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정보를 얻을려 하면 간혹 나타나는 'This access token does not exist' 에러 발생 이슈

  1. 저희 서비스에 있는 기능 중 하나인 ‘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쓰기 전에, 저희가 운영하는 서비스의 클라(앱이나 웹)에서 사전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기반으로 카카오로 부터 토큰을 받아냅니다.
  2. 클라에서는 카카오에서 받아낸 토큰과 함께 저희 서비스의 서버에 API 요청을 하고,
  3. 또 저희 서버에서는 클라에서 보낸 요청 및 토큰을 기반으로 카카오 서버에 사용자 정보를 얻고자 API 요청을 시도를 합니다.
    (카카오 요청 API: https://kapi.kakao.com/v2/user/me)
  4. 그런데 카카오의 응답에 있어, “this access token does not exist” 를 반환합니다.

위와같은 시나리오 대로 하면 보신바와 같이 ‘this access token does not exist’ 에러 현상이 간혹 발생되어오곤 합니다. (1주일에 10번 정도)

  1. 토큰은 카카오에서 직접 받은거다보니, “this access token does not exist” 이 나온다는게 뭔가 좀 이상한데 혹시 토큰들좀 검토해봐주실 수 있을까요?
  2. 이러한 에러에 대한 대응 문서가 있으면 혹시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anon17544822
토큰은 만료시간이 있습니다. 미리받아둔 토큰으로 API를 요청했다면 만료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SDK를 이용하면 내부적으로 갱신해주는 로직이 있는데, REST API로 직접 토큰을 받아 오셨으면, 직접 갱신을 해줘야합니다.

토큰 만료시간 :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login/common#token-mgmt

토큰 갱신 :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login/rest-api#refresh-token

바로 받아낸 토큰을 가지고 요청을 했는데도 this access token does not exist 에러가 뜨는 것 같습니다.
또한 토큰이 만료되면 ‘this access token is already expired’ 가 떠야하지 않나요??

그리고 위 링크는 아쉽게도… 접근이 안되네요 :disappointed_relieved:
image

@anon17544822
링크는 수정해뒀구요.
작성자님이 소유한 앱이 없어서 확인이 어렵네요.
문제되는 앱의 멤버로 재문의 주시면 해당앱 요청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J_
안녕하세요, 제 계정을 운영중인 서비스의 멤버로 합류시켜놨습니다.
확인 후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