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카카오 로그인 ‘Bad client credentials’ 문의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487889
    • 호스팅 사: 카페24
    • 서비스 URL : http://pething.com/
    • 오류 내용 : 자사사이트(pething.co)에서 사용하던 카카오싱크를 카페24(pething.co)에도 연동하였는데 카페24에서 카카오로그인시 Bad client credentials 오류가 납니다.

카페24 카카오싱크 로그인이 안 되네요 를 확인해보았을 때, client_secert 파라메터 이슈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미 생성된 Client Secret을 해제할 수 없는 방법도 없고 Client Secret 자체도 저희 측에서 생성한게 아니라 카페24 연동 과정에서 자동 생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Client Secret설정 사용안함으로 하셔서 로그인 잘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도 문제 있으신가요?

네 방금 문제 해결했습니다.
추가로 문의드릴 부분이 있어서 다시 문의드립니다.

화면 캡처 2021-04-08 113501
자사사이트에서 가입한 카카오아이디를 카페24에서 로그인 하려고 하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 한개의 비즈앱을 두개의 사이트에 카카오싱크로 연동하면 이러한 프로세스로 작동하는건가요?

아래의 카카오계정으로 신규가입하기를 누르니 따로 설정없이 바로 가입/로그인이 되기는 합니다.

하나의 앱으로 두개 사이트를 연결하셨군요?

자사 사이트에서 카카오 싱크로 동의하고 가입하셨다면
카페24 사이트에서 카카오 동의화면은 안떳을꺼예요.

위화면은 카페24 고객 정보 등록화면으로 신규 가입 시, 뜨는 화면입니다.
자사 사이트의 고객 DB에 저장된 고객이라도, 카페24 사이트의 고객 DB에는 저장된 정보가 없을테니 각각 가입하게 되는 것이죠.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카카오싱크는 정상적으로 잘 연동이 되어서 통합회원관리가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하면 되는걸까요?

네, “자사 사이트”, “카페24 사이트” 둘다 카카오 로그인 시, 동일한 고객이라면 동일한 유저ID가 사이트에 전달 되었을꺼예요.

혹시 개발자이신가요?("통합회원관리"에 혹시 오해가 있으실까봐 질문드립니다.)
개발자가 아니시라면,

  1. 하나의 앱에 두개의 사이트를 연결하면 카카오 로그인 시, 동일한 고객이라면 동일한 유저ID가 사이트에 전달됩니다.
  2. 전달 이후의 고객 통합은 사이트에서 직접 해주셔야해요.

위에 문의로 봐서는 소유하신 사이트 두개에 각각 고객 DB를 관리하시는 것 같은데,
"통합회원관리"에 혹시 오해 있으실까봐 말씀드렸어요~

1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화면 캡처 2021-04-08 113501

해당 이미지가 카페24 DB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화면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만약 그렇다면 저 페이지를 안나오게 하고 싶다면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추가로 자사 사이트에서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고객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카카오싱크로 가입시키려고 하는데 DB에서 삭제하는 것 외에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한지도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위에 캡쳐해주신 화면은 카카오 싱크로 로그인 시, 카카오에서 전달하는 유저ID에 매칭되는 고객이 카페24에 없을때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저 화면 선택에 따라 카페24에 계정이 생성되거나 기존 계정에 연동하게 되는데요. 개별 변경하기는 어려워 보이는데요…
이부분 처리는 카페 24에 문의 부탁드려요~

추가로 자사 사이트에서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고객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카카오싱크로 가입시키려고 하는데 
DB에서 삭제하는 것 외에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한지도 문의드립니다.

이부분 잘 이해 못했는데요. 동일한 카카오 디벨로퍼 앱을 사용하며, 자사 사이트와 카페24 사이트를 운영하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사 사이트와 카페24 사이트의 고객 DB를 따로 관리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자사 사이트와 카페24 고객 DB가 다르므로

자사 사이트 고객을 삭제해도 카페24에 영향을 줄 수 없으며,
기존 자사 사이트 고객이 카페24 로그인 시, 유저ID에 매칭되는 고객이 카페24에 없어서 위 캡쳐 해주신 화면이 표시될 것 같습니다.

기존 자사 사이트 고객으로 가입하여 카페 24 로그인 시도 하셔서 현재 상황 먼저 확인 부탁드려요~

추가로, 자사 사이트의 카카오 계정으로 카페 24의 전혀 다른 계정이 연결된다고 하신 문의에 대해

카페 24의 계정과 카카오 계정 연동은 아래와 같은 케이스가 있습니다.

  1. 카카오 로그인 시, 기 연동된 계정이 있을때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2. 카카오 로그인 시, 기 연동된 계정이 없을때, 캡쳐 해주신 위 화면 표시
    2-1. “카카오계정으로 신규 가입하기” 버튼 클릭 시, 신규 계정 생성
    2-2. “로그인하고 카카오 연동하기” 클릭 시, 기존계정에 로그인 후 카카오 연동 하기로 연동

a00****@naver.com 계정은 펫띵에 “2020-12-21T11:44:35+09:00” 연결되었습니다.
-> 카카오 유저 ID 1694344856

genier****@naver.com 계정은 펫띵에 “2021-04-12T10:52:38+09:00” 연결되었습니다.
-> 카카오 유저 ID 1569222471

카카오에서 반환하는 유저 ID가 다릅니다. 2-2 절차로 강제연결 하지 않는한 재현하기 여려운 상황 같습니다.

기존 연동 테스트 하지 않은 계정으로 다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pething.com에서 카카오싱크로 신규 가입한 후 해당 카카오 싱크 계정으로 pething.co에 로그인 시, a00****@naver.com 계정으로 pething.co에 로그인됩니다. 이 부분은 genier****@naver.com 계정과 lcj****@gmail.com 계정 둘 다 마찬가지입니다. 한 번 더 확인 부탁드립니다. 다른 두개의 도메인에 하나의 비즈앱을 연결해서 카카오 싱크를 이용하고 있는데 로그인과정에서 꼬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건지 의문이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lcj****@gmail.com 계정 역시, 카카오에서 유저ID(1695398319)를 다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카카오 로그인 이후 카페 24에서 뭔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아래와 같이 3가지 계정으로 가입 시도해봤는데요. 재현되지는 않았습니다.

1. 카카오 계정 정보이 전화번호가 동일한 A계정과 B계정 가입
2. 연관 관계 없는 C계정 가입

아래와 같이 최종확인 부탁드립니다.

  1. https://accounts.kakao.com/ 에서 로그아웃
  2. https://pething.com 에서 로그인
  3. https://pething.com/member/modify.html 화면의 아이디 항목 캡쳐

3개의 계정 각각 캡쳐 좀 부탁드립니다.

  • lcj****@gmail.com

  • genier****@gmail.com

각 ID 별로 카카오계정, pething.com 로그인, pething.co 로그인 했을 때의 화면캡처입니다. 이렇게 전달드리면 될까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캡쳐 감사합니다. (개인 정보 항목이라 일단 제거했습니다.)

이제 이해가 되었어요. 카페 24에는 이상이 없구요.

자사 사이트인 pething.co 의 카카오 로그인 이후 처리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A계정으로 pething.co가입 했을때는 정상이였지만
B계정으로 추가로 가입해보니 저역시 a00****@naver.com 계정에 연결되었습니다.

pething.co 사이트의 카카오 로그인 이후 처리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pething.co 사이트의 개발자에게 확인 요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네 감사합니다.
혹시 유사한 상황을 겪은 곳이 있거나 그런 경우 어떻게 해결했는지,
또는 참고할만한 문서가 있는지도 알 수 있을까요?

알려주시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보편적인 상황은 아니고, 구현부에 오류인데요.

리다이렉트 URI “https://pething.co/user/login/kakao” 에서
로그인한 카카오 계정과 pething.co 사이트의 계정을 매칭하는 로직이 있을거예요.

보통은 카카오에서 전달하는 유저ID를 이용해 식별을 하는데요.
pething.co 사이트는 아마도 전화번호를 이용해서 비교하지 않을까 싶어요.

전화번호 없는 카카오 계정이 로그인할때, 전화번호 없는 기존 계정을 찾아서 로그인 시켜주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계정은 전화번호가 없을 수 있으며, 이메일도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사용자를 식별하는 값으로 카카오 유저ID를 사용하시면 문제 해결 가능해보입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혹시 위에 문제 였던거 어떻게 해겨하셨을까요?ㅠㅠㅠ

저도 저렇게 Bad client credentials 이렇게 되서 로그인이 안되더라구요ㅠ

안녕하세요!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겠어요?

KOE010 (Bad client credentials) 에러가 발생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