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ink 문의 드립니다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가입한 이용자가 회원 탈퇴시 unlink 를 호출 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1. unlink 호출 주체에 대해

  1. 서비스로 탈퇴요청 처리 후 앱의 SDK 를 통해 unlink 를 클라이언트가 호출.
  2. 서비스로 탈퇴요청을 하고, 서비스의 서버가 admin key 와 사용자 id 를 통해 서버가 카카오에 unlink 를 호출.

두가지 방법중, 카카오 측에서는 어떤것을 권장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 unlink 호출을 통해 연결이 끊기게 되는 경우 콜백

문서상으로는 해당 경우에 대해서는 따로 “연결 끊기” 가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서버로 콜백을 보내지 않을 것 같은데, 확인차원에서 문의 드립니다. 서비스 외부에서(카카오 마이페이지 등) 연결끊기를 한 경우와, 24시간동안 가입을 한것으로 취급되지 않는 경우. 앞선 두가지를 제외한 기타 행동들에 대해서는 콜백이 작동하지 않는것이 맞을까요?

감사합니다.

  1. unlink 호출 주체에 대해

서비스 탈퇴 완료 시점에 unlink 하여 동기화만 잘 되면 되므로 편하신 방법을 사용하시면되는데요.
보통은 탈퇴 서버처리 완료 시점에 unlink호출도 같이 하십니다.

  1. unlink 호출을 통해 연결이 끊기게 되는 경우 콜백

"24시간동안 가입을 한것으로 취급되지 않는 경우"이 어떤 상황인지 부연 설명 해주시겠어요?

Unlink콜백이 호출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ACCOUNT_DELETE : 카카오계정 탈퇴

INCOMPLETE_SIGN_UP : 가입 미완료 사용자 연결 끊기 처리 (카카오 로그인으로 인가요청, 토큰 요청 했으나 사용자 정보조회 호출하지 않은 경우 가입 완료 안된 것으로 보고 카카오측 배치 시스템에서 정기적으로 연결끊음)

UNLINK_FROM_ADMIN : CS로 인한 연결 끊기 처리 (고객센터 통해서 연결끊기 요청한 경우)

UNLINK_FROM_APPS : 연결된 서비스 관리 (카카오 계정페이지에서 연결끊기)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