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인앱브라우저 로그인 리다이렉트 이후 네트워크 동작 문의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알림톡을 통해 서명 완료 이후 카카오로 가입하기 진행 (카카오 로그인 → 모두싸인 서비스로 리다이렉트)
인앱 브라우저에서 간헐적으로 앱서비스로 리다이렉션 되었을 때 네트워크 오류로 보이는 로그가 다수 존재합니다.
프론트엔드 서비스는 Vite를 이용하는데, Dynamic Import 하는 과정에서 오류 로그가 다수 보이고 있습니다.( “Unable to Preload CSS”)

image

Screenshot 2024-10-28 at 11.02.48 AM
또한 리다이렉트 직후 일반 XMLHttpRequest 요청에 대한 오류 로그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status_code가 0으로 네트워크 오류로 추정되는 로그가 보입니다.

Screenshot 2024-10-28 at 11.03.59 AM

아래 타임라인은 로그인 하는 과정으로 추정되는 로그이며 빨간색 점이 해당 로그가 발생한 시점입니다. (카카오 로그인 이후 리다이렉트 url로 리다이렉트 된 시점)

Screenshot 2024-10-28 at 10.56.42 AM

정리하면 :
모두싸인 앱 서비스 → 카카오 로그인 페이지 → (302 Redirect) → 모두싸인 앱 서비스 (간헐적으로 HTMLLinkElement or XMLHttpReuqest error 이벤트 발생)

위 내용과 연관되어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 인앱 브라우저 디버깅 방법
  2. 이 문제가 https://bugs.webkit.org/show_bug.cgi?id=98838 이 이슈인지 그게 아니라면 해결을 위해서 어떤 설정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데브톡에서는 디벨로퍼스 관련 설정과 SDK, API를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의 기능인 인앱브라우저에 관해 대응할 권한은 없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인앱브라우저의 문제라면,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개선.제안 카테고리로 접수 하시면됩니다.)
(운영 배포된 카카오톡 인앱브라우저의 디버깅 방법은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 로그인 302리다이렉트 후, 랜딩하는 페이지의 로딩 시점에 XMLHttpRequest, HTMLLinkElement 간헐적 에러의 원인이 인앱브라우저라고 추정하신 부분에 관해 함께 살펴보고 문제 해결에 도움은 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본브라우저에서는 전혀 발생하지 않는 문제인가요?
android, iOS 동일한가요?
간헐적이라고 하신 문제 발생 빈도나 재현하신 방법 알려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