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가이드를 보니 Admin Key를 사용하여 API호출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카카오 싱크 로그인과는 관련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액세스 토큰을 이용하여 API호출 하는 경우가 있다면, 카카오 싱크 로그인 시 발급 받은 토큰을 사용하면 되므로 추가 로그인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에 관한 자세한내용은 카카오페이 카테고리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카카오 씽크로 처음 로그인 시 마케팅 opt-in 및 고객정보 동의방침 T&C 화면 POP-UP이 뜨는데…
해당 화면이 필수사항 인가요? 아니면 자사몰내 cosent로 대체 가능한가요?
카카오 싱크는 소유하신 서비스의 일반 회원 가입 대신 간편하게 카카오 로그인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컨셉으로
서비스측의 약관을 표시합니다.
해당 동의 창으로 원하시는 기능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동선 간소화를 위해 카카오 동의창내 이용약관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제3자 정보제공 동의항목 표시는 필수 항목으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
카카오 씽크 API 데이터 필드값 중 User ID가 카카오 커머스에 Userkey와 동일한 필드값 인가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API의 id항목은 디벨로퍼스앱에 카카오계정이 카카오 로그인으로 연결했을때 발급되는
해당 디벨로퍼스앱에 종속적인 식별자입니다.
제가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API와 설정에 대해 안내하는터라 카카오 커머스의 Userkey를 잘모르는데요.
커머스의 Userkey 관련 사용 사례나 관련 정보 공유해주시면 동일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필수라고 볼수는 없지만, 동일 유저가 두개의 계정을 생성하거나
기존 계정에 많은 정보가 있고 새로운 카카오싱크 계정이 만들어진다면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어
Link하거나 Link할 선택권을 고객에게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메일 주소가 매칭할때 (기존 DB / 카카오 계정)
전화번호가 매칭할때 (기존 DB/ 카카오계정)
이메일의 소유권이 변경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때문에 “기존계정이 있습니다. 연동하시겠습니까?” 와 같은 간단한 선택권을 주기도하고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Flow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전화번호의 경우는 소유자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로그인과 같은 확인 절차 없이 Link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CI 비교
기존 회원정보에 본인 확인 정보가 있다면 이메일, 전화번호 일치 여부와 상관없이 CI 일치 여부로 매칭해도 됩니다.
카페 24의 사례
매칭되는 이메일이 없어도 기존 계정 연동 Flow를 제시하고
매칭되는 이메일이 있는 경우 ID일부와 가입일 힌트를 주어 연동 할 수 있도록 Flow를 제공합니다.
물론, 한번에 가입전환하지 않고 1단계 페이지가 있는 것이 싫어서 별도 플러그인으로 아래 Flow를 제거하는 기능을 적용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그런데, "핸드폰 번호 당 이메일 주소 1개"는 아닙니다.
계정 통합과 이메일 등록 등의 사유로 하나의 카카오 계정은 여러개의 이메일을 가질 수 있으며,
대표이메일 설정으로 v2/user/me API에서 전달되는 이메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카카오 로그인으로 회원가입 이후, 카카오 로그인으로 회원식별은 이메일이 아닌 앱유저ID로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씀하신 것 처럼
카카오 로그인 후, 사용자 정보조회에서 전달받은 이메일과 동일한 이메일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응 사례들이 있으며
(1)번 사례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1) 기존계정과 연동하시겠습니까? Confirm 메시지 출력 후, 고객 선택에 따라 연동
(2) 카카오 로그인 이후, 기존 동일 이메일 계정 선택기능과 정보는 무관하지만 기존계정 로그인해서 연동 기능 제공
(3) 동일 이메일이 있어서 연동 한다는 안내와 함께 자동 연동
(4) 빠른 가입을 위해 기존 계정 존재 여부와 무관하게 신규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