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테마 링크를 열 수 있도록 카카오링크에서 지원하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플레인이라는 iOS용 카카오톡 테마를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 테마는 APK로 설치하는 방식이라 구글 플레이에 간단하게 올릴 수 있어 플랫폼이 형성되어 있고 홍보도 상당히 쉬운데요,
iOS용 테마는 압축된 KTheme 파일을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하여 카카오톡으로 여는 방식이라 테마들이 제작자들마다 분산되어 있기도 하고 브라우저마다 파일 다운로드 지원 여부가 갈려 사용자 분들께서 테마 다운로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사이트를 떠나버리는 일도 부지기수입니다.

확인 결과 사파리, 크롬, 오페라, 네이버, 카카오톡에서는 파일 다운로드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만,
사파리 뷰 컨트롤러, 파이어폭스, 구글, 다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등 나름 iOS용 테마 홍보에 중요한 곳들 중 일부는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바이너리 데이터를 표시하거나 아예 반응을 멈추기도 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개인적으로는 브라우저의 유저 에이전트에 따라 코드를 분기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비활성화시킨 후 Safari로 이동할 것을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iOS 9에서 추가된 사파리 뷰 컨트롤러의 경우는 유저 에이전트로 사파리 앱과 구별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던 중 카카오톡 인앱 브라우저로 KTheme 파일을 열면 자체적으로 테마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기능을 응용해서, kakaotalk://download_theme?url=<theme url>과 같은 URL 스키마나, 이와 비슷하게 카카오링크에서 관련된 API를 추가하여 KTheme 파일을 카카오톡의 인앱 브라우저에서 열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요? 이 기능이 추가되면 iOS 테마를 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stleamist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카카오톡내에 문의하기나 http://www.kakao.com/helps?category=24&device=9&locale=ko&service=8 로 번거롭더라도 한번 제안 부탁드려요~ iOS 톡, 인앱브라우저 담당자분들이 검토해 주셔야 할것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