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캉톡 메일수집 필수

건의사항

안녕하세요, 저희 사이트는 메일주소가 아이디로 쓰이는 형태인지라(레진코믹스, 봄툰 등도 마찬가지) 메일수집항목을 필수로 해야 email도 unique로 유지할 수 있을거같고 비밀번호 찾기, 이메일 인증도 할 수 있을거같은데 ㅠㅠ 필수로 체크할 수 없게 된 이유가 뭔가요 ㅠ. 이메일수집에 동의하지 않는 사용자는 가입 안하시면 될거같은데 저희에게도 선택권을 ㅠㅠ… 저희에게도 이메일수집에 동의하지 않는 사용자는 가입거부할 선택권을 주세요 ㅠㅠ

현재 사용형태

@ 이메일이 아이디
@ 이메일 아이디로 이메일 인증, 비밀번호 찾기 등을 수행
@ 소셜로그인을 할 때 이메일을 수집해 같은 이메일로 플랫폼회원가입을 이미 했었는지 체크

이 외 궁금한점

'서비스 가입시 사용자의 이메일 정보가 필요하다면,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카카오계정 이메일이 인증받지 않았음을 안내하고 사용자로부터 직접 이메일을 입력받는 방법을 권장합니다.'라는 항목을 봤는데,

  1. 사용자가 이메일 수집에 동의하지 않았으면 이 부분은 의미 없는거 아닌가요?? 이메일 수집에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이메일 수집하게 입력 좀 해주세요~?

  2. 이 부분은 혹시 조언 좀 받을 수 있을가 해서 여쭤보는건데요 만약에 이메일 주소를 추가적으로 사용자에게 입력하게 할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이메일이 본인 카카오톡 아이디와 동일하게 입력했는지는 어떤식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anon1516748
메일로도 공지 드렸듯이 이메일이 필수라는건, 제3자 제공동의창에서 체크박스에 체크가 무조건 되어 있는 상태(사용자가 해제를 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서비스에서 필수라고 하셔도 앞으로 카카오계정의 이메일이 없을 수 있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메일이 제공될 수 없는 상황이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서비스에서 필요하시다면 직접 수집동의 받고 수집하시는게 맞습니다.

이미 레진코믹스에서 이메일을 필수로 설정해 사용하고 계셨다면, 카카오계정에 이메일이 없는 유저의 경우는 카카오계정으로 레진코믹스 연결이 실패하게 됩니다. 즉, 이메일이 없는 신규유저가 레진코믹스에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서비스 가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메일을 선택으로 변경하시면 이메일 없는 신규유저의 가입도 받으실 수 있으니, 서비스에서 이메일 수집받는 걸 대응하셔서 더 많은 유저가 레진코믹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대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주신 두가지 답변 드립니다.

  1. 저희가 띄우는 동의창은 카카오->레진코믹스로의 제3자 제공동의 입니다. 즉, 카카오에 있는 유저정보(프로필, 닉네임, 이메일 등)을 사용자의 동의를 받고 레진코믹스로 제공한다는 동의입니다.
    사용자는 카카오계정에 이메일이 없을 수도 있고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카카오에서 제공해 줄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이 경우 레진코믹스에서 직접 사용자에게 이메일 수집동의를 받아 이메일을 입력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사용자가 제3자 제공동의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레진코믹스에서 이메일을 수집받더라도 그게 카카오와 같은 값인지는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이메일은 사용자의 동의를 통해서만 레진코믹스에 제공될 수 있는 값이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으면 제공해드릴 수 없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