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안드로이드 앱의 스토어 등록버전에서만 카카오 로그인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안녕하세요! 플러터로 처음 앱 개발중인데, 유사한 문제가 이미 있어서 삽질을 해봤지만, 결국 안되서 질문드립니다.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Flutter: 3.27.1
SDK: kakao_flutter_sdk_user: ^1.9.6
앱ID: 1103919

flavor를 사용해서 개발중이라 Dev, Prod라는 flavor를 생성하여, Prod를 상용으로 개발하고, Release 모드로 빌드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Prod-Debug 모드에서는 정상동작하고, Prod-Release 설정의 앱 출시 버전에서만 동작을 안하는 상황입니다.

에러 로그: “{error: misconfigured, error_description: invalid android_key_hash or ios_bundle_id or web_site_url}”

저도 이 에러 메세지가 나와서,아래 문서를 읽고 동일하게 print(await KakaoSdk.origin); 값을 확인후 해시값을 등록했는데, 동작을 안하는 상황입니다. (Flutter 카카오 로그인 misconfigured, error_description: invalid android_key_hash or ios_bundle_id or web_site_url 에러)

릴리즈 버전만의 이슈라 구글 플레이 콘솔에 앱 키서명에 sha-1 도 Base64로 변환해서 추가하고 해봤는데, 잘 안됩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앱에서 전달한 키해시와 디벨로퍼스 설정에 등록된 키해시 불일치 오류 입니다.

다만, 대소문자만 잘못된 값이 확인됩니다. 직접 타이핑하셨을까요?
추출된 값과 유사한 값 삭제 후, 재등록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소문자만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내용 자체가 문제인건가요?

키해시값이 여러개가 있어서 어떤건지 확인이 좀 어려운데, 최근에 등록한 건가요? VA로 시작하는 키해시값이 문제인건가요? 어떤 문자에서 대소문자가 다른건지 체크하기가 어렵네요…print(await KakaoSdk.origin); 이 로그로 추출한 값을 등록했습니다.

네 대소문자 이슈 맞습니다.
릴리즈 버전만 이슈라고 하셨으니 콘솔에 앱 키서명에 sha-1 도 Base64로 변환 다시 하셔서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으…다시 하다보니 또 안되네요…뭐가 문제인지 참 ㅠㅠ

1개의 좋아요

현재 키해시 오류는 없는데요?

다른 문제 아닐까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플러터로 개발이 처음이라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발생한 문제일 수도 있는데, Flutter에서 안드로이드 앱 실행을 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run 명령어를 통해 앱 실행시에는 키해시를 정상적으로 인식해서 동작하는데, 앱 배포를 위해 커맨드로 build라는 명령을 통해 앱 파일 생성하면, 로그 확인시 키해시는 동일하게 표시됨에도 불구하고 이전과 동일하게 키해시 인식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난독화가 문제인가 해서, 난독화를 해제하고 테스트해보았는데도 결과는 동일하게 키해시는 동일하게 인식해도, 키해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대소문자 이슈가 해결된 키해시값으로 로그가 표시됨에도 동일하게 {error: misconfigured, error_description: invalid android_key_hash or ios_bundle_id or web_site_url}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앱단에서 따로 어떤걸 더 체크해봐야할지 잘 모르겠네요. 키해시 오류가 아닌데 위의 에러 로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키해시는 개발하신 앱 빌드환경 종속적으로 다르게 전달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배포버전은 "앱 서명 키 인증서"기준 키해시가 사용됩니다. (테스트 배포는 키해시 다름)

설명하신 상황은 키해시 불일치가 맞지만,
1103919앱의 로그상 해당 에러는 19일 16시 34분까지만 발생했습니다. (이후 이슈 해소되어 정상 호출됨)

만약, 해당 에러가 여전히 발생한다면 다른 디벨로퍼스앱키를 사용한 것은 아닌지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결국 빌드 설정시 flavor로 빌드하는 명령어의 오류로 타겟이 정확하게 지정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결국 해결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