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알림톡을 이용한 서비스를 하는중 간혹 오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친구 추가를 하면 등록된 앱을 통해서 웹훅을 받고, 그 웹훅에서 app user id 를 받을 수 있는데,
그 app user id 를 활용하여 알림톡을 보내는 부분에서 간혹 실패가 됩니다.
이게 정확히 "리턴값"혹은 나중에 체크값 을 이용해서 실패한 알림톡인지 확인할 방법이 존재하면 어떻게 대응이라도 되겠는데,
문제는 이 경우의 알림톡 발송은 app user id 만을 이용한것이기 때문인지 정확한 리턴값 혹은 ASPN의 feed back 같은 사후 체크도 어려운듯 합니다. ( 혹시 가능한 방법이 있는제 제가 모르는것일까요? )
정확히는 자체 서비스도 아니고 B2B 서비스라서 고객사의 고객들이 가끔 못받았다는 연락을 고객사에 주고, 그 고객사가 저희에게 다시 문의를 주는것이라서 정확한 재현이 조금 어려운점이 있어서 문제를 찾기가 더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혹시 내부적으로 해당 이슈를 인지하고 있거나 수정 계획이 있거나 저희쪽에서 뭔가 실수한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https://devtalk.kakao.com/t/id-type/103821
추가) 위의 링크는 예전에 저희 직원이 올렸던 글인데요, 혹시 app user id 와 open id 가 다른 "케이스"를 알 수 있을까요?
만약에 “이러한 경우 다르게 올 수 있습니다.” 라는것을 알 수 있으면 저희도 고객에게 그렇게 고지하면 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