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 소재 리포트 오픈 API를 사용중
다음과 같은 문의사항이 있어 답변을 요청드립니다.
콘솔 화면 기준 원본 소재ID와 ID의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가요?
원본 소재 ID와 광고ID는 한 번 발급되면 변하지 않나요?
만약 변경된다면 어떤 상황에서 수정이 발생하나요?
콘솔 화면 기준 원본 소재ID와 ID의 생성 시점이 어떻게 되나요?
소재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귀사API를 사용하던 중 같은 소재에 대해 복수개의 ID가 수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 소재 등록 후 첫 심사 통과 이전 수집된 소재ID와 심사 이후 조회된 소재ID가 상이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소재의 경우 ID가 하나인데 또 다른 소재의 경우 원본 소재 ID와 광고ID 2개가 발급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재심사를 거친 소재의 경우만 원본 소재ID와 ID 2개가 존재하나요?
(최초 심사 이후 쭉 사용된 소재의 경우 한 개의 ID만 존재하는 게 맞는지,
그 ID가 원본 소재 ID와 같은 개념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심사 이전, 심사 승인, 재심사 중, 재심사 이후, 캠페인 종료 후의 상황에서 소재 리포트 오픈API를 사용할 시 어떤 ID를 사용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모먼트담당자입니다.
콘솔 화면 기준이라는 용어를 api 응답 기준으로 이해하고 답변드립니다.
소재가 최초로 생성된 후 심사가 완료되어서 해당 광고가 집행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원본 소재 ID와 소재 ID가 동일합니다.
하지만 해당 소재에 대해서 심사가 필요한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변경 사항에 대한 심사 완료 전까지는 기존 소재의 광고 집행은 계속되어야 하고, 소재 변경 요청에 대해서는 다시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 새로운 소재 ID가 생성되며 새로운 소재 ID와 원본 소재 ID는 다른값을 가지게 됩니다. 원본 소재 ID는 최초 생성된 소재뿐 아니라 이후 해당 소재의 심사가 필요한 변경으로 생성된 소재들에 대한 대표 소재 ID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광고 만들기: 소재 공통 | Kakao Developers 광고 만들기: 소재 공통 creativeId 키의 설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본 소재 ID는 최초 소재 ID와 동일하기 때문에 한번 생성되면 변경되지 않습니다. 다만 광고 ID라고 말씀 주신 내용을 소재 ID로 이해하여 말씀드리면, 1번 질문에서 답변드린 것처럼 기존 소재가 이미 광고 집행 중인 상황에서 심사가 필요한 소재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새로운 소재가 생성되며 이 소재의 ID는 원본 소재 ID와 달라지게 됩니다.
최초 소재 생성 시에는 소재 ID와 원본 소재 ID가 동일하게 함께 생성이 됩니다. 앞서 답변드린 것처럼 새로운 소재가 생성될 필요가 있는 심사가 필요한 소재 변경 상황에서는 하나의 원본 소재 ID에 대해 여러 개의 다른 ID를 가진 소재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처음 소재를 생성하여 심사 완료 후 집행이 되고 있는 상황 (원본 소재 ID 1, 소재 ID 1이라고 가정)에서 해당 소재에 대한 심사가 필요한 변경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새로운 소재가 생성되며 이때 해당 소재 ID와 원본 소재 ID는 달라지게 됩니다.
(원본 소재 ID 1 광고가 집행중인 수정전 소재 ID 1 수정된 소재 ID 2의 형태)
따라서, 원본소재 ID는 최초 만들어진 뒤에 변경되지 않고 재심사를 거친 횟수만큼 소재ID가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