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친구(기업)에서 친구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지성 메세지를 보낼수 있나요?

해외에 있는 사업자 입니다.
국내 사용자와는 카카오톡이 가장 좋은 소통채널이라 REST API를 보고 있는데요.
뭔가 메세지를 보내는 방법들에 대한 리스트업은 되어있는데,
어떤 API를 써야할지 감이 잘 안와서 찾아보다가, 문의 글 하나 남깁니다. (저같은 분들도 꽤나 많으신듯 합니다만…;; )

플러스친구(기업)을 최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플러스친구 채널의 친구목록에 있는 유저들에게 메세지를 주고 싶은데요.
내용은 주로 구매고객들에게 그들의 주문에 대한 상태변경(주문서 수집됨, 상품준비중, 배송출발 등등…)을 시점별로 알려주고자 합니다.
(비즈톡도 고려중입니다만, 그건 비용이 발생하는걸로 알고있는데, 당장 국내에서 비용처리 하는법이 아직 모호해서 말입니다.)

어떤 채널이었는지 기억은 못합니다만, 분명 이런식으로 자신의 플러스친구 채널을 운영하는걸 본적이 있는데요,
운영중인 플러스친구 채널의 유저리스트 가져와서 메세지를 보내면 될것같은데,
현시점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1개의 좋아요

@anon21885786 sender가 기업/플친 등 대표가 되는것은 비즈메시지 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디벨로퍼스에서 오픈 API로 제공되는 것은 이처럼 대표 sender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서비스 중에 상대의 친구를 골라서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에 대해서만 제공합니다. 오픈 API에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카카오톡 링크: 카카오톡 앱을 실행 시켜서 카카오톡 내의 친구 picker가 뜨고, 친구를 선택하면 콘텐츠가 공유됩니다.
  2. 메시지API: 실제 메시지도 3rd-party 서비스에서 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친구 API를 호출하여 3rd-party 서비스내에서 친구 picker를 구현하시고, 사용자가 친구를 선택하면 메시지 API 카카오톡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