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자사몰회원이 카카오sns로 로그인하고 해제후 카카오싱크 연동이 안됩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존 자사몰회원 카카오톡 로그인시 연동되게하는 카카오싱크를 자사몰에 심었습니다.

신규가입회원이 카카오톡 연동했을시에는 카카오톡싱크 연동이 잘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기존 자사몰 회원이 카카오 SNS로 가입한이력이있고
카카오톡에서 저희 자사몰과 연동을 끊고 다시 자사몰에서 카카오톡 싱크연동을 하려고하는데
카카오톡싱크 연동화면이 안뜨고 SNS카카오톡 신규가입창이뜹니다.
이부분 확인 부탁드립니다.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SNS카카오톡 신규가입창” 이라 하심은 어떤 화면인지 캡쳐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아래 화면이 아니라 다른 화면이 나온다는 말씀이시죠?

image

네!IMG_0873

이화면이 뜹니다
혹시 전에 SNS로 로그인했던 이력이 있어서 연동해제해도 안뜨는건가요?..
연동이안되고 신규가입으로 되어서 SNS카카오가입으로 됩니다.

네, 맞습니다.

위에 본문에 연결끊기 했다고 하셨는데요.
일단, 연결끊기 후 다시 동의 화면이 뜨는게 맞습니다.
연결끊기는 카카오와 소유하신 사이트간의 정보를 끊어 카카오 입장에서 서비스 삭제와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캡쳐한 카카오싱크 로그인 연동화면이 안뜨고 바로 로그인 되는 것은
카페24에 카카오 유저 ID로 정보가 있어서 다시 연결된 것이구요.

네…카페24에 문의를 여러번했었는데 카카오쪽에 문의하라고하셔서 이곳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게 기존에 SNS카카오로그인으로 했다가 연결끊기해서 카카오싱크가 안되는걸까요?..

카카오 싱크라 함은 로그인 과정에 약관을 받고, 프로필 조회 시 카카오의 고객정보를 추가로 전달하여
소유하신 사이트에서 고객정보 등록 과정 없이 가입하는 기능인데요.

카카오 싱크는 잘 되고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카카오 로그인 이후
카페 24 가입 처리 부분에서 기존 계정이 있는 경우 해당 계정으로 바로 연결하는 것 같습니다.
이 flow는 기존회원도 원활히 사용하도록 의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연결끊기 이후, 기존 계정 연결이 아니라 새 계정을 만들어야만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연결끊기 이후 기존계정에 연결하는 창이 안뜹니다!

자사몰 신규가입회원이 카카오톡 연동할때 카카오싱크 연동까지 테스트 확인했는데요

기존 자사몰 회원이 카카오 sns로그인한경우 카카오싱크연결이 잘되는지 테스트하는과정에서
문제가 생겨서 문의를드렸습니다!

혹시 1회라도 로그인한 이력이있으면 연동이 안뜨는지 문의드립니다.

네, 맞습니다. 기존 계정이 있는 경우
기존 계정에 연결하는 창 뜨지않고 즉시 연결되는데요.

  1. 카카오로그인 시, 고객을 식별하는 유일한 유저ID가 카카오에서 반환됩니다.
  2. 카페 24는 유저 ID를 이용해 기존 고객인지 판단합니다.

로그인한 이력이 있으면 연동이 안뜬다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정확히는 카카오 로그인 시 받은 유저ID가 카페24에 등록된 경우 안뜨게 됩니다.
(기존 SNS로그인한 경우도 유저ID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자동 연결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자사몰 회원이

  1. 기존 sns카카오로그인을 카카오에서 연동해제하고
  2. 카페24에서 sns카카오로그인으로 가입한 아이디를 탈퇴시켰는데도
    연동창이안뜨고 신규가입창이 떠서 sns카카오 신규가입창으로 연결이되는부분은
    카카오싱크로 못바꾸나요?..지금 현재 오류가 있는건가요?..

먼저, 말씀하신 화면 종류 부터 정리를 해야할 것 같은데요.

  1. "카카오 싱크 연동 화면"이라 하심은 카카오 동의 화면에서 쇼핑몰 이용 약관과 채널 가입 항목이 표시되는 것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라면 캡쳐 부탁합니다.
    image

  2. “SNS카카오톡 신규가입 화면” 이라 하시며 캡쳐해주신 아래화면은 카카오 연결동의화면으로 카카오싱크 동의화면인데요.
    "SNS카카오톡 신규가입 화면"이라 지칭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image

말씀하신 화면이 카페 24측 화면이더라도 각각 캡쳐 해주시면 어떤때 어떤 화면이, 왜 나오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방금 캡쳐하고 "SNS카카오톡 신규가입 화면"이라 지칭 하셨던
카카오 싱크 동의 화면은 카카오와 연결을 끊으시면 항상 다시나오는 화면입니다.

카페24에서 sns카카오로그인으로 가입한 아이디를 탈퇴시켰는데도
연동창이안뜨고 신규가입창이 떠서 sns카카오 신규가입창으로 연결이되는부분은
카카오싱크로 못바꾸나요?..지금 현재 오류가 있는건가요?..

동의화면이 표시되는 것이 카카오 싱크의 flow인데요. 생각하시는 카카오 싱크 flow가 어떤건지도 설명 부탁드려요~

네!
1.
테스트아이디는 자사몰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는상태이며
카카오싱크로그인을 테스트하기위한 카카오 아이디인데요
20210408_100638_1
위의 화면이 뜨지않고
20210408_100638_2
이 화면이 뜨면서 가입후에도 기존 자사몰 아이디와 연동이안되고
카카오 sns 아이디로 생성이됩니다.

20210408_101048_1
그리고 카페24내 회원정보 조회시
카카오싱크와 연동이 되면 연동되었다고 뜨는데
연동중인 sns도 없음으로 되어있습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우선, “연동중인 SNS” 에 없음으로 표시되는 것은 저도 다른 카페24 사이트로 확인해봤는데요.
    카카오 싱크로 가입한 모든 회원이 그렇게 표시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어느때 표시되는지 카페24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2. “카카오측 동의 화면” 해당 화면은 W.피부연구소에 카카오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카카오측 동의 화면으로 신규 가입이나 연결끊기를 하면 반드시나오는 카카오 싱크 flow의 첫화면입니다.

  3. 그러면 이제 확인해야할 부분은 "카카오측 동의 화면"이후 카페 24측의 회원가입 처리부분인데요.

  • 원인 : 카카오로그인하신 계정에 해당하는 카페 24 계정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 해결 : 카페 24 관리자 화면에서 해당 계정을 삭제 하시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네 저렇게 나오는게 맞는건데
계속 저화면이 안뜨고 있습니다.

20210408_103434_1

어제 카페24에서 문의하여 진행한테스트 아이디인데요

자사몰아이디회원이 카카오톡싱크로 연동시키면 저렇게 연동중인 sns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01191129036 이아이디로 자사몰 가입후 카카오연동시키고 연결해제했을떄
연동화면이안뜨고 바로 로그인됩니다 ->이건 기록이 남아있어서 연결끊어도 자동연결된거라고 하셔서 해결된부분인데요

문제는
jh__1010@nate.com
이 아이디로 저런 화면이 안나온다는 부분입니다.

지금 자사몰 기존회원 카카오톡싱크로 연동을 설치했는데
신규회원만 되고 기존 자사몰회원이 sns카카오고 가입한 이력이있을때
카카오 연동을 삭제해도 카카오싱크가 연동이안되고있습니다.
이부분 해결하려면 어떻게해야하나요?

넵,

[자사몰아이디 회원]

  1. 자사몰아이디 회원으로 가입하면 고객정보에 카카오 유저ID가 없습니다.
  2. 카카오싱크로 연동하면 "자사몰아이디 회원"의 고객정보에 "카카오 유저ID"가 저장됩니다.
  3. 다음번 카카오로그인 부터는 "카카오 유저ID"를 찾아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기존 자사몰회원이 sns카카오 가입 이력이 있을때]

  1. 과거 sns가입 시, 고객정보에 "카카오 유저ID"가 저장되었습니다.
  2. 카카오 싱크 로그인 시, "카카오 유저ID"를 찾아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카카오싱크가 연동이안되고있습니다.” 라고 표현하신 부분이 카카오 싱크 신규 회원가입 이후 표시되는 아래 화면이 안뜬다는 이야기시죠? 이미 연동되어 별도 연동 절차가 필요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즉, 신규가입이 아닌거죠.

image

  1. 카카오 연동을 삭제 했을때, 카카오와 연결만 끊어질 뿐
  2. 카페24 고객정보는 그대로 있어서 다음번 연결 시에 동의 창만 표시되고
  3. "카카오 유저ID"가 있는 기존회원을 찾아가는 거예요. 그래서 동의 이후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혹시, 카카오와 연동 삭제 했을때 카페 24 고객 정보(회원, 주문, 포인트 등 모든 정보)도 삭제하여 동의 화면 이후에 위 화면처럼 신규 가입 처럼 하고 싶으신 거라면

연동 삭제 시, 고객 정보를 삭제하는 기능을 카페24에서 제공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답변감사합니다

위에도 말씀해주셨듯이
카페24 고객정보가 그대로 있어서 다음번 연결 시에 동의 창만 표시되고
로그인이 되는데요 -> 이게 카카오싱크로 연결이안되고 sns카카오로그인으로 등록되어 맨마지막아이디가k인 아이디로 생성이 되어서 자사몰아이디와 카카오톡아이디총 한사람한테 2개의 아이디가 생기는것이 문제입니다!

즉 자사몰 회원이 카카오연동창이안떠도 신규가입하면 자동으로 sns연동되어 하나의 아이디로 사용할수있게 하고싶은데요
20210408_105827_1

이아이디가 뜨면서 연동이아니라 별도의 카카오 sns아이디가 생성이된다는점입니다!
기존자사몰 아이디와 연동시키고싶습니다.

카페 24에서 아이디가k인 아이디 생성되었다는 것은 아래 카페 24 화면에서 노란색 버튼을 클릭했을때일 꺼예요.
단지, 카카오 동의만 했다고 카페24에서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로그인하고 카카오 연동하기” 버튼을 클릭 하면 원하시는데로 기존 계정과 연결 할수 있어요.
image

그런데… 이미 아이디가k인 아이디 생성/연결 후에는 변경하는 부분이 없을 것 같네요.
그 부분은 카페 24에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저희가 도움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네 그래서 저창이떠야지만 카페24에서 기존 자사몰 아이디와 카카오톡이 연동이되는데
저창이안뜨고 20210408_105827_1
이창뜨고 아이디맨끝이 k인 아이디로 새로 가입된다면 기존에 카페24에서 카카오톡과 연동된 이력이 남아있어서
카카오싱크로 안넘어가고 카카오sns로 넘어가는거맞나요?..
카카오싱크 연동이안된다면 이유라도 정확하게 알고싶습니다!

네, 저창(카페24 노란버튼 있는 창)이 안뜨는 이유는 이미 매핑된 k아이디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저창(카페24 노란버튼 있는 창)이 안떴따면 새로가입되는게 아닙니다. 연동이 안된게 아니라 이미 연동된 것 입니다.

기존에 카페24에서 카카오톡과 연동된 이력이 남아있어서
카카오싱크로 안넘어가고 카카오sns로 넘어가는거맞나요?

이제 카카오sns는 없다고 보시면되고,
카카오싱크로 안넘어 가는게 아니라. 카페 24신규 가입 화면(노란 버튼 있는 화면)으로 안넘어가는 것은
카카오 유저 ID가 있는 카페 24 계정이 이미 있어서 그렇다고 보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