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user/me api에서 유저정보를 받아올 시 이메일이 마스킹된 정보가 오는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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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v2/user/me 를 사용해 카카오 유저정보를 받아오던 중 이메일을 인증받지 않은 유저에 한에 이메일이 마스킹된 정보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왜 마스킹된 이메일을 받아오는지, 그리고 마스킹된 이메일을 마스킹하지 않은 상태로 받아오는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확한 안내를 위해 마스킹된 이메일을 받은 유저의 앱유저 ID 하나 알려주시겠어요?


앱유저 ID
사용자 정보 조회 API 호출 시. 응답 값에 id

메시지 보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 저도 같은 이슈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해결 방안에 대해 다시한번 자세히 알려주실수 있나요?

아니면 따로 연락드릴 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my

카카오 로그인에서 전달하는 이메일은 카카오계정 관리페이지에서 대표 이메일 변경으로 언제든 변경될 수 있고
이메일이 마스킹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메일 만료 상태는 다른 계정에서 이메일을 사용할 때 입니다.
예를 들어 A계정(test@mail.com)이 있지만, B계정에서 test@mail.com 메일을 사용하게 되면 A 계정의 이메일은 만료 됩니다.

일반적으로 A계정이 사용하고 있는(이미 A가 인증 받은) 이메일을 B계정이 사용할수는 없습니다만, 다음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고객센터를 통해 이메일을 변경 (경우에 따라 다름)
다음, 한메일 계정 통합 시, 다른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할 때
해당 사용자의 경우 2번 케이스에 의해 다른 계정으로 이메일이 통합 되었으며 원래 계정에서는 만료되었습니다.

추가로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을 가진 유저는 이메일을 재 인증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마스킹된 이메일을 이용자 식별용(동일 사용자 파악용)으로 사용하시면 안되며,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 시,

(1) 앱유저ID로 동일 계정 여부만 파악하시거나
(2) 동일 사용자 파악을 하고자하시면 자체 본인인증을 두거나 카카오 싱크 도입으로 CI 제3자 정보제공동의항목을 두어 기존회원 여부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데브톡에 별도 문의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