 미완료 회원(가입하려다가 중간에 이탈하거나 앱을 종료한 회원)들에게 ‘회원가입을 완료하지 않았네요,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라는 식으로 카톡 메시지 전송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1. 카카오 계정에서 사용자가 동의 철회를 하는 경우와 연결 끊기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과 저희가 세팅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1. 탈퇴 관련
    데브톡에 검색해보니 18년도에 해당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있는데, 현재에도 유효한가요?
    사용자가 카카오톡(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App 연결을 해제 한 경우에 대한 문의(탈퇴 콜백, 언링크, 언링크 콜백) - lily 님의 게시물 #2
  • 탈퇴 콜백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저희가 카카오계정 > 연결 끊기 시 팝업창에 서비스에서 직접 탈퇴해야 한다는 내용을 따로 명시를 해야 하는 걸까요?
  • 사용자가 카카오에서 연결 끊기를 하면 정보 연동만 끊은 거고, 다시 로그인 시 약관 동의 받은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걸까요?
    카카오싱크 관련 서비스정책 문의
  • 탈퇴 콜백을 하지 않을 경우, 연결 끊은 사용자들의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 사용자 플로우
    [동의 철회]
    카카오 계정 > 동의 철회 > 보안 이벤트 구독 시 동의 철회 api 저희 앱으로 동의 철회한 사용자 정보 전달 > 약관 동의 철회, 추후 사용자 다시 자사 앱 로그인 시 동의 팝업창 노출 > 동의 > 서비스 로그인
  • 보안 이벤트를 구독하지 않을 경우에 저희가 동의 철회한 사용자들의 정보를 알 수 있나요?
  • 보안 이벤트를 꼭 구독해야 하나요?

[연결 끊기]
카카오 계정 > 연결 끊기 > 탈퇴 콜백 연동 시 저희 앱에 연결 끊은 사용자 정보 전달 > 사용자 탈퇴 처리 > 사용자 앱 실행 시 새로 회원가입, 앱 유저 아이디 새로 발급
위의 동의 철회와 연결 끊기에 대해 이해한 플로우인데, 여기서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사용자가 카카오 계정 > 동의 철회 or 연결 끊기를 할 경우의 사용자 상태값이 헷갈립니다.
    해당 내용으로 인지하였는데 확인차 문의드립니다.
  • 동의 철회 → 약관 동의만 철회, 회원 유지 → 로그인 시 약관 동의 후 서비스 이용
  • 연결 끊기 → 서비스 탈퇴 → 로그인 시 약관 동의 후 서비스 가입
  1. 카카오싱크 가입 이후 사용자가 카카오 계정 유지 & 휴대폰 번호 변경 시 회원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려면 사용자 정보 조회 API를 구축하면 되는 걸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REST API | Kakao Developers REST API
    해당 API를 연동하면 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카카오싱크 기존 회원이 카카오 계정 신규 & 휴대폰 번호 변경 후 로그인 시 앱유저 아이디 새로 발급되고, 신규 회원으로 인식하는건가요?

관련 내용에 대해서 디벨로퍼스 문서도 보고 검색 해보았지만 명확하게 파악이 어려워 질문 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light_smile:

카카오 로그인 이후 서비스 회원 가입을 완료하기 위한 추가 절차가 있는 것으로 이해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디벨로퍼스에서는 이러한 절차를 두지 않도록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비스측의 이용약관 동의를 위한 절차라면 카카오 싱크 도입하여 서비스 약관을 카카오 로그인에 통합하여 불필요한 절치를 제거하도록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 다른 사유로 반드시 추가 절차가 필요한 경우
서비스가 카카오 로그인으로 부터 전화번호를 획득 하셨다면 이 전화번호를 통하여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
선택 동의 항목은 사용자가 언제든지 동의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는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로 부터 해당 정보를 더 이상 가져올 수 없습니다.
즉, 더 이상 특정 항목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특히, 필수 동의 항목 이더라도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서 해당 데이터를 삭제하게 되면 이후 조회부터는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연결 끊기:
사용자는 언제든지 서비스와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연결 끊기 시, 서비스가 보유한 접근 토큰은 그 즉시 만료되며 사용자의 회원번호나 접근토큰으로 더 이상 API사용이 불가합니다.

연결끊기는 사용자가 카카오 계정 페이지에서 연결 끊기 하거나 계정 탈퇴 하는 경우 발생되며 서비스가 이를 알 수 있도록 연결 끊기 알림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는 콜백을 받고 있다면, 콜백이 전달될 때 반드시 해당 사용자의 계정을 탈퇴 시켜야 하며 지체없이 개인정보를 파기 해야 합니다.

연결 끊기 콜백을 사용하지 않아도, 보유한 회원이 연결 끊기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유한 회원번호(Service User ID)를 통하여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또는 여러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를 통해 응답값의 유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의 철회: 선택 약관 동의만 철회 가능, 회원 유지 → 선택약관은 다음번 카카오 로그인 시 다시 받지 않음
  • 연결 끊기: 카카오 계정 페이지에서 연결끊기 하거나 카카오 계정 탈퇴 → 로그인 시 새로 약관 동의 후 서비스 가입 (단, 회원번호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

서비스가 카카오 로그인을 구현할 때,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는 필수로 호출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는 사용자의 카카오 로그인 마다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를 통해 회원정보를 최신화 할 수 있습니다.


회원번호는 새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회원번호가 다르다는 것은 새로운 계정임을 의미 합니다.
즉, 휴대폰 번호 변경과는 무관하며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만 새 번호가 전달됩니다.

1개의 좋아요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을 신규로 만들면 새로운 회원번호가 발급되는 것이죠?

네, 맞습니다.

1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