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카카오톡 계정이 연동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각각을 이용하여 소셜 로그인 시 서로 다른 userId가 발급되나요?

프로덕트에 카카오 계정을 연동한 회원가입을 붙였는데,
'기존에 카카오로 회원가입을 한 적 있는데, 다시 로그인하니 새롭게 회원가입을 하라는 안내가 뜬다’는
유저 문의 인입이 다수 있습니다.

해당 유저들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보니, 분명히 두 개의 (기존 계정 & 새로 가입한 계정) 카카오 userId가 다르더라고요.

예상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저는 같은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했으나, 다른 Id 값이 발급됐다.
  2. 유저가 다른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했으므로, 다른 Id 값이 발급된다.

카카오 소셜 로그인 정책이 변경된 다음이므로 1번에는 해당하지 않을 것 같아, 2번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 유저들이 카카오 계정을 여럿 만들어 이용하는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을 것 같아,
카카오톡 계정과 카카오 계정을 혼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추측해보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짚히는 것이 있으실까요?

  • @kakao.com 메일 주소는 카카오톡 계정이 아닌 카카오 계정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1. 유저는 같은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했으나, 다른 Id 값이 발급됐다.

앱유저ID는 디벨로퍼스앱과 카카오계정에 종속적으로 생성되는 값입니다. 같은 카카오계정이 다른 ID값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1. 유저가 다른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했으므로, 다른 Id 값이 발급된다.

자세한 상황 파악을 위해 두개의 앱유저ID기재 부탁드려요.

다음 두 개의 userId 확인 부탁드립니다.

Kakao 2571428545
Kakao 2585182787

바쁘신 와중에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은 디벨로퍼스 사이트와 같이 이메일 (타사의 이메일도 가능)로 카카오계정 생성 가능하고
카카오톡앱을 설치하며 카카오 계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기재해주신 두개의 계정은 동일인의 계정으로
하나는 카카오톡 연동된 카카오계정이고 다른 하나는 카카오톡 연동안된 계정입니다.

추측하신대로 "2. 유저가 다른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했으므로, 다른 Id 값이 발급된다."의 상황입니다.

  • @kakao.com 메일 주소는 카카오톡 계정이 아닌 카카오 계정일 때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맞을까요?

카카오톡 계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카카오 계정에 카카오톡 서비스 연동을 하는 개념입니다.

아! 좀더 이해됐습니다. 다른 유저 인입들도 대부분 비슷한 케이스겠군요.

밤 늦은 시간에도, 추가 질문에도 빠르게 대응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개발해주신 카카오 API 정말 편리하게 잘 쓰고 있어요 :blush:
(어떤 사이트를 만들고 있는지 궁금하실까봐 주소도 살짝 놓고 가니, 혹시 심심하시면 들러주세요!)

사용자분이 잘 이해하실 수 있도록 :sweat_smile: 쉽게 설명해서 안내드려야 하는데 걱정이네요.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와 따뜻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바랍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