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서 직원들에게 카카오 메세지 발송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현재 저희 회사에서는 특정사원들이 사내 웹에서 문자 보낼 사원들은 선택하여 문자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자 table에 입력하여 업체가 그정보를 읽어가 발송해주는 형식)

이 기능을 문자가 아닌 카카오톡 발송으로 대체 하고 싶은데,
찾아보니 업체를 통해 API를 제공받고 문자 메세지 처럼 1건당 8~10원의 이용료가 부가 되는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템플릿을 저장해놓고 그 템플릿대로만 보낼 수 있다고…

위의 방식이 아니라 카카오톡 제공 API를 통해 다른 방법으로 카카오톡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자동 발송이 아니라 사용자가 문서를 공유하는 기능으로 이해했습니다.
원하시는 기능은 카카오링크로 구현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내 웹에서만 사용하신다면 사용량이 많지 않을거라 비용 문제도 없을 거에요.
어떤 기능인지 살펴보시고, 다른 니즈가 있으시면 문의 주세요.

일단 첫번째로는 문서라기 보다는 텍스트를 문자처럼 보내고 싶은 것이구요…
링크를 보다가 궁금사항들 다시 문의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1. 웹 상에 텍스트를 써놓은것을 공유하고 싶은데 문서가 아닌 텍스트도 가능한것인지?
  2. 서버에 카카오톡이 로그인 되어있으면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 된 카카오톡 계정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되는 것인지
  3. 사원들에게 전체로 발송하려면 1000명 가량에게 보내야하는데 전체 발송을 할 수 있는지?
    4)신입사원이 들어올때마다 그럼 수동으로 카카오톡에 친구추가를 해야하는지? 아님 다른 방법이 있는지?
  4. 카카오링크 API를 사용한다면 인터넷만 되는 서버 환경이면 다 구현가능한건지?
    6)비용문제가 없다고 하셨는데 카카오링크 공유하는것은 아예 무료인것인지?

감사합니다.

가능합니다.
카카오 링크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링크를 공유하는 기능이지만, 템플릿에 맞게 지정해 놓은 텍스트를 포함하여 보낼수 있습니다.
문의해주신 상황에서 텍스트를 보내는 것에는 문제가 없으나 페이지로 이동을 위한 버튼이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된 계정으로 보냅니다.
카카오링크를 사용해보내게되면 보통은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보내는데,
카카오톡 화면으로 전환되거나(모바일앱) 카카오톡으로 보내기위한 페이지로 이동(웹)합니다.
다시말해, 버튼을 누르면서, 로그인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합니다. 보내고자하는 친구를 지정하거나 채팅방을 지정해 보낼수 있습니다.
다만, 원하시는 상황은 1000명에게 개인적으로 보내는것을 보이는데, 그렇다면 보내려는 사람이 1000명을 모두 선택해야합니다.
비슷한 기능인 친구api와 메시지api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카카오링크 api와는 다르게 친구/메시지 api는 보낼 수 있는 대상이 개발하신 서비스의 가입자에 제한된다는 것과 친구를 선택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ui를 별도로 구현해야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용해 카카오톡 친구들중 사원들만 전체선택을 손쉽게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네.카카오링크를 사용하든 메시지 api를 사용하든 카카오톡 친구 추가는 필수 입니다.
친구로 추가되지 않은 상대에게 메시지 보내는 방법은 비즈메시지의 알림톡이 있는데 알아보신것 처럼 비용이 발생합니다.

네, 가능합니다. 추가로 안내해드린 메시지 api 또한 모두 구현가능합니다.

카카오링크와 메시지 api 모두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open api로 운영정책에 맞게만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는 제약이 거의 없이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쿼터에의한 제한이 있는데 말씀하신 상황이라면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쿼터 조정은 제휴를 통해서 이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