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알림톡 발송이 실패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카카오 알림톡을 이용한 서비스를 하는중 간혹 오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친구 추가를 하면 등록된 앱을 통해서 웹훅을 받고, 그 웹훅에서 app user id 를 받을 수 있는데,
그 app user id 를 활용하여 알림톡을 보내는 부분에서 간혹 실패가 됩니다.

이게 정확히 "리턴값"혹은 나중에 체크값 을 이용해서 실패한 알림톡인지 확인할 방법이 존재하면 어떻게 대응이라도 되겠는데,
문제는 이 경우의 알림톡 발송은 app user id 만을 이용한것이기 때문인지 정확한 리턴값 혹은 ASPN의 feed back 같은 사후 체크도 어려운듯 합니다. ( 혹시 가능한 방법이 있는제 제가 모르는것일까요? )

정확히는 자체 서비스도 아니고 B2B 서비스라서 고객사의 고객들이 가끔 못받았다는 연락을 고객사에 주고, 그 고객사가 저희에게 다시 문의를 주는것이라서 정확한 재현이 조금 어려운점이 있어서 문제를 찾기가 더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혹시 내부적으로 해당 이슈를 인지하고 있거나 수정 계획이 있거나 저희쪽에서 뭔가 실수한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https://devtalk.kakao.com/t/id-type/103821

추가) 위의 링크는 예전에 저희 직원이 올렸던 글인데요, 혹시 app user id 와 open id 가 다른 "케이스"를 알 수 있을까요?
만약에 “이러한 경우 다르게 올 수 있습니다.” 라는것을 알 수 있으면 저희도 고객에게 그렇게 고지하면 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메시지 API 가 아니라 비즈메시지 알림톡이라면,
카카오톡 채널 비즈메시지 고객센터에 문의 부탁드려요.
https://cs.kakao.com/helps?service=159&category=502&locale=ko


app user id 와 open id 가 다른 “케이스”

다른 케이스는 없다고 생각하시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앱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할때마다 app_user_id가 바뀌는 옵션이 있었지만 현재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app_user_id와 id_type의 차이는 정보 제공 동의 여부입니다.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동의항목"의 plusfriends 입니다.)

  1. 정보 제공 동의 했을때 채널 관계 알림을 받으면 app_user_id
  2. 동의 안했을때 채널관계 알림을 받으면 open_id

image

단순하게 채널에서 친구 추가를 했을때에는 당연히 동의를 한 상태가 아니구요.
그래서 저희쪽에서 로그를 확인해 보면 전부 open_id 로 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정상적으로 알림톡이 발송이 되는데 일부 케이스에서 오류도 없이 발송이 안되는 케이스가 존재합니다.

우선 해당 질문은 비즈메시지쪽으로 다시 문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