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를 이용한 가입과 카카오 로그인과의 연관성 문의

안녕하세요.

자사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프로세스 간소화를 고민 중이고
현재 입력 받아야 하는 많은 정보 (이름, 성별, 생년월일 등) 와 본인 인증 및 약관 동의를 카카오싱크를 활용하고 싶습니다.
자사 사이트는 사용자 ID 를 회원 번호로 자동 생성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회원 가입 시
사용자 ID 는 자사 시스템이 생성하고
개인 정보와 본인 인증, 약관 동의 등은 카카오 싱크를 이용하고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가입을 처리하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자사 시스템 로그인 시 ‘카카오 로그인’ 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ID/PW 로 로그인 처리해도 무방한지요?
자사 사정으로 인해 카카오 로그인은 도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리하면 회원 가입 프로세스의 간소화 목적으로 카카오싱크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능은 카카오 로그인 후 제공되는 기능이여서, 카카오 로그인과 연동을 하지 않으면 제공되지 않아요.

사용자 ID 생성, 사용자 비밀번호 설정, 가입 등 자체적으로 가능한데요, 카카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카카오 로그인 후, 얻어지는 인증 토큰으로 받아갈 수 있어요. 따라서 상상을 해보면, 카카오 로그인 -> 약관 동의 및 정보 획득 -> 자사 시스템 가입 프로세스(정보 획득한것을 바탕으로) 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여야만 정보 획득, 동의가 가능하므로 무엇인가 오해가 있으신것 같아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제가 설명이 제대로 된건지 모르겠는데요.

제가 구상하는 것은

회원 가입 시 자사 회원 가입 페이지 에서
’카카오 간편가입’ 버튼 클릭 --> 카카오 로그인 --> 약관 동의 및 정보 획득 후
자사 가입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설정 및 추가 필드를 작성하고 가입 완료.

그러면 해당 회원은 자사가 자동으로 생성한 회원번호 ID 와 본인이 설정한 비밀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카카오 싱크는 가입에서만 사용하고
이후 해당 회원이 자사의 사이트에 로그인 할 때 회원 번호 ID 와 본인이 설정한 비밀번호로만 로그인 처리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언급드린 ‘카카오 로그인’ 은 가입 이후 자사 시스템에 들어올 때 사용을 해야 하느냐 아니냐를 어쭈어 본 것입니다.

질문이 좀 더 명확해 졌을까요?

감사합니다.

@diong 아… 이해했습니다. 오직 카카오 로그인은 간편 회원 가입용으로만 사용하고, 이후 로그인은 자체 서비스의 id/password로 한다는것을 의미하시는것 같습니다.
사실 오픈 API로 제공되는 카카오 로그인 사용법에는 제약은 없지만, 사용자측면에서 불편함은 없는지, 프로세스가 어색하지 않는지가 촛점이 되야 할것 같아요. 또한 서비스의 로직, 정책도 고려하셔야 하구요.

요약)

내부 정책상 불가피한 사항이라면 이슈는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jeremy.kim 혹시 코멘트 주실것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cc @ella.cinder @julie.cha

1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저희가 아예 로그인은 도입 안한다는 것은 아니고 본사와의 이슈로 인해 추후 도입하겠다는 부분입니다.

즉,
1차 : 카카오 싱크를 회원 가입 간소화 목적으로만 사용 (질문 내용, 올해 오픈)
2차 : 자사 시스템 로그인 시 카카오 로그인 적용 (내년 오픈 예정)

현재 저희 회원 가입 프로세스가 법적 요구 사항으로 인해 필드도 많고 복잡합니다.
카카오 싱크를 가입에만 적용하여 약 50~60% 정도의 필드 입력 및 인증을 커버해 준다면 저희로서는 상당한 개선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