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 질문하는 내용

사전 필수 확인 사항

  1. 카카오 싱크의 일반적인 사항은 디벨로퍼스 카카오 싱크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1. 카카오 로그인에 사용하던 디벨로퍼스 앱이 있는데, 싱크 도입 시 앱을 새로 만들어야 하나요?

카카오 로그인에 사용하던 앱을 그대로 사용해야합니다.
앱이 다르면 전달되는 고객 고유번호(앱유저ID)도 달라져서 기존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한 고객을 식별하기 어려워집니다.

  1. 디벨로퍼스 앱과 채널을 연결하려면 사업자 정보가 같아야하는데, 어디서 수정하나요?

아래 사이트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https://business.kakao.com/businesses/
만약 변경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카카오싱크 고객센터에 문의 부탁드려요~
https://cs.kakao.com/requests?locale=ko&service=143

  1. 카카오 싱크 적용 시, 기존 사용 하던 기능에 영향이 없나요?

기존에 사용하던 앱을 그대로 카카오 싱크 적용하신다면 기존 기능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카카오 로그인(기존 사용자 로그인), 지도, 카카오 링크 등

  1. 사업자 변경 시, 기존 사용 하던 기능에 영향이 없나요?

영향이 없습니다.

  1. 로그인한 사용자의 앱유저ID가 달라졌어요. (기존 회원들이 로그인할때 신규 가입이 됩니다.)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고급” 메뉴에 “사용자 아이디(앱유저ID) 고정” 상태라면 바뀌지 않습니다. (최근 생성된 앱은 모두 고정 입니다.)
카카오 싱크 적용하며, 다른 디벨로퍼스 앱을 적용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카카오싱크 간편설정을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일 경우, 간혹 설정하며 디벨로퍼스앱을 신규 생성하거나 잘못 선택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1. 회원을 공유하고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개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앱을 각각 따로 연결해야하나요?

동일한 서비스라면, 하나의 디벨로퍼스앱에 도메인 설정과 리다이렉트 URI 설정만 추가하셔서 두개의 사이트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1. 다른 계정 소유의 채널을 연결할 수 있나요?
  1. 채널 관리자에 마스터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고, 아래 메뉴에서 디벨로퍼스앱 소유자 계정을 매니저로 추가합니다.
  • 관리>관리자: 초대하기
  1. 추가한 계정으로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앱-채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1. 채널에 연결된 앱을 변경할때 문제점은 없나요?

채널의 친구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챗봇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앱을 이용한 기능이 있는지 점검해봐야합니다.
기존 연결되어 있던 앱에서 사용하던 비즈 플러그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존 연결되어 있던 앱으로 로그인하던 사용자는 앱 변경 시, 로그인을 할수 없습니다.
(앱변경 시, 앱유저ID가 변경되어 신규 가입하게 됩니다.)

  1. 하나의 법인이 두 개의 서로 다른 서비스를 가지고 있고, 두개의 비즈앱을 운영해도 되나요?

하나의 디벨로퍼스 계정으로 앱을 2개 등록하여 각각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그인 시 전달되는 고객 고유번호인, 카카오 앱 유저 ID는 동일 사용자라도 앱별로 각각 다르게 전달됩니다.

  1. 카카오 소셜로그인과 카카오싱크를 옵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나요?

카카오 로그인에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을 설정하시면 카카오싱크 기능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카카오 싱크는 가입하지 않은 최초 로그인은 약관동의 및 소유하신 사이트 가입처리가 되고
이미 가입된 경우는 소셜로그인과 동일하게 진행되기때문에
홈페이지 가입과 로그인 동선에 각각 버튼을 두고, 카카오 싱크 기능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1. 호스팅사를 이전 하려고 합니다. 카카오 로그인에 문제가 없을까요?

기존 가입자의 고객데이터 이관 준비가 잘 되었다는 전제로 설명 드리면,
기존 사용하던 앱과 채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로그인에 문제가 없습니다.

고객데이터에는 앱유저ID가 잘 이관되는지 주의해주시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카카오 싱크 간편설정을 사용하는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앱과 채널을 반드시 동일하게 설정해주셔야합니다.

  1. 앱-채널 연결 시, 비즈니스채널이 표시안됩니다.

비즈니스채널이 표시안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로그인한 계정이 해당 채널의 마스터나 매니저가 아닐때 (소유자가 아닐때)
  2. 해당 앱과 채널의 사업자 등록 번호가 다를때 (동일 사업자여야 연결 가능)
  3. 이미 다른 앱에 연결된 채널일때
  1. KOE009 에러
  1. ios의 경우 디벨로퍼스에 등록된 ios 번들 아이디와 앱에 설정된 아이디가 다를때
  2. android의 경우 해시키가 다를때
  3. 모바일 웹일때 도메인 설정에 해당 도메인이 등록 안되었을때
  1.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받습니다.” 이 메세지가 동의항목에 나오지 않습니다

대표채널을 등록해주세요.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카카오톡 채널 : 대표 채널 선택

  1.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련 자주하는 질문

15.1. 카페24 FAQ
15.2. 메이크샵

Q. 필수 동의 항목을 변경을 어떻게 하나요?
A. 쇼핑몰구축 > 쇼핑몰 관리기능 설정 > 회원가입 정보관리 에서 변경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