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메세지 관련

문서를 이틀째 찾아보고 있는데, 개발자가 아니다 보니 명확히 판단이 안서 질문 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목적 및 현 상황]
자사몰 고객 데이터를 따로 DB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고객 중 특정 필터링 조건에 부합할 경우, 광고성 메세지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발송하고자 합니다. (실시간 자동화)
(ex. 가입 후, @시간 내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광고성 메제시 발송)

  • 카카오비즈니스 채널 생성 완료 (비즈니스 인증 완료)
  • 비즈앱 생성 완료
  • 비즈앱과 채널 연동 완료
  • 고객파일 업로드 API 정책 동의 완료

[질문]
*카카오비즈니스 채널 메세지

광고성 메세지가 발송되길 원하는 필터링된 고객파일을 고객파일 API를 통해 실시간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해당 고객파일(“batch_list”)을 토대로 친구그룹을 생성하고, 동기화 활성화(ON) 해둘 에정입니다.
채널메세지 메지시 템플릿 작성 후, 타겟을 위에서 생성해둔 친구그룹으로 설정해둔 후, 발송 예약을 걸어두려고 합니다.

제가 기획한 발송 고객 리스트와 발송 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0시 00분 ~ 다음 날 08시 00분 까지 가입 고객 → 오전 9시 일괄 발송
    • 정확히 오전 8시 00분 가입 고객 → 오전 9시 일괄 발송
  2. 오전 08시 01분~ 09: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전 10시 일괄 발송
  3. 09:01~10: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전 11시 일괄 발송
  4. 10:01~11: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점심 12시 일괄 발송
  5. 11:01~12: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3시 일괄 발송
  6. 12:01~13: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4시 일괄 발송
  7. 13:01~14: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5시 일괄 발송
  8. 14:01~15: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6시 일괄 발송
  9. 15:01~16: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7시 일괄 발송
  10. 16:01~17: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8시 일괄 발송
  11. 17:01~18: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19시 일괄 발송
  12. 18:01~19: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20시 일괄 발송
  13. 19:01~20:00 시간 대 가입 고객 → 오후 20:59분 일괄 발송

1개의 고객파일을 위 14개 case시점에 알맞게 고객 데이터를 갱신한다라고 하였을 때,
(즉, “batch_list” 고객파일을 위 Case에 따라 발송하고자 하는 고객 데이터로 최신화 ; 덮어쓰기)

위 매커니즘이 정상 작동할 수 있을까요?

위 매커니즘이 정상 작동하려면,
고객파일이 최신화 될때, 친구그룹도 동시에 최신화(동기화)가 되어야하는데 시간차가 있을까요? 아님 실시간 반영될까요?


혹은 메세지 템플릿을 저장하고, 친구그룹을 지정하여 예약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비즈 채널 메세지 발송 API가 따로 있을까요?

딜러사를 통한 친구톡 발송이 아닌, 자체개발을 하고자 합니다.

[추가 질문]

  1. 위와 같은 목적성에서 카카오비즈니스 채널메세지 vs 카카오모먼트 차이가 어떤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둘다 API가 있는것 같기도 해서요)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되는 ID 값 입니다.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tim.l @woody.ho]

앱 아이디는 1254616 입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해당건 관련해서, 문의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API사용 시, 실시간 연동되지만 업로드한 정보가 유효하지 않거나 대량 처리의경우 동기화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에 메시지 발송 전 친구 그룹의 업데이트 시간을 확인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추가로,
채널 메시지는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고객파일 관리나 사용자 관리를 API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시지 발송까지 전 과정을 API로 하고자 하신다면 브랜드 메시지(구, 친구톡) 딜러사를 통해서만 제공되는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카카오 모먼트는 채널 친구에게만 발송 가능한 위 기능과는 달리 카카오 사용자를 대상으로하는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피드 광고, 채팅 상단 광고 등 사용방식이 다른 별도의 광고 플랫폼 입니다.

안녕하세요, 상세하게 답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어, 아래 내용 또한 확인해주신다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1. 동기화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친구 그룹의 업데이트 시간을 확인해봐라.
  • 데이터의 크기가 절대적으로 작습니다. 전화번호 데이터 100개 내외입니다.
  • 동기화 시간이 소요된다면, 어느정도 텀으로 잡는것이 일반적일까요?
  1. batch_list(전화번호)를 토대로 메세지를 발송하였을 때,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메세지 발송이 실패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메세지 발송 후, 성공 건, 실패 건에 대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API가 있을까요?
  1. 채널 메세지에 대해 알림톡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메세지 발송API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것일까요?

감사합니다.

1. 갱신 시간
사용자 추가/삭제API → 고객파일 → 친구 그룹 까지 일반적으로 수초 내 종료 됩니다.
때문에 위에 말씀하신 발송 텀 (1시간) 내에서는 별다른 이슈 없이 사용 가능하십니다.

2. 성공/실패 이력 API
아쉽지만 채널 관리자센터 제공되는 기능은 간편한 사용을 제공하지만, 문의하신 API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련 기능은 브랜드메시지를 딜러사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3. 자체 메시지 API 가능 여부
비즈 메시지 API는 딜러사를 통해서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