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 api중 addPOIItems 함수에 관해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addPOIItems 으로 마커를 추가하는데 마커 최대 추가수량에 제한이 있나요?
addPOIItems 함수로 추가한 MTMapPOIItem의 누적수량이 6000개가 딱 넘어가면 EXC_BAD_ACCESS 크래시로 앱이 강제종료되는 문제가 있네요.
addPOIItems 으로 추가하기 전 removeAllPOIItems 으로 모든 아이템 제거 후 넣고 있는데 (지도상에선 remove 하면 다 사라집니다.) 일정 간격을 두고 해도 마찬가지고 MTMapView자체를 제거 후 다시 로드해서 해도 6000개 제한이 리셋되지 않습니다.
혹시 쿼터제한이 마커 누적수량 6000개로 정해져 있나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맵 SDK 버전은 최신인 1.4.0 이고 Objective-c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기기는 아이폰 11, se2, 아이폰12 pro 입니다. os버전은 15.0 이상이구요.

안녕하세요

대량의 마커 추가와 관련된 기존 안내글을 첨부드립니다.

https://devtalk.kakao.com/t/topic/56874

답변 감사합니다.
내용은 확인했는데 저희는 일단 웹이 아닌 ios 네이티브이고 중복되는 마커는 클러스터링도 하고 있고 맵 화면 이동 시 보이는 영역에 마커만 새로 그리고 다른 마커는 지우는 로직(removeAllPOIItems)을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실제로 동시 표출되는 마커는 보통 많아야 100~200여개 정도이고 최대치가 400개입니다.
실제 표출되는것도 금방 표출되서 문제가 없는데 지우고(removeAllPOIItems) 표출해도 addPOIItems로 추가하는 누적 마커가 6000이 넘는순간 앱이 크래시나는게 문제입니다.
실제 몇천개를 동시 표출하는 케이스는 없습니다…

단순히 카카오맵만 로드해놓고 기본마커를 100개씩 add 했다가 remove 했다가 반복해도 동일한 현상을 재현할수 있습니다.
로직상의 문제가 아닌 sdk 자체의 문제로 보이는데 어떻게 확인이 안될까요?

문의주신 상황처럼 iOS SDK를 통해 구현 화는 과정에서 100개 이상의 마커를 동시에 표출할 경우,
마커수 및 마커 구현 방법으로 인해 속도 저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커수를 먼저 줄여 보신 후 다시 시도해 보셨으면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앱크래시가 발생하는 상황일 경우,
자세한 코드 내역과 함께 메시지 주시면
귀하와 동일하게 재현이 되는지 검토 후 추가 의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