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연동시에 받아올수있는 unique한 값이 없나요?

카카오 로그인 연동시에

받아오는 userId는 폰 변경, 앱연결 해제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바뀌는걸로 알고있는데

이메일 말고 받아올수있는 변경되지 않는 unique한 값이 정녕 없는건가요?

카카오 로그인 연동후에 자체서버에 저장할 값이 필요한데…

앱 별 userId는 폰 변경 시에는 바뀌지 않고 앱연결 해제 후 재연결 시에만 변경이 됩니다. 네 지금 현재로서는 이메일 말고 받을 수 있는 유저 고유값은 없습니다. 이메일과 앱유저아이디를 조합하셔서 유저 매핑 등을 하셔야할 것 같아요. 위 정보들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시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더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light_smile:

카카오톡 로그인 연동시 받아오는 user id는

오직 앱 연결해제(unlink, 탈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변경될일이 없나요?

예를들면, 앱 삭제, 기기변경 등등 같은 상황에서요.

앱 삭제가 사용자 기기에서 삭제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말씀하신대로 앱연결 해제 시 말고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로그인 연동시 받아오는 user id가 기기변경에도 변경되지 않는다면,

아이폰<->안드로이드 간 기기변경 시에도 변경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시죠?

안녕하세요. 같은 주제의 글을 올리신 거라서 기존의 글로 다 이동해 드렸어요^^ 네 맞습니다 OS 기기 변경 시에도 바뀌지 않아요. 그 앱의 가입자 아이디라는 개념이지 안드로이드, 아이폰, 자바스크립트 등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 값입니다.

아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음부턴 하나의 피드로 정리할께요.

다름이 아니라 unique한 값이 필요한 경우가

사용자가 임의로 카카오톡에서 앱 연결 해제를 해버렸을 경우에,

저희 서버는 사용자가 앱연결해제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를 못하고 있는 상태잖아요.

그래서 추후에 사용자가 저희 서비스에 재 가입을 시도할 경우에 서버에는 기존 데이터가 남아있는데,

카카오톡 앱 연동 자체는 새로 하는게 되버려서 두개의 상황이 싱크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해서요.

unique한 값이 있다면 이런 경우에 해당 상황이 발생할때마다 새로 가입시켜서 갱신할 수 있게끔

프로세스를 짤수 있을거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유저가 카카오 앱연결 해제를 한 후에 할 수 있는 처리를 두가지 케이스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1. 카카오 앱연결 해제 후, 기존 계정을 지우지 않고 남길 경우
  • 이 경우에는 유저가 다시 카카오 로그인으로 로그인할 경우, 이메일로 기존 유저와 매핑을 해줘야할 것 같아요. 카카오 계정의 이메일 주소가 바뀌는 경우가 드물게 있는데, 이 경우는 불가피하게 두개의 계정이 생성되고 싱크가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겠죠 ㅠ.ㅠ
  1. 카카오 앱연결 해제 후, 기존 계정을 지울 경우
  • 이 경우에는 저희가 제공하는 탈퇴콜백 기능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앱설정 → 연결 끊기에서 탈퇴콜백 url을 등록하시면 사용자의 id를 내려주는 콜백이 호출되거든요. 이 때 서버에서 받아서 해당 유저를 찾은 후 지워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방식 중 어느 방식을 채택하느냐는 서비스의 계획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금 현재 저희가 제공하는 범위에서는 위 두가지 방식에서 크게 벗어날 순 없을 것 같아요.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거나 개선 사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또 댓글 달아주세요 :slight_smile:

2번 방식에서요.

탈퇴콜백 url 등록 후, 콜백 받아올때, 사용자의 email도 받아올 수 있나요?

이메일은 받을 수 없고 user id만 내려갑니다.

답변감사합니다.

일단은 2번 방법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