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싱크 연동개발 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ELCA KOREA 자사몰과 카카오싱크 연동작업을 진행중입니다.
몇가지 확인 필요사항 문의 드립니다.

  1. 고객이 자사몰에서 카카오 씽크 로긴 후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추가 로그인이 필요한가요?
  2. 고객이 카카오 씽크로 처음 로그인 시 마케팅 opt-in 및 고객정보 동의방침 T&C 화면 POP-UP이 뜨는데…
    해당 화면이 필수사항 인가요? 아니면 자사몰내 cosent로 대체 가능한가요?
  3. 카카오 씽크 API 데이터 필드값 중 User ID가 카카오 커머스에 Userkey와 동일한 필드값 인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 고객이 자사몰에서 카카오 씽크 로긴 후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추가 로그인이 필요한가요?

카카오페이 가이드를 보니 Admin Key를 사용하여 API호출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카카오 싱크 로그인과는 관련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액세스 토큰을 이용하여 API호출 하는 경우가 있다면, 카카오 싱크 로그인 시 발급 받은 토큰을 사용하면 되므로 추가 로그인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에 관한 자세한내용은 카카오페이 카테고리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카카오 씽크로 처음 로그인 시 마케팅 opt-in 및 고객정보 동의방침 T&C 화면 POP-UP이 뜨는데…
    해당 화면이 필수사항 인가요? 아니면 자사몰내 cosent로 대체 가능한가요?

카카오 싱크는 소유하신 서비스의 일반 회원 가입 대신 간편하게 카카오 로그인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컨셉으로
서비스측의 약관을 표시합니다.
해당 동의 창으로 원하시는 기능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동선 간소화를 위해 카카오 동의창내 이용약관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제3자 정보제공 동의항목 표시는 필수 항목으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

  1. 카카오 씽크 API 데이터 필드값 중 User ID가 카카오 커머스에 Userkey와 동일한 필드값 인가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API의 id항목은 디벨로퍼스앱에 카카오계정이 카카오 로그인으로 연결했을때 발급되는
해당 디벨로퍼스앱에 종속적인 식별자입니다.

제가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API와 설정에 대해 안내하는터라 카카오 커머스의 Userkey를 잘모르는데요.

커머스의 Userkey 관련 사용 사례나 관련 정보 공유해주시면 동일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매니저님.

카카오커머스에서 Userkey는 user-infos 응답에서 나오는 특정 고객을 정의하는 key 값입니다.

항목명 : userkey
타입 : request body
필수여부 Y
예제값 qmcu7xrjq6k7rhpde
비고 : user-infos 응답에서 나오는 userKey

확인 감사합니다.

기재해주신 예제값을 보니 다른 항목이군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앱유저ID는 아래와 같은 Long타입 일련번호입니다.
(디벨로퍼스앱과 카카오계정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식별값.)
참고부탁드려요.

ex) 1615828740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추가 질문 드립니다.
ELCA 자사몰 기존 고객 (DB내 고객정보 보유) 카카오싱크로 다시 SIGN-UP을 진행하고자 할때
카카오 계정과 자사몰 계정을 Link 하는 페이지가 필수 사항인지요?

두가지 CASE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1. 이메일 주소가 매칭할때 (기존 DB / 카카오 계정)
  2. 전화번호가 매칭할때 (기존 DB/ 카카오계정)

답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카카오 계정과 자사몰 계정을 Link 하는 페이지가 필수 사항인지요?

필수라고 볼수는 없지만, 동일 유저가 두개의 계정을 생성하거나
기존 계정에 많은 정보가 있고 새로운 카카오싱크 계정이 만들어진다면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어
Link하거나 Link할 선택권을 고객에게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이메일 주소가 매칭할때 (기존 DB / 카카오 계정)
  2. 전화번호가 매칭할때 (기존 DB/ 카카오계정)

이메일의 소유권이 변경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때문에 “기존계정이 있습니다. 연동하시겠습니까?” 와 같은 간단한 선택권을 주기도하고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Flow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전화번호의 경우는 소유자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로그인과 같은 확인 절차 없이 Link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1. CI 비교

기존 회원정보에 본인 확인 정보가 있다면 이메일, 전화번호 일치 여부와 상관없이 CI 일치 여부로 매칭해도 됩니다.


  • 카페 24의 사례

매칭되는 이메일이 없어도 기존 계정 연동 Flow를 제시하고
매칭되는 이메일이 있는 경우 ID일부와 가입일 힌트를 주어 연동 할 수 있도록 Flow를 제공합니다.
물론, 한번에 가입전환하지 않고 1단계 페이지가 있는 것이 싫어서 별도 플러그인으로 아래 Flow를 제거하는 기능을 적용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image

안녕하세요,

카카오씽크 연결 후 비지니스 채널을 통해 CRM 메세지를 전달할때 사용하는 KEY 값 관련
문의 드립니다.

  1. KakaoSync ID로 전달하나요 ? (Kakao sync ID는 Long 시리얼 넘버이고 Kakao ID와 다른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Kakao 계정 ID를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CRM 메시지 전달이 가능할까요?)
  1. 핸드폰번호 KEY 기준으로 고객을 인식, 카카오 CRM 메세지를 전달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RM 메시지"가 어떤건지 정확히 인지 못했는데요.

알림톡같은 비즈 메시지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등록된 고객파일의 특정 조건(생일,주문일 등)으로 그룹핑하여 일괄 발송하는 메시지를 의미하신건가요?

네 일반적인 알림톡 혹은 비즈 메시지를 말씀 드린겁니다.

디벨로퍼스관련 설정과 API 를 안내하는터라 알림톡 전송방식은 제가 잘 모르는데요.

번거로우시겠지만. 카카오톡 채널 비즈메시지 고객센터나 비즈메시지 연동한 딜러사에 문의 해보시겠어요?

비즈메시지 - 시작하기 | kakao 고객센터

항상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매니저님.
추가 문의 드립니다.

  1. 개인정보 취급 동의, 이용약관 , 3자 정보 제공동의 등 consent를 팝업으로 고객에 제공하고
    관련 동의 정보 데이터를 자사몰에서 수신 하고자 합니다. API 개발 관련 가이드가 필요한데, 공유 부탁 드리겠습니다.

  2. 카카오 계정과 자사몰 계정 Link 페이지내 “신규 맴버로 시작하기” 버튼이 있던데, 해당 버튼 제거가 가능할까요? 고객 데이터 관리 이슈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동의, 이용약관 , 3자 정보 제공동의 등 consent를 팝업으로 고객에 제공하고
    관련 동의 정보 데이터를 자사몰에서 수신 하고자 합니다. API 개발 관련 가이드가 필요한데, 공유 부탁 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싱크 도입은 진행중이신가요? 카카오 싱크와 관련된 가이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API 를 사용하시면 카카오 로그인(카카오싱크)한 사용자의 동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image


  1. 카카오 계정과 자사몰 계정 Link 페이지내 “신규 맴버로 시작하기” 버튼이 있던데, 해당 버튼 제거가 가능할까요? 고객 데이터 관리 이슈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신규 맴버로 시작하기”는 어떤 항목인지 잘 모르겠는데요.
확인할 수 있는 URL이나 캡쳐화면 제공해주시겠어요?

매니저님 확인 감사드립니다.
캡쳐 첨부 드립니다.
image

번역기를 돌려서 영문 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부분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페이지가 아니라

카카오 로그인 이후, 소유하신 서비스로 되돌아가서

카카오에서 받은 정보와 서비스 하시는 DB를 비교하여 동일 이메일 혹은 전화번호가 있을때, 화면 표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자분이 확인하셔서 웹페이지에서 링크 제거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항상 빠른 답변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API 가이드에 is_email_verified 필드가 있는데, 해당 키에 Flag 처리가 되어 있으면
유저의 이메일 주소 인증 (핸드폰 번호 당 이메일 주소 1개) 이 완료 되었단 뜻으로 해석 하면 될까요?

저희 자사몰이랑 연동 시 email_verified에 flag 처리된 이메일 주소와 자사몰내 가입된 이메일주소가 일치할시 로그인 혹은 회원가입을 허용 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이미 카카오로긴이 적용 된 타사들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공유 부탁 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is_email_verified는 이메일을 수신받아 인증한 여부가 맞습니다.

그런데, "핸드폰 번호 당 이메일 주소 1개"는 아닙니다.
계정 통합과 이메일 등록 등의 사유로 하나의 카카오 계정은 여러개의 이메일을 가질 수 있으며,
대표이메일 설정으로 v2/user/me API에서 전달되는 이메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카카오 로그인으로 회원가입 이후, 카카오 로그인으로 회원식별은 이메일이 아닌 앱유저ID로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씀하신 것 처럼

카카오 로그인 후, 사용자 정보조회에서 전달받은 이메일과 동일한 이메일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응 사례들이 있으며
(1)번 사례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1) 기존계정과 연동하시겠습니까? Confirm 메시지 출력 후, 고객 선택에 따라 연동
(2) 카카오 로그인 이후, 기존 동일 이메일 계정 선택기능과 정보는 무관하지만 기존계정 로그인해서 연동 기능 제공
(3) 동일 이메일이 있어서 연동 한다는 안내와 함께 자동 연동
(4) 빠른 가입을 위해 기존 계정 존재 여부와 무관하게 신규 가입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1) 기존계정과 연동하시겠습니까? Confirm 메시지 출력 후, 고객 선택에 따라 연동

많이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혹시 특별한 사유가 있을까요?

예) 자사몰내 저장된 전화번호와 카카오 프로필내 전화번호가 매칭되었지만, 이메일이 매칭 안된경우. 고객이 타 이메일 선택을 원하는 경우

구축하신 사례들로 봤을때 그런 것이라 (1)번 방식이 고객의 Needs에 부합한다고 단언하기는 어렵구요.
단지, 선택권을 제공하면

(1) 연동을 원치 않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줄 수 있고
(2) 잘못 연동되는 사례를 방지 할 수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잘못매칭되는 경우 복구가 어려우므로)


추가로, 전화번호로 자동 매칭은 권유드리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이메일정도만 확인하고
원하는 경우 기존 일반 계정 로그인 Flow를 제공하여 매칭 하는게 잘못 매칭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1개의 카카오톡 계정에 여러개 이메일 주소가 등록이 가능하고, 카카오 프로필내 MAIN 이메일 주소 설정이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요.

Kakao sync로 ELCA 자사몰 로긴시 이메일 매칭을 해야하는데, 해당 메일이 MAIN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것 처럼, 카카오 계정페이지에서 대표이메일 설정 가능하고
사용자 정보조회API에는 대표이메일이 전달됩니다.
즉, 대표 이메일만 전달 되므로 따로 대표이메일 여부는 전달되지 않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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