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에서 앱에서 카카오톡 계정 연결이 자동으로 끊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안드로이드 및 iOS 앱에 카카오톡 로그인 도입하여 서비스 중입니다.

앱 사용자 쪽에서 별도로 문의 들어온 부분은 아니나, 고객사에서 앱 개발 도중에 카카오톡 로그인을 했던 계정이 며칠 후에 로그인 시도하니 새로 가입되더라면서 원인 파악을 요청해 확인해보니 계정 ID가 다르게 들어오고 있어, 카카오톡 페이지에서 앱 계정 연결 정보화면을 요구하였는데, 연동 날짜가 당일로 되어있었습니다.

앱은 문제없이 론칭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나, 고객사에서 오늘도 앱을 삭제하고 새로 설치한 후 로그인 시도하니 카카오톡 계정 연결 날짜가 또 금일로 나오며 연결이 새로 되었다고하는데, 계정 연결을 끊은적이 없다고 합니다.

저희 쪽에서는 앱 연결 해제 API를 사용한 적이 없는데, 앱 삭제시나 특정 액션에서 카카오톡에서 계정연결 끊기를 하지 않고도 이처럼 앱 연결이 해제될 수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문제 발생하는 앱의 앱ID알려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앱 아이디는 104039 입니다.

최근에 말씀하신 계정이 13일에 새로 연결이 되었고, 회원번호가 1659320260 입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로그인 api를 사용하는 경우 가입 미완료자를 분류해서 연결을 끊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알려주신 앱 아이디와 회원번호를 확인해본 결과 해당 사용자는 가입 미완료자로 분류되어 연결이 끊어지게 되었습니다.

가입 미완료자를 판단하는 기준은 데브톡 공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려주신 앱은 로그인 시 '앱 자동 연결’ 을 사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최초 연결후 24시간 이내에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api를
호출해주셔야 가입 완료자로 분류되게 됩니다.
만약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api를 호출했을 때 응답이 200 내려오는 경우에만 가입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데브톡 공지를 통해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api를 확인하셔서 호출해주시면 연결이 끊어지는 것을 막으실수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각 플랫폼 SDK 이용해서 로그인 시도 후 콜백을 통해 사용자 정보만 받아서 가입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경우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다시 사용자 정보 조회에 속하는 api 규격을 호출해야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sdk에서 Oauth 인증하여 키를 통해 회원 고유번호를 넘겨받는 콜백을 받는 과정이 /v2/user/me를 호출한 것과 동일한 것인가요?

여기서 사용자 정보가 회원번호를 말씀하시는 걸까요?
앞서 연결이 끊어진 사용자로 말씀해주신 사용자(회원번호: 1659320260)의 경우 회원번호를 가져가는 api만 호출됐는데요,
회원번호만 가져가는 api를 호출하는 경우 가입 완료자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v2/user/me api를 호출하는 경우, 응답으로 회원번호가 포함되어 내려오기 때문에
기존에 회원번호를 가져가는 api를 호출하는 대신 /v2/user/me api를 호출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