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 입니다.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는 이용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을 개정하려고 합니다.
2025년 04월 27일, 변경되는 주요 개정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 개정 사항
① 이용약관 조항 및 조문 순서 정비
기존 조항의 체계를 재정비하고, 조문 순서를 보다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가독성과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② 한국어 및 영어 버전의 이용약관 제공
국내외 이용자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한국어와 영어 두 가지 언어로 제공합니다.
③ 책임소재 관련 조항 명확화
이용자와 회사 간 책임 범위 및 한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관련 조항의 표현을 보다 구체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④ ‘제3장 광고비 등의 결제’ 조항 개정
기존 ‘제3장 광고비 등의 결제’ 조항은 ‘카카오광고 운영정책’ 내 ‘제2장 비즈월렛 이용에 관한 특약사항’으로 내용으로 개정하여 반영했습니다.
︎ 개정 일정
- 공지일자: 2025년 3월 26일(수)
- 시행일자: 2025년 4월 27일(일)
[개정 버전의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전문] (2025년 4월 27일 시행)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카카오(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및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서비스(이하 “카카오비즈니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과 "회사"간에 권리, 의무, 책임, 이용 조건 및 절차 등의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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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비즈니스"란 "회원"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활동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일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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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서비스"란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를 말하며, "회사"는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카카오광고
나. 카카오톡 채널
다. 카카오디벨로퍼스
라. 챗봇 관리자센터
마.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바. 카카오맵 매장관리
사. 지식 관리자센터
아.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 -
"회원"이란 "카카오계정"을 갖고 있는 자 중에서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카카오비즈니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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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계정"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통합로그인계정을 이용하기 위해 카카오계정 약관 동의를 통해 "회사"와 통합로그인계정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로부터 부여 받은 로그인계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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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월렛"이란 "회원"이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캐시” 관리 기능으로,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및 일부 "비즈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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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월렛 관리자"란 "비즈월렛"의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는 "회원"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가. 비즈월렛 마스터회원: 비즈월렛의 전반적인 책임과 관리·운영 권한을 보유한 회원을 말합니다.
나. 비즈월렛 멤버회원: 비즈월렛 마스터회원과 함께 비즈월렛의 관리 및 운영을 수행하기 위하여, 마스터회원으로부터 일부 권한을 위임받은 회원을 말합니다. -
"자산"이라 함은 "비즈서비스"의 개별 운영 단위(예: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의 “채널 프로필”, 카카오광고 서비스의 “광고계정” 등)를 말하며, 각 "자산"을 생성한 "회원"을 "자산마스터"라고 합니다. "자산마스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운영정책"의 내용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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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란 광고비, 사용료 등 그 명칭을 불문하고, "회원"이 개별 "비즈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회사"에 지급해야 하는 일체의 비용(이하 “광고비 등”) 결제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금을 말하며, "환불"이 가능한 유상캐시와 "환불"이 불가능한 무상캐시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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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결제"란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회원"이 최초 신용카드 등의 결제정보를 입력 후 "광고비 등"이 결제될 때마다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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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이란 "회원"의 잔여 유상 "캐시"를 충전한 수단에 따라 결제 취소 또는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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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서 "회원"의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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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서비스"란 “카카오비즈니스” 이외에 "회사"가 "회원"과 별도로 체결한 계약(또는 약관)을 근거로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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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증명"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디지털카드 서비스를 통해 제출된 전자증명 정보를 근거로 "회원"의 재직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② 본 약관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에 대한 사항은 "카카오비즈니스"에 속한 개별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이하 “운영정책”) 및 일반적인 관례 및 관련 법령을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①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카카오비즈니스"의 개별 "비즈서비스"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 기존 약관과 개정 약관의 적용 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개별 "비즈서비스"의 초기 화면, 공지사항 또는 기타 적절한 방법을 통해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개별 통지합니다.
④ "회사"는 전항에 따라 공지할 때 "회원"이 적용일자 전일까지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을 명확히 안내해야 합니다. 안내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별도의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 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은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적용일자 전일까지 "회사"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고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와 관련하여 각 “비즈서비스” 및 본 약관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운영정책"을 둘 수 있습니다.
②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운영정책”, 카카오계정 약관, 관련 법령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③ 개별"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은 “카카오비즈니스” 및 "비즈서비스"의 연결 화면을 통해 게시하며 필요한 경우 국가별 언어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④ 본 약관이 여러 버전 간 해석의 차이가 발생할 경우 한국어 버전을 우선으로 합니다.
제2장 회원 가입 및 비즈서비스의 이용과 관리
제5조 회원 가입
① “회원” 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가입신청을 하며, 이를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가입이 완료됩니다.
②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을 원칙적로 승낙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을 거부하거나 가입 이후에도 즉시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본 약관 및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거나, 이용 제한 중 “회원” 탈퇴 후 재가입 신청을 하는 경우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허위 또는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사항을 누락한 경우
- 만 14세 미만 “가입신청자”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않은 경우
-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승낙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기타 본 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하여 신청하는 경우
- "회사"의 서비스 관련 설비 부족, 기술적 한계 또는 업무상 사유로 인해 승낙이 어려운 경우
③ "회사"는 "가입신청자"가 기재한 사항의 정확성을 확인 및 검증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 확인 및 본인 인증을 진행하거나 증빙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 가입은 "회사"가 신청 절차 상에서 가입 완료를 명확히 표시한 시점에 성립됩니다.
제6조 회원의 정보 관리
① "회원"은 “카카오계정” 및 추가 인증수단(비밀번호 또는 인증번호 포함)의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이 있으며 도용 또는 제3자의 부정 사용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② "회원"은 언제든지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 시 기재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회사"에 이를 지체 없이 알려야 합니다.
③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에서 사업자 정보 또는 “소속 증명”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최초 등록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수정하여 정확성과 최신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④ "회원"이 제2항 및 제3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조 비즈서비스의 이용
①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회사"에서 제공하는 "카카오비즈니스"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개별 “비즈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할 경우 별도의 약관 동의, 추가 정보의 제공 또는 "회사"가 정한 인증 및 심사 절차의 완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가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비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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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광고 : "회원"이 직접 또는 제3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MS, 카카오톡 채널 등을 홍보하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플랫폼 서비스로서,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카카오모먼트 관리자센터
나. 브랜드검색 관리자센터
다. 키워드광고 관리자센터
라. 브랜드이모티콘 관리자센터
마. 외부 플랫폼 -
카카오톡 채널 : "회원"이 작성한 콘텐츠를 카카오톡 이용자가 받아볼 수 있도록 카카오톡 기반의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인 채널을 개설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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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디벨로퍼스 : "회사"의 플랫폼 또는 개별 서비스를 이용한 "회원"의 프로그램 등 개발 지원을 위해 개발자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하며,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플랫폼 API : 카카오 플랫폼의 사용자 관리 기능을 시작으로 푸시 알림, 앱로그 분석, 스토리지 서비스 등 다양한 기반 플랫폼 제공 서비스
나. 서비스 API :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에서 "회원"이 활용 가능한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 -
챗봇 관리자센터 : "회사"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회원"의 프로그램 등 개발 지원을 위해 챗봇 관리자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하며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챗봇 관리자센터 : "회원"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카카오 i 에서 서비스되는 보이스봇 및 카카오톡 채널 챗봇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카카오 i 개발 플랫폼
나. Kakao Voice Service : "회사"가 제공하는 음성 인공지능 기술을 "회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디바이스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API, SDK 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 "카카오비즈니스"의 "비즈서비스"를 포함한 "회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의 관리, 사업자 정보 관리, 권한 관리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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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맵 매장관리 서비스 : "회원"의 사업장 등의 정보를 "회사"의 맵서비스에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는 사업장 등의 정보 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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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관리자센터 : "회원"이 질문과 답변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른 "비즈서비스"에서 질문과 답변을 조회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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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 : "카카오비즈니스"의 "회원"에게 직접 또는 제 3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카카오톡 채널 등 홍보를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합니다.
가. 세미나 콘텐츠 제공 서비스 : VOD세미나, 라이브 세미나 등
나.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
다. 기타 비즈니스 지원 등 "회원"의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을 위한 지원
③ "회사"는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제공한 사업자 정보나 “소속 증명” 정보를 다른 서비스에서 "회원"의 최신 사업자 정보 및 “소속 증명”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수집한 "회원"의 사업자 정보를 활용하여 "카카오비즈니스"의 서비스 내에 표시되는 "회원"의 사업자 정보를 최신화 할 수 있습니다.
④ 제5조에 따른 "회원"으로 가입하였더라도, "운영정책"에 따라 일부 “비즈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더 나은 "카카오비즈니스"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각종 안내, 관리 메시지 및 광고 등을 개별 "비즈서비스"의 공지사항, 서비스 화면, 이메일, (휴대)전화(SMS 포함),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성 정보는 "회원"이 수신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발송합니다.
⑥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운영정책"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 (휴대)전화(SMS 포함), 카카오톡 메시지, 개별 “비즈서비스”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모든 "회원"에게 통지할 사항이 있는 경우 7일 이상 개별 “비즈서비스” 내 공지사항 등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제1항의 방법으로 통지를 합니다.
③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위해 실제로 연락 가능한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카카오계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를 최신상태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회사"의 공식적인 통지를 확인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연락처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변경 후 수정하지 않아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제2항 본문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회원"이 책임지며, "회사"는 이에 대한 보호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안정적인 “카카오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카카오비즈니스"의 내용, 운영 방식 또는 기술적 사항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를 변경하는 경우 변경 내용과 적용일자를 개별 "비즈서비스"의 초기 화면 또는 연결 화면에 게재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나 의무 또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과 관련 중요한 사항을 변경할 경우 적용일자 7일 전에 공지하며, "회원"에게 불리한 변경의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전에 공지합니다.
③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변경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거부 의사를 밝히고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의 유지보수, 교체, 고장, 통신 두절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카카오비즈니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사전에 통지하여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사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사업적 판단에 따라 "카카오비즈니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없이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통해 기대한 이익에 대해 보상하지 않습니다.
④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내 등록된 정보, 이미지, 게시물 등을 직접 백업해야 하며,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삭제 등의 피해를 방지할 책임이 있습니다.
⑤ "카카오비즈니스"는 "카카오계정"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회원"이 "카카오계정"의 자격을 상실하거나 탈퇴하는 경우, "카카오비즈니스"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본 조에 따른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더라도,"회사"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회원의 탈퇴
① "회원"은 언제든지 본 약관 제5조에 따라 가입한 “회원” 탈퇴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운영정책"에서 정한 일정 요건이 충족 되어야 탈퇴 처리가 완료됩니다.
② "카카오비즈니스"에서 “회원” 탈퇴 시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비즈서비스"에서 일괄적으로 “회원” 탈퇴가 처리됩니다.
③ “회원” 탈퇴가 완료되면 "회사"는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유하는 "회원"의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즉시 삭제합니다. 다만, "회원"이 각 “비즈서비스” 내에서 작성한 게시물 등의 데이터 삭제여부는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④ “회원” 탈퇴가 완료된 후 "운영정책"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탈퇴 한 "회원"의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비즈니스"에 재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카카오계정” 로그인 또는 서비스 이용이 없을 경우 "카카오계정"의 "운영정책"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3장 광고비 등의 결제
제12조 비즈서비스의 이용료
① “비즈서비스” 이용에 따른 "광고비 등"은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정한 과금 방식 및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책정 및 납부해야 하며, 연체해서는 안 됩니다. "회사"는 "광고비 등"의 과금 방식, 요금 책정 및 납부 절차 등의 구체적인 사항을 "운영정책"에서 정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른 "광고비 등"의 세부 사항을 "회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비즈서비스"의 초기 화면 또는 연결 화면에 게시합니다. 또한, "회원"은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산"을 통해 해당 내용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비즈서비스” 이용에 따른 "광고비 등"의 납부는 사전에 충전된 "비즈월렛"의 "캐시"에서 차감되는 방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비즈서비스"에 따라 “자동결제” 방식이 제공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은 “캐시” 차감 방식 또는 “자동결제”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두 방식을 함께 선택한 경우, “캐시” 차감 후 “자동결제” 방식이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④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산"에서 발생한 "광고비 등"은 사전에 충전된 "비즈월렛"의 "캐시"에서 차감됩니다. 다만,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정한 과금 방식에 따라 충전 금액을 초과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은 해당 초과 금액을 "회사"에 지급해야 합니다. 초과 금액을 정해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본 약관 또는 “운영정책” 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되거나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광고비 등"의 청구 또는 영수 처리를 위해 세금계산서, 청구서, 인보이스(Invoice) 등 관련 서류를 “비즈월렛” 발행단위(개인 또는 사업자)로 발행합니다.
제13조 비즈월렛 서비스의 제공
① "회사"는 “비즈월렛” 서비스를 통해 "회원"에게 "비즈서비스"의 "자산"과 "비즈월렛"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 “캐시” 관리 등 유료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제반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회원"은 "비즈월렛"을 연결한 "자산"에서 발생한 "광고비 등"의 구체적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비즈월렛"을 이용하지 않는 "비즈서비스"에서 “광고비 등” 과금 방식이나 요금 책정 및 납부 절차 등의 구체적인 사항은 해당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에서 정합니다.
제14조 비즈월렛의 생성 및 이용
① "회원"은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 및 "회사"가 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비즈월렛"을 생성하고, "비즈서비스"의 "자산"과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비즈월렛"을 생성하고 이용하기 위해, 선택한 “비즈월렛” 유형(개인 또는 사업자)에 따라 "회사"가 요청하는 개인 또는 사업자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은 본인이 “마스터회원” 또는 "멤버회원"인 "비즈서비스"의 "자산"을 자신이 "비즈월렛 관리자"인 "비즈월렛"과 연결할 수 있으며, "비즈서비스"의 "자산"에서 연결할 수 있는 "비즈월렛"은 1개로 제한됩니다. 이미 "비즈월렛"이 연결된 "자산"에서 다른 "비즈월렛"을 연결하고자 하는 경우, 기존에 연결된 "비즈월렛"의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④ "회원"이 관리하는 복수의 "비즈서비스"의 "자산"을 하나의 "비즈월렛"과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이 "비즈월렛"을 이용하는 "비즈서비스"의 "자산"과 "비즈월렛"의 연결 또는 해제 요청 시, 해당 "비즈월렛"의 상태에 따라 미수채권 발생 방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회사"는 해당 요청을 처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⑥ 사업자 "비즈월렛"의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은 1명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비즈월렛"의 경우, 생성한 “회원” 본인만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⑦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은 "비즈월렛"의 사업자 또는 회원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거나, 다른 사업자 또는 타인의 정보를 도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비즈월렛"에 연결된 사업자의 사업자등록이 휴업 또는 폐업 상태가 되었거나, 개인 "비즈월렛"에 활용된 본인 확인 정보가 변경된 경우,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정보 수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⑧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이 전항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⑨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및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 등을 위반하여 이용 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이 재차 "비즈월렛"을 생성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으며, 해당 "회원"과 동일한 사업자 정보를 사용하는 다른 "회원"의 “비즈월렛” 생성 또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⑩ "회원"이 "비즈월렛"의 생성을 위해 제공한 사업자 정보는 "회사"가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회원"의 사업자 정보 인증 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15조 비즈월렛의 권한
① “비즈월렛” 단위로 다음 각 호의 권한은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에게만 부여됩니다.
1. 다른 "회원"을 "비즈월렛"의 “비즈월렛 마스터회원” 또는 "비즈월렛 멤버회원"으로 초대할 수 있는 권한
2. "비즈월렛 멤버회원"의 권한을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으로 승격시킬 수 있는 권한
단, "회원"이 본인을 "비즈월렛 멤버회원"으로 강등하는 경우, 해당 "비즈월렛"에 본인 외 1명 이상의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이 있어야 합니다.
3. "비즈월렛 멤버회원"을 해당 "비즈월렛"에서 내보내기 할 수 있는 권한
4. "비즈월렛"의 “환불” 계좌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권한
5. "비즈월렛"의 세금계산서 발행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권한
6. "비즈월렛"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
7. "비즈월렛"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
② “비즈월렛” 단위로 다음 각 호의 권한은 모든 "비즈월렛 관리자"에게 부여됩니다.
1. "비즈월렛 멤버회원"으로 권한 요청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권한
2. "비즈월렛"과 연결되어 있는 "자산"의 연결을 해제할 수 있는 권한
3. "비즈월렛"에 “자동결제” 카드를 등록하거나 등록을 해지할 수 있는 권한
4. "비즈월렛"에 "캐시"를 충전할 수 있는 권한
5. "비즈월렛"에 충전된 "캐시"의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
③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은 본인을 제외한 다른 "비즈월렛 관리자"가 없는 경우, "회사"에 “비즈월렛”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비즈월렛"이 삭제된후 "카카오비즈니스"에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하는 경우에는 "비즈월렛"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1. "비즈월렛"에 본인 외 다른 "비즈월렛 관리자"가 존재하는 경우
2. "비즈월렛"이 1개 이상의 "자산"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
3. "비즈월렛"과 마지막으로 연결 해제된 "자산"의 연결 해제 시점으로부터 13시간이 초과하지 않은 경우
4. "비즈월렛"에 “환불” 요청건이 남아있는 경우
5.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동결제 카드에 결제 예정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6. "비즈월렛"에 당월 소진액이 있는 경우
7. "비즈월렛"에 "회사"가 발행 예정인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이 있는 경우
④ 어느 "비즈월렛 관리자"의 행위는 그 행위 당시의 모든 "비즈월렛 마스터회원"의 행위로 간주되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행위자뿐만 아니라 모두 연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6조 캐시의 충전, “환불”, 소멸 등
① "캐시"는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정한 방법(신용카드, 현금 등을 포함하여 이하 “현금 등”)을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캐시"와 "현금 등"의 교환비율은 1:1(일대일)입니다.
② "회원"이 "비즈월렛"에 "캐시"를 충전하면 해당 "비즈월렛"과 연결된 모든 "자산"의 “마스터회원” 및 "멤버회원"의 광고 집행에 따라 "캐시"가 차감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충전한 "캐시"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해당 "비즈월렛"에서 나가기 또는 내보내기될 경우 해당 "캐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 이용 중단 등을 이유로 "캐시"의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미사용 유상 "캐시"에 대해 "환불"합니다. “환불” 신청 방법 및 “환불” 계좌 등록 등 "환불"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④ "환불"은 해당 "비즈월렛"의 "비즈월렛 마스터회원"과 “비즈월렛 멤버회원”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환불"받는 계좌는 "비즈월렛 마스터회원"만 등록할 수 있으며, 계좌 등록 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개인 비즈월렛: 비즈월렛 마스터회원 명의의 계좌
2. 개인사업자 비즈월렛: 비즈월렛에 등록된 사업자 명의의 사업용 계좌 또는 사업자 본인의 개인 명의 계좌
3. 법인사업자 비즈월렛: 비즈월렛에 등록된 법인 명의의 계좌
⑤ "캐시"는 마지막으로 충전하거나 사용한 날로부터 5년이 경과할 때까지 다시 충전 또는 이용되지 않을 경우 상법에 따른 상사소멸시효에 의해 소멸됩니다.
⑥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과 협의하거나 "회사"의 정책에 따라 무상 "캐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은 발급된 무상 "캐시"에 명시된 기간 및 조건을 준수해야 하며 정해진 지급 조건을 달성하지 않거나 해당 기간 내 미사용 시 해당 무상 "캐시"는 소멸됩니다.
⑦ 무상 "캐시"는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 등"으로 "환불"되지 않습니다.
⑧ "회원"은 무상 "캐시"의 유효기간 및 지급 내역 등을 개별 "비즈서비스"의 자산에 연결된 “비즈월렛” 상세 화면의 ‘캐시 관리 > 무상캐시 사용 현황’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17조 자동결제의 이용
① “자동결제” 이용을 선택한 "회원"은 "자동결제"가 연결된 "비즈월렛"에서 발생한 이용요금에 대해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결제 처리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② "비즈월렛"에 연결되는 “자동결제” 카드는 결제카드와 예비카드로 구분하고 이용요금은 결제카드로 결제함을 원칙으로 하며, 결제카드로 정상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예비카드의 설정 순서에 따라 이용요금 결제를 진행합니다.
③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동결제” 카드에 결제예정 금액이 없는 경우 해당 카드를 소유한 “회원” 또는 해당 "비즈월렛"에 연결된 다른 "회원"은 “자동결제” 카드의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④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동결제” 카드에 결제예정금액이 있는 경우 해당 카드를 소유한 “회원” 또는 해당 "비즈월렛"의 "마스터회원"만이 “자동결제” 카드의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단, "비즈월렛"에 연결된 예비카드가 없는 경우 결제카드 소유 "회원"은 결제예정금액을 결제하고, "마스터회원"은 자신의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예정금액을 이전 받아야 결제카드 연결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비즈월렛"에 연결된 결제카드의 연결이 해지되는 경우 예비카드가 결제카드로 변경되며 "비즈월렛"에서 발생한 이용요금은 변경된 결제카드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⑥ "비즈월렛"에 연결된 “자동결제” 카드로 정상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아 "회사"에 이용요금이 지불되지 않은 경우 "회원"은 즉시 다른 결제 방법으로 "회사"에 이용요금을 지불해야 하며, "회원"이 이용요금의 지불을 지연하거나 지불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광고집행의 중단 등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 근거 "이용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권리 및 의무
제18조 회사의 권리, 의무
① "회사"는 국내외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을 준수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카카오비즈니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카카오비즈니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해 업계 표준의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개하며 이를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이를 신속히 처리하며, 처리 과정 및 결과를 해당 “비즈서비스” 내 고객지원 페이지(고객센터, 문의게시판 등)를 통하여 안내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련 법령, 본 약관, “운영정책”, 세부지침, 이용안내 및 "회사"가 공지하거나 통지한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카카오비즈니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② "회원"은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회사"가 제공하지 않은 방식으로 "카카오비즈니스"에 접속하거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 에이전트, 로봇, 스크립트, 스파이더, 스파이웨어 등의 기술을 제작, 배포, 설치하거나 이를 유도하는 행위
-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카카오비즈니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 “회원” 가입 또는 정보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카카오계정”, “소속 증명”, 비밀번호, 계좌정보 등을 무단으로 수집하거나 부정사용하는 행위
- "카카오비즈니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및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 저작권 침해, 음란 및 폭력물,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광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
- "카카오비즈니스"의 부정 가입 또는 서비스의 반복적인 해지 및 재가입 등을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할인, 프로모션, 이벤트 혜택 등의 경제상의 이익을 부당하게 취득하는 행위
- 노출 횟수, 클릭 수 등을 부정하게 생성하거나 증가시키는 행위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그 외 "운영정책"에서 명시된 금지행위를 하거나 "카카오비즈니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③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이용과정에서 취득한 일체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공개 또는 누설해서는 안 됩니다.
④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와 연계된 "회원"이 운영하는 프로그램 등에서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본 항의 의무를 위반한 것을 "회사"가 인지하게 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개인정보를 송수신 시 암호화 처리 할 것
- "회원"의 프로그램 등 내 이용자 탈퇴 메뉴를 제공하고 이용자 탈퇴 시 이용자의 모든 개인정보 파기할 것
- "회원"에게 적용되는 국내 및 해외 각 국의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법령상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해당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 조치를 준수해야 합니다.
-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기술 또는 "API"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회원"이 "회사"에게 이용자의 데이터를 제공한 경우, "회원"은 개인정보위수탁 계약 체결 또는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절차를 포함한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 유관 기관의 지침, 가이드라인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 전항의 데이터가 개인정보에 해당될 경우, "회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따라 "회원"의 이용자로부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⑤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제공 또는 본 조의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가 자료 또는 접근권한의 제공 및 관련 사실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이를 성실히 임하여야 합니다.
⑥ "회원"이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본 약관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제3자가 "회사"를 상대로 민·형사상 등의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 "회원"은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협조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를 배상합니다.
제20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 내에 게시 또는 등록한 콘텐츠에 대해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지적재산권을 보유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카카오비즈니스” 및 "비즈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상표, 서비스 마크, 로고 및 **기타 지적재산권(저작권 포함)**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콘텐츠를 "카카오비즈니스"를 포함한 카카오 서비스, Daum 서비스(및 "회사"가 제공하는 "API"를 활용한 제3자의 서비스)에 노출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필요한 범위 내에서 콘텐츠를 수정, 복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는 프로모션 등의 목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의 고객센터 또는 “비즈서비스” 내 관리 기능을 통해 저작권법 위반 콘텐츠에 대해 삭제, 비공개 등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카카오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것은 본 약관에 명시된 목적을 위해 "카카오비즈니스"를 사용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며,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를 소유하거나 "카카오비즈니스"에 관한 저작권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⑥ "회사"는 정해진 이용조건에 따라 "회원"에게 "카카오비즈니스"를 이용 권한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해당 권리를 제3자에게 양도, 판매, 담보 제공 등으로 처분할 수 없습니다.
⑦ "회사"는 "회원"의 이름, 로고, 콘텐츠를 “카카오비즈니스” 이용 사실을 소개하는 목적 하에 별도의 비용 없이 게시할 수 있으며, "회원"의 요청 시 상호 협의 후 게시를 중단하거나 수정하여 재게재할 수 있습니다.
⑧ "회사"는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를 통해 제공하는 광고 소재 및 기타 정보 등을 포함한 정보 등을 "카카오비즈니스"의 운영 및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개인정보의 보호
① "회사"는 대한민국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22조 회원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① "회원"이 "비즈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경우, 각국의 전자상거래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등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며, 판매, 광고, 배송, “환불” 등의 모든 절차를 법령과 본 약관에 따라 성실하게 관리 및 운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원"이 판매하는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니며,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원"이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 과정에서 이용자와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하여 소비자 피해 구제 대행 신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중립적인 플랫폼 제공자로서 직접적인 분쟁 해결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에게 관련 법률에 따른 신원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전자상거래 관련 분쟁 발생 시,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소비자 피해 분쟁조정기구, 공정거래위원회, 규제 기관, 사법 기관 등의 요청에 협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 제공은 각 국의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련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④ "회원"은 이용자와의 거래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성실하게 해결해야 하며, "회원"의 불성실한 대응으로 인해 "회사"가 손해를 입는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⑤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진행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바 "회원"은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관리 등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5장 개인정보 처리 위탁
제23조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으로부터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합니다.
제24조 재위탁 제한
① "회사"는 "회원"의 사전 승낙을 얻은 경우를 제외하고, 본 약관 제5장에 따른 "회원"의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재위탁 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가 재위탁 받은 수탁회사를 선임한 경우, "회사"는 해당 재위탁 계약서와 함께 그 사실을 지체없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0조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이행해야 합니다.
제26조 재위탁 제한
① "회사"는 계약 기간은 물론 계약 종료 후에도 위탁업무 수행 목적 범위를 넘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 또는 누설해서는 안 됩니다.
② "회사"는 계약이 해지되거나 계약 기간이 만료된 경우,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에 따라 지체없이 파기하거나 "회원"에게 반납합니다.
③ 제2항에 따라 "회사"가 개인정보를 파기한 경우, 지체없이 "회원"에게 파기 결과를 통보합니다.
제27조 수탁자의 의무
①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실태 점검, 시정 요구, 교육 및 감독 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가 본 약관 제5장에 의하여 위탁받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해당 의무를 위반하여 “회원” 또는 개인정보 주체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제28조 위탁자의 의무
① "회원"이 "회사"에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개인정보는 "회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적법하게 수집된 것이어야 합니다.
② 제25조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회사"에 처리 위탁하였으나 필요에 의하여 "회사"로부터 받아 보관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회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0조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이행해야 합니다.
제6장 이용중단 및 이용제한 등
제29조 이용 중단
① "회원"은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용 중인 개별 "비즈서비스"의 이용 중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전항에 따라 개별 "비즈서비스"의 이용 중단을 요청한 경우 "회원"은 이용 중단 시점까지 발생한 "광고비 등"에 대한 납부 의무를 지속하며 미납된 금액은 지체 없이 납부해야 합니다.
제30조 이용 제한
① "회사"는 "회원"이 관련 법령, 본 약관 또는 "운영정책"에 따른 의무를 위반하거나 "회원"의 “비즈서비스” 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이하 “이용 제한”).
- 회사"에 법적 또는 재산적 위험을 발생시키거나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경우
- "회사"의 명예•평판•신용이나 신뢰도를 훼손하거나 훼손할 우려가 있는 경우
- "카카오비즈니스"의 품질을 저하시키거나 저하시킬 우려가 있는 경우
- “비즈서비스” 및 "비즈월렛"을 서비스의 정상적인 이용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이나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기타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② "이용 제한"의 구체적인 기준과 내용 및 절차 등은 “운영정책” 등 "회사"가 정한 별도의 기준에 따릅니다.
③ "회사"가 "이용 제한"을 한 경우, "회원"이 "회사"와 체결한 다른 서비스의 이용도 제한되거나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다른 서비스에서 이용이 제한되거나 계약이 해지된 경우 “카카오비즈니스” 이용도 제한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카카오계정"에서 제재를 받은 경우 "회사"는 제재 기간 동안 "카카오비즈니스"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이용 제한"을 하는 경우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때 "회사"는 “이용 제한” 조치 전에 충분한 기간을 정하여 "회원"에게 이의 신청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만, “운영정책” 등에서 별도로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 이의 신청 기간을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⑥ "회원"이 본 조에 따라 "이용 제한"을 받은 경우,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즉시 "이용 제한"을 취소합니다.
제31조 손해 배상
① "회사"는 본 약관에서 명시하지 않은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약정이나 보증을 하지 않으며 "카카오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법령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의 과실 없이 발생한 다음과 같은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법률이 허용 하는 한도 내에서 간접 손해, 특별 손해, 결과적 손해, 징계적 손해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발생한 손해
-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 "카카오비즈니스"에 접속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개인적인 손해
- 제3자가 불법적으로 "회사"의 서버에 접속하거나 이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한 손해
- 제3자가 “회사” 서버에 대한 전송을 방해하거나, “회사” 서버로부터의 전송을 방해하여 발생한 손해
- 제3자가 악성 프로그램을 전송하거나 유포하여 발생한 손해
- 전송된 데이터의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한 손해 및 명예훼손 등 제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손해
- "회원"이 관계 법령, 본 약관, “운영정책”, 이용안내, 설명서, 가이드 및 "회사"가 공지하거나 통지한 사항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
- 기타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
③ "회사"는 "회사"의 과실이 없는 한 “회원” 상호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간에 "카카오비즈니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④ "회원"이 본 약관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 관련 법령이 규정하는 범위 내에서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제32조 책임 제한
① "회사"는 "회원"이 "카카오비즈니스"를 통해 제공한 게시물, 광고, 정보, 서비스 등 내용에 대한 신뢰성, 정확성, 적법성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33조 분쟁 해결
①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회사"와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상호합의에 의하여 해결하고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는 대한민국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04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 개정되는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카카오비즈니스 회원탈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 시행일 전까지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신 경우, 이용약관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여 시행일자에 개정된 이용약관이 적용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소중한 의견은 언제든지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톡 상담톡으로 알려주시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