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톡 관련 이슈입니다만

제가 올렸던 최초 원문 입니다.

https://devtalk.kakao.com/t/topic/116678

그에 대한 답글입니다.

image

다시 그래서 올렸습니다.
그에 대한 답글 입니다.

image

그래서 다시 문의 했습니다.
그에 대한 답글 입니다.

image

자.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우선,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데브톡에서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 및 카카오 싱크 설정에 관한 문의를 대응하고 있는 터라

문의하신 부분의 안내가 원활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비즈메시지와 카카오톡의 수신 데이터관련 해서는 해당 부서에 문의해보고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관련 부서에 연락을 위해 내용정리를 하고 있었는데요.

딜러사에서 온 답글을 보니,

카카오측에 문의 하시라는게 아니라

딜러사가 카카오측에 문의 하기위해

custMsgSn, sn, request, response 데이터 확인 요청 하시는 것 으로 보이는데요.

내용 확인 가능하실까요?

이메일로 왔길래 답글을 썼었는데. 그게 no-reply 네요…
여기다 옮겨적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아직 내용정리가 덜된듯 합니다; ( 제가 잘못 전달한듯 보입니다. )
우선 전체적인 상황 정리부터 하겠습니다.

########

이 과정에서 친구 추가를 했을때 이벤트를 받아 오는 방법으로 카카오 디벨로퍼에 있는 웹훅 이벤트를 이용해서 app user id 를 받고, 그 받은 app user id 를 이용해서 다시 알림톡으로 보내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친구 추가만 했을뿐 사용자가 싱크나 카카오 로그인을 통한 인증을 한게 아니다 보니 app_user_id 의 형태로 사용자 고유값이 오는게 아니라 open_id 형태로 고유값이 옵니다. ( 그거 때문인지 저희는 정확히 모릅니다. )
문제는 대부분 실패할 경우에 해당 비지니스를 아예 안하게 될텐데, 이게 대부분 ( 저희는 거의 90%라고 추정합니다 정확히는 저희도 잘 모릅니다. )의 경우에는 성공을 하고, 일부의 케이스에 실패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저희도 어느 사용자, 어느 케이스에 실패하는지를 알기 힘든게 저희가 엠엔와이즈를 통해서 발송을 처리하고 있는데, 응답값으로는 우선 전부 성공이 옵니다.
그뒤, 발송후에는 1시간 단위로 해당 응답값을 조회해서 여전히 성공했나 재확인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저희에게 클레임을 건 고객사의 경우를 조회해 보니 재확인을 한 결과에서도 실패 케이스가 없었습니다.

만약에 전수 조사를 하시겠다면, 저희가 해당 방식을 통해 발송한 값들을 전부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게 나을까요?

===

비지니스 적인 내용이 좀 포함되어 있어서 답글이 달리면 문구를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app user id 를 이용해서 다시 알림톡으로 보내주는 형식"이라면, 앱의 연결 여부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알림톡은 기업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사용자에게 정보성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으로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를 맺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발송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종 고객으로부터 전화번호를 취득해 발송하거나
카카오 로그인 동선을 추가해서 앱 연결 할 수 있을지 검토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