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 고객 약관 분리 요청

상황 요약

  1. 카카오싱크 연동 현황
    온라인몰(카페24): 최초에 카카오싱크 연동 완료 (카페24를 통해 약관 등록)
    오프라인 매장: 나중에 동일한 카카오싱크 계정에 연동 (같은 비즈니스 채널 사용)

  2. 문제점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이 통합되어있지않고 분리운영되고 있어 다른 약관을 노출해야함
    카카오싱크는 한 채널(비즈니스 채널) 기준으로 약관을 노출되어있음
    따라서 온라인에서 등록된 카카오싱크 약관이 오프라인 QR 간편가입에도 노출되는 현상
    카페24에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카페24에 오프라인 약관을 추가 등록하면, 온라인 가입 화면에도 함께 노출되는 문제 발생

=>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해결방안이 있을 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되는 ID 값 입니다.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tim.l @woody.ho]

넵 앱ID 348693 입니다.

안녕하세요.

동일한 디벨로퍼스앱을 사용하는데 가입 방식에 따라 각각 다른 곳에 회원정보가 저장되는 것으로 이해 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식은

(1) 온오프라인 통합 회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시고, 약관 선택동의로 각각 다르게 동의 받도록 제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온라인 가입 고객이 오프라인 가입 시 정보 제공 동의 하지 않았음에도 별도 회원 체계 구조로 인해 바로 가입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과 오프라인 운영주체가 다르다면 이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 될 소지가 있습니다.
(2) 이경우 별도 디벨로퍼스앱으로 온전히 회원체계 분리하여 서비스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운영주체가 같다면 위에 안내드린 (1) 번과 같이 통합 회원체계를 구축하시고
여의치 않다면 서비스 약관이라도 위 상황에 대한 충분한 고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아래 3가지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약관 선택동의로 약관 구분 표시
  2. 회원 통합 후. 약관 선택동의로 약관 구분 표시
  3. 디벨로퍼스앱을 온전히 분리

디벨로퍼스앱을 온전히 분리하면 카카오채널도 분리되는거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다만 동일 사업자의 동일 서비스에 두개의 채널은 비즈니스 채널 심사가 통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관리주체가 다르고 저장소도 다르지만 채널을 함께 사용하셔야한다면

1,2 번 검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