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싱크 관련 도입을 고려중인데, 전반적인 이해가 좀 필요한 사항이라 문의 드립니다.

설명의 앞서,

저희가 서비스하는 서비스를 A서비스이라 칭하겠습니다.

A서비스은 현재 카카오 간편 로그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A서비스는 PC와 모바일웹, 앱의 3가지 채널로 서비스 중입니다.

A서비스에는 자동로그인 기능도 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좀 많습니다. ㅎㅎ

질문1] 카카오싱크란 기존의 회원가입 철차를 카카오가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정보를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가입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핵심으로 알고 있는데 맞는 지요?

플러스친구는 A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것인지, 플러스친구 내에서 카카오싱크 동의를 유도하거나

온라인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직접 구매,예약등을 진행하지 않는것이지요?

서비스 설명 문서에는 꼭 플러스친구내에서 모든것이 다 이루어지는것 같아 보입니다만...

질문2] 서비스 가이드에 보면 몇가지 예시가 있습니다.

CASE 1] 오프라인 매장에 QR을 배치하여 진행할수 있는 경우인데,

25

위의 화면의 예시가 있습니다.

QR에 들어가 있는 URL이 A서비스의 멤버십 페이지 URL일 경우, – (질문2-1)

QR스캔(카카오앱으로 하던, 다른 QR스캔앱)

=> 카카오인앱브라우져 또는 다른 앱의 브라우져에서 A서비스 멤버십 페이지 호출 시도

=> 멤버십 페이지에서 A서비스 로직에 따른 로그인 여부 체크 – (질문 2-1)

=> 비로그인시 카카오싱크 회원가입화면 호출 [302 코드 발급요청] – (질문 2-2)

=> 가입완료 되면 멤버십 화면 로드

질문 2-1) A 서비스의 모바일 웹페이지 URL이 아닌, A서비스의 앱을 여는 게이트페이지(?)
URL일 경우는 모바일 앱이 열릴수 있게 되는건가요?

질문 2-2) 이 부분이 좀 애매한 부분인데,

              카카오싱크를 적용하기 위해 진행되는 과정인것으로 가정을 한다면,
               
               - 카카오인앱브라우져 실행시
               
               [302 코드 발급요청] => 카카오싱크 가입여부 판단( In 카카오톡) => 미가입시 카카오싱크 이용동의 화면 노출 ( In 카카오톡) => A서비스화면 노출
               																							 	  => 가입시 A서비스화면 노출
               
               - 카카오인앱브라우져 외의 상황 (앱 포함)
               
               A서비스 앱 실행 => [302 코드 발급요청] => 카카오톡을 통한 가입여부판단 ( In 카카오톡)
                => 미가입시 카카오싱크 이용동의화면 노출 ( In 카카오톡) => A서비스화면 노출
                => 가입시 A서비스화면 노출
                
                
                이러한 상황이 예상 됩니다.
                
                그런데, A서비스의 경우는  일반회원가입,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의 회원가입 형태가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로 회원가입이 되어 있고, 저희쪽 정책에 따른 자동로그인이 되어 있는 사용자일 경우에도**

** 카카오싱크를 통해 회원가입을 다시 받아야하는 것인지가 판단이 모호합니다.**

                물론 이는 저희쪽 회원 정책의 문제이긴 한데, 
                
                이러한 경우 통상적으로 어떻게들 진행하는지 의견을 들을 수 있을지요??

CASE 2) 플러스친구 메세지를 통한 구매

59

온라인 스토어가 없는 경우를 가정을 할경우입니다.(구매가 아닌 예약으로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에 메세지 (예약할인)

  2. 화면은 카카오톡이 아닌,
    브라우져에서 A서비스의 모바일 웹 페이지 링크나
    모바일앱에서 페이지 링크가 열림

  3. A서비스 내에서 302코드 발급요청을 통해 카카오싱크 가입여부 조회(카카오톡 연동)

  4. A서비스 내에서 예약 프로세스 진행

질문3) 위의 4),5),6)의 설명이 맞는지 문의 드립니다.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mobile.digitaldigm
먼저 관심 갖고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씩 답변 드려 볼게요.

  • 일단 기존 회원가입절차를 카카오가 보유한 사용자의 정보를 (사용자 동의를 거쳐) 활용해 가입처리를 하는 것이 핵심이 맞습니다.
  • 다만 플러스친구가 카카오싱크의 핵심은 아닙니다. 플러스친구가 카톡 내의 서비스다 보니, 플러스친구 메시지를 활용하시면 사용자들을 쉽게 독려(가입 유도, 구매 등)할 수 있다는 예시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서비스의 앱을 여는 게이트 페이지가 열리고, 해당 페이지에서 앱스킴을 실행한다면 의견주신 대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거쳐야 할 이유가 굳이 없다면, 바로 'A앱’을 보게 하는 편이 나을 것도 같습니다.
    ㄴ 만약 카톡이 아닌 앱으로 QR을 스캔한 사용자는 ‘QR스캔 -> QR스캔한 앱으로 카카오 브릿지 페이지 -> 카카오톡 인앱브라우저로 ‘게이트 페이지’ 로딩 -> A앱’ 순일텐데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앱을 오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특별한 의도가 있지 않다면, ‘QR스캔 -> QR스캔한 앱에서 ‘게이트 페이지’ 로딩 -> A앱’ 순으로 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 카카오싱크로 회원가입을 완전히 새로 받는다기 보다는, 소셜로그인 수단으로 '카카오계정’을 추가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타 서비스 사례를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가령 드롭박스라면, 제가 드롭박스를 이메일id/pw로 가입하기는 했지만, 계정 설정 또는 로그인 단계에서 '구글 소셜로그인’까지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한 번만 '구글 소셜로그인’에 동의하면, 제 PC의 크롬브라우저에서는 드롭박스 이메일id/pw로 로그인하지 않더라도, 로그인되어 있는 구글계정으로 드롭박스 계정에 접근할 수 있을 테니까요.
    ** 위 이점 때문에 드롭박스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 ‘구글 소셜로그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메일id/pw 가입자가 구글 소셜로그인 시에는 다시 '신규 가입’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이메일로 가입한 계정과 '매핑’되어 동일 사용자로 판별해두게 되고요.
  • 위 사례와 동일하게 접근하시면 좋습니다. 카카오싱크에서는 서비스 가입 시 개인정보 필수 항목에 따라, 이메일/전화번호/CI 등의 값을 사용자 동의를 거쳐, 이용하실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일 사용자로 판별될 경우, 기존 계정과 카카오계정 간 '매핑’을, 신규 사용자로 판별될 경우는 '신규 가입처리’를 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존 가입자의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시 이점

  • 최초 1회는 기존 가입자라도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 것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한 번만 동의하면 다음부터는 카톡 내 메시지 url (친구 메시지, 플러스친구 메시지 등 모든 메시지)을 눌러 개발사 예약/구매/my 등 페이지를 볼 때, 사용자는 ‘로그인’ 상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물론 개발적으로는 302코드발급요청 -> 302코드응답 -> 사용자토큰 요청 및 확인 -> 사용자 인증 및 로그인 처리 과정을 해야겠지요

‘CASE 2) 플러스친구 메시지를 통한 구매’ 시나리오를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1. 플러스친구 메시지를 클릭했을 때, 개발사 페이지를 '카카오톡 인앱브라우저’로 열고, 상품상세 페이지를 보게 하고
  2. 구매 버튼 등을 누르면 개발사의 id/pw를 입력하는 절차를 두는 것이 아니라, 6번과 같이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으로 사용자를 기존계정 매핑 또는 신규가입처리
    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이에 질문 주신 4, 5, 6에서 5, 6이 카카오톡 인앱브라우저에서 열리는 것을 생각하셨다면 이해하신 것이 맞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