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API 에서 coord2detailaddr는 없어진건가요?

제목데로입니다.
지도 API서 Service coord2detailaddr는 없어진건가요??

잘돌아가던 APP이 갑자기 안돌아가서 살펴본결과 함수가 없어졌네요 .
이렇게 공지도 없이 실서비스를 엉망으로 만들어도 되는건지…

공지를 했다면 어디다 언제 했는지 말씀해주시고.
없앴다면 왜없앴는지 알리세요

@como
담당자에게 문의해보니 아래 가이드에서 좌표->주소변환(구 상세주소변환)을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

사용하셨던 API가 갑자기 안되었다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을까요?

  • 혹시 다음 API를 사용하시다가 도메인만 카카오 API로 변경하신 것은 아닌가요?

현재 말씀하시는 부분은 REST 중 로컬 API인데요 …
위의 두개의 참고 링크는 로컬 API를 설명한것이고

내가 위에서 언급한 coord2detailaddr 는 JAVASCRIPT 지도 API중 Librafy > service > geocoder 입니다.
geocoder.coord2detailaddr 이 있었는데 geocoder.coord2Address 만 남아 있다는의미이고
이둘의 result 값및 포멧이 틀려 coord2detailaddr를 사용한 모든 프로그램을 모두 변경해야 하는 번거롭고 짜증나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함수의 존재및 포멧이 변경되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어플이 오류가 나기 전까지는 알수가 없다는것이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API재공 하는쪽에서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 통보를 해주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오류사항에 대해서 클라이언트에게 듣게 된다면, 그 서비스는 폭망의 길을 가게 되겠죠…

그리고, 사족으로 말씀드리는건데요 …
[ 혹시 다음 API를 사용하시다가 도메인만 카카오 API로 변경하신 것은 아닌가요?]
==>이 말씀은 모르면 모르면 더배워 오너라… 라고 이해해도 되는건가요??
혹시 그런것도 모르고 위의 질문을 던졌으리라고 생각하시는건지요…

관리자입장에서 질문자에 대해서 조금은더 신중하고 적절한 용어및 문장을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7월에 기존 개발자 카페에 공지글로 올라왔었고요.
http://cafe.daum.net/daumdna/CD4Z/64

다음 개발자 콘솔 페이지에도 공지가 있었습니다.
http://dna.daum.net/

지도 API사이트에도 관련 공지가 있었습니다.
http://apis.map.daum.net/web/news/#kakaoAuth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기존 문서도 공지해 두었고요

17.07.18 에 Daum Developers 카페 회원 대상으로 전체 쪽지를 보냈습니다.
17.08.01 에 같은 내용으로 이메일을 보내 드렸으며
18.02.02 에 Daum Developer 신규 앱 생성 불가에 대한 확인 메일도 발송 되었습니다.

그리고 Daum 지도 API 사용을 기대하고 들어온 신규/기존 개발자 분들에게 혼선을 드린 점, 인정하기에
이 곳 데브톡에 질문하면 최대한 성심껏 답변해 드렸습니다.

여기까지가 공지/사후처리를 한 이력이고요.
없앴다면 왜 없앴는지 알려달라고 하신 것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전 다음 JS API를 사용하신 것 같은데
계속 같은 JS API를 사용하셨으면 문제가 없을 부분입니다.
저희도 그냥 변경해 버리고 기존 것을 없앤다면 개발자분들이
como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불편을 겪을것을 예상했고
기존 다음 JS API를 없애지 않고 계속 관리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인증으로 변경하시지 않아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 왔습니다.

혹시나해서 오늘 테스트를 다시 해봤는데
다음시절 apikey를 사용하는 API에서는 coord2detailaddr가 계속 남아 있고 정상동작 하고 있습니다.

http://apis.daum.net/maps/maps3.js?apikey=APIKEY&libraries=services
이것으로 불러오는 services 라이브러리는
http://s1.daumcdn.net/svc/attach/U03/cssjs/mapapi/libs/1.0.4/1502944427572/services.js
이것이고 해당 라이브러리는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명히 coord2detailaddr 이라는 이름의 API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API가 없어졌다고 하려면 새로운 카카오 인증방식의 JS API를 사용 하셨을 때 입니다.
이 전제 조건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저희가 아는 부분과 상충되는 시나리오기에
해당 문제 확인에 혼선을 빚을 수 밖에 없습니다.

흠…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족으로 다신 부분은
첫 번째 답글을 너무 자의적으로 해석하시는 것 같은데
dan.jwp님의 댓글에 como님을 하대하거나 무시하는 의도는 문맥상으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저 상황을 확인하려는 의도로 보이는데요.
굳이 있지도 않은 의미를 부여하시는 como님이 의도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어떤 용어와 문장이 신중하지 못했는지도 찾기 어렵네요…

담당자님도 열일하고도 안좋은 소리를 들으니… 참 고생이 많으십니다.

힘내세요 ㅎ

아주 자세한 말씀감사드립니다.

API는 지난달에 다음에서 카카오로 변경을한 상태고요…
저의 말이 기분이 언짢았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답변에서 이전 다음 지도 API에는 아직도 사용가능하다고 기술하셨는데 … 그것은 제가 살펴 보지 못해서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로 API를 변경하고 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기존 service 라이브러리에는 있을지 모르나 http://apis.map.daum.net/web/documentation/ 에서 보면 분명히 coord2detailaddr 가 없고, 저는 그래서 없어졌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었던 부분 입니다.

그리고, 위의 공지등의 링크를 따라가봤는데요 … coord2detailaddr 함수에 대한 공지가 아니던데요 ??? 다음에서 카카오로 이전하라는 그런공지 였습니다. 당연히 저는 작년부터 다음에서 카카오로 API들이 이전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부분은 다른 부분이 아닌 어떤 라이브러리의 함수던, 그부분에 대한 고지를 말씀드린것인데 , 엉뚱한 말씀을 하시네요 . callback에서 리턴해주는 리턴값등을 살펴 보면 아시겠지만, coord2detailaddr 와 coord2Address 의 리턴값들이 틀리고, 이러한 부분들을 모르고 카카오로 이전을 한상태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을 말씀드린것 입니다.

카카오로 이전을 하면 어떤 부분들이 달라진다든지 하는 그러한 고지가 있었나요??

하여간 coord2Address 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돌아 가게 했습니다.

장문의 답변글 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질문던진김에 한가지더 질문드립니다.

var keywordSearchOptions = {
sort: “DISTANCE”, //거리순
radius : 10000,
location :coord,
useMapBounds :true
};
places.keywordSearch(keyword, callback, keywordSearchOptions);

위와같이 했을때 에러가 발생하는데요 …리턴으로

{“msg”:“Invalid Parameter (sort)”,“code”:-2}

가 라턴됩니다.

keywordSearch 에서 sort만 넣으면 저렇게 리턴이 되네요 … 기본값이 ACCURACY(정확도) 인데 저는 거리순으로 가져와야 하거든요…

제가 보기에
우선 sort 옵션은 'DISTANCE’라고 문자열을 입력하는게 아니고 API 에 지정된 상수를 사용해야하고
문서에 나와있듯 거리순으로 정렬할려면 location값이 옵션으로 하나 더 필요하네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apis.map.daum.net/web/documentation/#services_SortBy

기존 사용자분들의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는 따로 만들지 않았고
마이그레이션 의지가 있으신 분들에 한하여 직접 질문을 받고 안내해 드릴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공지는 할 생각을 못했습니다.

생각해보니 필요했던 것 같네요.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암튼 APP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해결이 되었습니다.
현재 성장단계의 서비스라 제가 조금 예민했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신경써주시고 답변 주신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