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me 요청시 response 관련

rese api 에서 user/me로 요청할 때 다음과 같이 나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id”:user_id,“properties”:{“profile_image”:null,“nickname”:“0”,“thumbnail_image”:null}}
nickname과 thumbnail, profile_image등이 null 또는 0으로 처리되는 경우인데 해당 상황은 어느 조건으로 발생하는지 궁금하여 이렇게 질문을올립니다.

@rouge3351
사용자 가입 시에 한 번 카카오톡 혹은 카카오스토리의 프로필을 넣어주는데요.
가입 시 프로필 연동이 된 상태인가요? 가져올 이미지가 없어서 null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가입시 라는게 제가 만든 앱에 가입할때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제가 만든 앱에 다른 이용자들과 다 똑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서 가입을 했는데 해당 사용자만 이미지 썸네일이 null로 내려오는 현상입니다.
또한 해당 상황 발생 후 카톡에서 프로필이미지를 설정 하고 다시 가입절차를 거쳤는데도 이미지 썸네일 필드등은 null로 나왔습니다.
null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 말고, 따로 해결방법은 없는것인지요 ?

@rouge3351
프로필 정보는 가입 시에 한 번만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의 정보를 덤프해서 넣어주고
그 다음에는 써드 앱에서 자체 프로필 관리하셔야 합니다.
계속 연동했을 때의 특정 앱에서는 불편한 점도 생기기 때문에 한 번만 넣어 줍니다.
다만 사용자 정보 요청 API를 주기적으로 요청하여 지속적으로 사용자 프로필 정보를 싱크 맞출 수는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특정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는 카카오톡 프로필을 변경해도 써드 앱의 프로필 정보가 바뀌지 않습니다.
써드 앱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변경하라고 유도하거나, 재가입을 해야하는데… 본래 이미지가 없던 분이면 이 방법도 의미가 없겠네요.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궁금한건 써드앱에서 자체 프로필 관리를 하기 전에 최초에 정보를 덤프할때 이 정보 자체가 null로 나오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해당사항은 써드파티 앱에서 관리를 하는것과는 무관할거 같은데 이 사항은 어떤건가요 ?

@rouge3351

최초 앱 연결 시 해당 사용자의 계정이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에 연결이 안된 계정이면 가져올 프로필 정보가 없어 null이 나올 수 있습니다.

네 써드 앱에서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제가 잘 이해를 못하는거 같은데, 카카오톡이나 카카오 스토리에 연결이 안된 계정이라는게, 카카오 계정이 카카오톡과 연결이 안되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rouge3351
네, 카카오 계정이 있다고 해서 카카오톡하고 연동된 것은 아닙니다
카카오톡에서 계정 정보 설정을 해야 연결이 됩니다.

네 답변감사드립니다^^
근데 이게 연결되어있는지 확인 하려고 하면 설정 > 개인/보안 > 카카오계정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카카오 서비스 에 ‘카카오톡’ 이라고 하는 서비스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면 되는건가요 ?
카카오스토리의 경우에는 있는데 카카오톡 이라는 카카오 서비스는 적혀 있지 않아서 이렇게 다시 여쭤봅니다^^

@rouge3351
카카오톡은 하단에 더보기 버튼 누르면 상단쪽에 연결된 계정이 보입니다.

여기에 따로 이메일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연결되있지 않은건가요?^^

@rouge3351
이메일 주소가 안보이시면 카카오톡에 연결된 카카오 계정이 없는거에요.

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