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알림과 쿼터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푸시 알림 서비스를 사용중인데요.
일주일에 3~4회 정도 모든 유저에게 푸시를 보내고 있습니다.
(대략 3~4만명정도 예상됩니다)

1.가끔 푸시를 못받는 유저가 발생하는데,
(특히 어제(5/23)는 못받은 유저가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확인할 방법 있을까요?

에러를 찾기 위해 현재
푸시알림 서비스에 등록된 유저를 찾기 위해 조회를 하는 도중(uuid: 1 ~ 100 순차적으로 조회)
/v1/push/tokens params: uuid=81 요청에 대하여
{“rule_id”:2,“code”:-10,“msg”:“API limit has been exceeded.”}
의 응답이 돌아왔습니다.

2.쿼터 관련 내용을 검색해보니 푸시 서비스에 대해서는 카운팅하지 않는다고 돼있는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3.현재 제 계정의 https://developers.kakao.com/apps 에 뜨는 총 API 요청이 37건인데 맞는 카운팅인가요?

감사합니다. ^^

2개의 좋아요

@sang88ho 그렇군요… ㅠㅜ

해당 에러는 초당 컨트롤에 의해 발생되는 제한입니다. 요청의 셋을 줄이거나 약간 천천히 요청을 주시면 되지 않을까 해요. 보통 권장은 초당 50이내의 요청만 현재는 허용하고 있어요.

위의 1에서 말씀드린 초당 컨트롤은 모든 API에 적용이 되구요, 푸시의 경우 월별, 일별 총 쿼터 카운팅에 되지 않습니다. 미쳐 위의 1로 걸리는것에 대해서는 미리 설명을 못드렸네요.

해당 계정으로 앱이 여러개라 정확하지가 않긴 하지만, 서비스 중으로 예상되는 앱을 보니, 대부분 위의 1로 에러가 발생하고 있었던것 같아요. 즉, 아마도 언급하신 비슷한 카운팅이지 않나 싶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번에 질문드렸던 푸시토큰 삭제와 같은 내부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라든가
답변 주신 초당 50이내의 요청만 허용한다는 권장사항 등을 명시해놓은 문서가 있을까요?
특히 권장사항 부분은 꼭 읽어보고 싶어서요 ㅎㅎ

@sang88ho 에고. 해당 쿼터 컨트롤은 죄송스럽게도 쿼터 정책이나 약관에 명시를 하지 않았었네요. 상황에 따라 조정하는것이라, 약간 시험성 성격이 강하고, 수치도 상황에 따라 바뀔수 있어서요. 해당 공지, 권장사항 부분은 좀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ㅠㅜ

네 알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