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링크기능에서 앱 미설치시 마켓으로 가는 기능문제!

웹환경에서 카카오톡 링크공유하기 기능 개발중입니다.

카카오톡 공유를 동적으로 하기위해 Kakao.Link.sendDefault 함수를 사용하였고 내부 param중에 “installTalk” 요 param값이 카카오톡미설치시 마켓으로 보내준다고 레퍼런스 가이드에 적혀있길래 "installTalk = true"로 사용해봤더니 마켓으로 가는것 같지만 다음과같은 몇가지 케이스가 나옵니다.

  1. IOS 사파리
  • 카카오톡 공유 버튼클릭시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습니다.” 경고창이뜨고 약 2~3초후 “'App Store’에서 이페이지를 열겠습니까?” confirm 창이 뜬다 -> ‘열기’ 를눌렀을때 정상적으로 카카오톡 appStore로 이동
  • 왜 중간에 해당페이지를 열수없습니다 라는 얼럿이 뜨는지 궁금합니다…
  1. IOS chrome
  • 카카오톡 공유 버튼클릭시 약 2~3초후 “https://itunes.apple.com/app/id3620”(이주소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카카오톡 앱다운 주소인것같습니다.) 으로이동 (가끔씩 itunes store 로도 이동하기도합니다… app store 아님!)
  1. 안드로이드
  • 다 잘됨

1,2 번케이스는 왜그런지 궁금합니다 ㅠㅠ 답변 기다리고잇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킴 실행이 브라우저의 정책에 따라 차이가 생겨 발생한 케이스입니다.
카카오링크는 인앱 공유를 위해 스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파리에서 컨펌창이 나오는 것도, 크롬은 나오지 않는 것 등도 이러한 정책에 따른 차이입니다. 또한 SDK에서 ituens store만 열고 브라우저에서 앱 스토어로 이동하도록 하는데, 이것 또한 브라우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iOS에서는 스킴 대신 유니버설 링크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 경우 사파리에서 컨펌 없이 바로 앱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유니버설 링크의 플로우가 카카오링크 사용에 어색함이 있기에 아직 스킴을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