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마커 및 클러스터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질문드릴것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검정 네모가 클러스터라고 했을 때 클러스터와 클러스터사이에 이런식으로 겹치는 경우가(빨간 빗금) 생길 수 있나요?
    제가 클러스터를 클릭했을 때 그 클러스터에 묶여있는 오브젝트의 리스트를 보여주어야 하는데

    kakao.maps.event.addListener(clusterer, ‘clusterclick’, function(cluster) {
    var bounds = cluster.getBounds();
    })

이거를 이용해서 bounds의 위,경도내에 해당하는 오브젝트의 리스트를 가져오도록 구현하니 두개의
클러스터에 중복 데이터가 있더라구요…ㅠㅠ 제가 기능을 잘못 이용하고 있는 것인지요…

겹침

  1. PC버전과 같은 위,경도 값으로 오버레이를 올려도 PC버전에서는 위치가 잘 나오는데, 모바일버전에서는
    위치가 전체적으로 오른쪽으로 많이 밀려서 나옵니다…
    혹시 모바일버전에서 위, 경도를 찍어줄 때 따로 유의해야할 사항이 있는것인지 질문드립니다

위치

  1. cluster.getMarkers() 를 사용하면 해당 클러스터에 묶인 마커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모바일만 적용되는 CSS rule 중에서 오버레이 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디어쿼리 혹은 반응형 JS/CSS 코드를 확인해 보세요.

클러스터와 클러스터의 영역은 절대로 겹칠 수 없는건가요?

구현상으로 클러스터간 영역은 정방형으로 잡혀있으므로 클러스터간 영역은 겹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영역(bounds)으로 전체 마커를 돌면서 겹침을 확인하면 중복되는 마커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luster.getMarkers()로 얻은 마커들은 다른 클러스터에 포함되지 않은 해당 클러스터의 고유 마커들입니다.
클러스터링 과정에서 마커가 현재 생성된 클러스터 중 어디에 포함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마커당 한 번만 하고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클러스터를 클릭해서 받아온 cluster객체에서 cluster.getMarkers()해서 얻어온 마커들은 중복이 없습니다.

해당 리스트가 현재는 개발중이니 테스트 데이터가 적어서 10~20개남짓이지만 운영하게된다면 클러스터마다 몇 백개가 될 수 있기때문에 위, 경도를 이용해서 구현했었는데 cluster.getMarkers() 를 이용한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네요…

명확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