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카카오톡(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App 연결을 해제 한 경우에 대한 문의(탈퇴 콜백, 언링크, 언링크 콜백)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계정으로 서비스 회원가입 및 이용한 고객이, 저희 서비스가 아닌 카카오톡에서 저희 쪽에 연결을 해제한 경우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저희 서비스를 선택하고 고객이 '연결 끊기’를 선택했을 때와 '모든 정보 삭제’를 선택했을 때의 구분이 궁금한데요. 혹시 '모든 정보 삭제’를 누른 고객에 대해 저희가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

카카오톡의 해당 페이지의 안내 상으로는, ‘해당 서비스에 개인정보와 이용 기록 삭제를 요청합니다.’ 라고 명기 되어 있는데 저희 쪽이 해당 요청을 어떤 경로로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좋아요

@oksusu.dev

  1. 기본적으로, 연결끊기 버튼의 경우는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카카오계정과 서비스의 연결을 끊어버립니다. (탈퇴 콜백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저희가 서비스에 발급한 유저의 키인 user_id가 삭제됩니다.
    유저가 서비스에 다시 접속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되는 경우는 카카오계정으로 서비스에 새로 연결되고, 기존 id가 아닌 다른 user_id가 발급됩니다.
    사용자에게는 서비스로 직접 컨택해 유저정보 삭제를 할 수 있도록 카카오계정으로 이메일을 전송하고 있습니다.

  2. 모든정보삭제 버튼의 경우는 서비스 앱 또는 마켓으로 이동하여 서비스에서 직접 탈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탈퇴 콜백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가 카카오톡 > 더보기 > 카카오계정 > 연결된 서비스 관리 에서 탈퇴하는 경우 개발사로 콜백을 드리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탈퇴 콜백 설정
    developers의 앱 설정에서 연결끊기 부분을 보시면, 사용자가 카카오계정을 탈퇴하거나 카카오톡 에서 연결해제를 하는 경우에 그에 대한 콜백을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콜백을 등록하고 유저가 카카오톡 연결된 서비스 관리 에서 ‘모든 정보 삭제’ 버튼을 클릭할 경우 콜백요청을 받아서 유저정보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의 탈퇴콜백을 받으실 주소를 설정하시면 사용자가 서비스 외부에서 탈퇴하는 경우 콜백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timeout은 3초이고, 3초이내에 탈퇴콜백에 대한 응답을 주셔야 합니다.

탈퇴콜백 URL을 설정하게 되면,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연결 끊기’ 버튼은 노출되지 않고 ‘모든 정보 삭제’ 버튼만 노출됩니다.
‘모든 정보 삭제’ 버튼을 클릭시 시스템에서 해당 서비스로 탈퇴콜백을 호출해 주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에서는 유저가 서비스를 올바로 탈퇴할 수 있도록 자체 후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