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연결, 로그인 개념 확인

안녕하세요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기능 구현중인데요.
REST API 설명에 보면 로그인 후에 앱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여기서 앱이 제가 만든 앱인가요 아니면 카카오톡 앱을 말하는 건가요? 일단 제 아이디로 로그인 했을 때 앱 연결 시 이미 가입한 사용자라고 해서 제 정보 요청을 했더니 잘 나오더라구요.
여기서 추가적으로 의문이 가는게 만약 사용자가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을 했을 때, 가입이 안된 경우가 있을 수가 있나요? 분명히 로그인창에서 회원가입을 하는 링크가 걸려있는걸로 아는데, 제가 직접 가입창을 올려줘야 되는건가요?
일반적인 로그인, 로그아웃까지는 헀는데, 로그아웃이후에도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시 자동 로그인이 되는 경우는 제가 잘못 구현한 걸까요?
그냥 전체적으로 로그인과 앱 연결의 개념이 너무 애매하네용…ㅜ

@vgb000123

여기 말하는 앱이란 것은 개발자가 만든 앱을 말합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앱 연결(기본적으로 자동 가입이 켜져 있습니다)이 된 후라 사용자 정보 요청이 응답이 나온 것입니다.

자동 가입을 체크를 안해 놓으셨다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시 앱연결을 안하기 때문에 후에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앱연결 API를 호출해 주셔야 합니다. 커스텀 프로퍼티를 사용하신다면 가입창을 올릴 필요가 있지만, 기본적인 것만 하신다면 가입 프로세스가 끝나고 앱연결 API를 호출하세요.

SDK를 사용하신 게 아니시죠? 어떤 현상을 보시고 자동 로그인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몇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위에서 말씀하신 자동 가입을 체크 안해 놓았을 때 앱연결 API을 호출해줘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자체에서 관리하는 계정 정보와 별개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가요? 만약 추가적인 정보를 기입하게 했다면 이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제가 DB에 따로 저장을 해야할까요? 갑자기 또 헷갈리는게 이게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하기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카카오톡 계정으로 가입하기가 되는건가요… 그리고 가입한 사용자에 대한 내용이 내 애플리케이션 > 통계 > 사용자에 떠야 하지 않나요?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네요. 마지막으로 마지막 질문에 대한 제 얘기는 제가 로그아웃을 /v1/user/logout을 통해 구현했었는데요, 로그아웃 이후에 다시 로그인할 때, 새로운 유저의 로그인을 받는게 아니라 이전 아이디로 자동 로그인이 되어버리는 현상에 대해 말씀드린 겁니다. 이후에 제가 /v1/user/unlink를 사용했을 때는 제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긴 하더군요. 로그아웃과 unlink? 어떤 차이점이 있죠?

@vgb000123

가입(signup, 앱연결) 할 때 프로세스를 보면요…

  1. 최초 앱에 접근을 하셨으면, 카카오 계정이 로그인이 안되었을 테니 카카오계정 로그인 화면을 보실겁니다.
  2.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앱 사용자에게 동의항목을 받습니다.
  3. 동의하기를 누르면 redirect_uri로 authorization code가 전달됩니다. <보통은 이 프로세스에서 자동가입을 시킵니다>
  4. 이 코드를 가지고 토큰을 발급받습니다.
  5. 개발자가 singup을 호출해줍니다. 앱 설정에 추가 필드를 파지 않으셨으면 파라미터 없이 호출해주시면 되고, 예를들어 age, size 라는 필드를 만드셨다면 사용자로부터 받은 값을 유저 정보에… { “age”: 20, “size”: 10} 이런식으로 값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써드파티가 실제 디비를 만들지 않아도 처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카카오톡은 서비스 이름입니다.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게 아니라서 안나오는 게 아닐까 합니다.

logout은 사용자의 access token을 삭제하는 것이고요, 유저 정보를 삭제하지 않지요,
unlink는 앱하고 연결을 끊는, 유저 정보가 삭제되는, 탈퇴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요. 이때는 가입을 다시해서 새로운 사용자 아이디가 만들어지겠죠.

감사합니다. 많은 부분이 해결이 됐네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사용자가 로그아웃 이 후 다시 로그인 시에 다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v1/user/logout 로 로그아웃 이후 로그인 시 자동으로 이전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는데 이를 막고 로그인 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할 수 있나요?

@vgb000123

명시적으로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를 제공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반드시 구현해야 되는 상황이시면… 코드 받기 URL을 만드신 후 아래 continue 파라미터의 값으로 넣어서 호출해 보세요.
https://accounts.kakao.com/login?continue=<인코딩된 authorize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