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 주소 변환 api 쿼터 문의

좌표 → 주소 변환 API의 다음 API 시절 쿼터는 일 5만인데 카카오 API 에서는 일 10만으로 늘어난것으로 보이는데요

  1. 카카오 API 에서 좌표 → 주소변환 API의 일간 쿼터 사용량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통계페이지의 API 호출에서 주소 → 좌표에 해당하는 API 호출 건수를 보는건가요?
  2. 일 쿼터가 10만이라고 나오는데 더 늘릴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3. 기존 다음 API 와 카카오 API의 주소->좌표 변환 응답 결과는 동일한가요?

@iamseapy

  1. 로컬 API는 일 10만 맞습니다.
    쿼터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세요.
    https://developers.kakao.com/policies/usage#쿼터및제한

  2. 매일 매일 일정하게 쿼터를 많이 소진하여 부족할꺼 같다는 예상이 되는 시점에 제휴문의 주시면 됩니다.
    제휴를 하려면 우선 카카오비지니스 계정을 신청하셔야 해요.
    비지니스 계정 신청은 Kakao Developers에 로그인하시고 내 계정에 신청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제휴센터' 카테고리의 설명 이 글을 살펴보시는 것도 좀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3. 응답은 약간 다릅니다.
    기존 다음 API는 비슷한 역할을 하는 API임에도 API 별로 response 가 호환되지 않고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든 naming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번에 Kakao API로 v2를 오픈하면서 response format을 맞췄어요.
    API 가이드는 아래에서 확인가능하십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local#주소-변환
    REST Tool 을 통해 간단한 테스트도 가능하시니 참고 부탁드려요.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tool#local-api

전환하려고 테스트 해봤더니 응답 포맷 이외에 데이터도 다른면이 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기존에 다음 API는 name2가 없는 상태로 반환되었는데
카카오 API는 name2에 해당하는 region_2depth_name 에 “세종시” 라고 반환됩니다.
행정구역 표현상으로 보면 기존 다음 API 처럼 name2가 없는걸로 반환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담당자분께 문의드렸더니, “구 좌표->주소변환” 의 역할을 하는 api는 좌표->행정구역정보변환 이라고 하네요.
좌표->주소변환 은 “좌표 → 상세주소변환” 의 의미라고 합니다.
“좌표->행정구역정보 변환” API 경우는 원하시는 것처럼 response가 내려갈 거 같은데 한번 확인해보시겠어요?

알려주신 대로 좌표->행정구역정보변환을 이용했더니 name2 가 빈상태로 반환되네요 ^^

감사합니다.

아 첫번째 질문이 사용량에 대한 질문이셨군요.
사용량은 앱별 통계 > API 메뉴에서 api별 통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쿼터는 개발자당 쿼터이기 때문에 owner developer계정에서만 확인가능하세요.
앱 전체 리스트 화면 하단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말쓴하신대로 owner developer 계정에 들어갔더니 확인 됩니다 ^^

쿼터가 개발자당 쿼터라고 하셨는데요.
기존 다음 API 에서는 앱당 쿼터 였던거 같은데 카카오는 개발자 계정당 쿼터로 변경된건가요?
좌표->행정구역정보 변환이 일 10만 인데 이게 개발서버용과 서비스용 앱을 따로 만들어도 쿼터가 둘이 합쳐 일 쿼터 10만에 적용되는건가요?

Kakao Open API 의 경우는 관리의 이슈로 개발자당 쿼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API의 경우 하나의 서비스에서 많은 쿼터를 사용하기 위해 앱을 여러개 생성하는 어뷰징이 문제였어요.
어뷰징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쿼터 조정 신청하시면 큰 무리가 없는 선에서 조정 가능하니 안심하셔도 될거 같습니다.:smiley: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