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내용 :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싱크 도입 예정인데 약관에 대해 문의가 있어 질문드립니다.
현재 저희가 카카오 디벨로퍼스에 비활성 서비스 약관으로 ‘개인정보 제 3자 정보 제공 동의’ 약관이 있는데,
자사 앱 서비스에서 카카오로 시작하기 선택하면 약관 동의 팝업창에 ‘개인정보 제 3자 정보 제공 동의’ 약관이 뜹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비활성 선택 약관을 삭제하고 싶은데 삭제 기능이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자사 서비스에 카카오로 가입하고 카카오톡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연결끊기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버튼명이 연결 끊기가 아니라 '전체 동의 철회’로 나옵니다. (연결 끊기로 나와야 하는거 아닌지…)
그리고 '개인정보와 이용기록은 서비스에서 직접 탈퇴해야 삭제된다’라는 의미는 카카오에서 연결끊기해도 자사 서비스 회원탈퇴가 안된다는 의미인가요?
현재 카카오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연결끊기 해도(위의 이미지에서 전체 동의 철회 클릭 후) 자사앱에 로그인되며, 회원탈퇴가 되지 않고, 동의철회만 되고 있습니다. 다시 로그인 시 동의 팝업이 다시 뜹니다.
카카오에서 연결 끊기 시 카카오에서 서비스측 연결 끊기 콜백 주소 호출 → 자사에서 연결 끊기 한 회원들 정보 받아서 회원정보 삭제&response 처리 > 탈퇴 완료 이렇게 되는 방식인가요?
자사 앱 서비스에서 카카오로 시작하기 선택하면 약관 동의 팝업창에 ‘개인정보 제 3자 정보 제공 동의’ 약관이 뜹니다.
해당 약관은 운영하시는 서비스의 약관이 아니라 카카오가 운영하시는 서비스에 개인정보 전달하는 것을 이용자에게 동의 받는 것으로 변경, 삭제 불가능합니다.
(등록하신 서비스약관과 다른 내용이며, 비활성약관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현재 필수로 받는 항목이 이메일, 이름, 생일, 출생 연도, 전화번호 인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클릭하면 나오는 약관에서 필수 항목이 생일, 출생 연도, 이름 이렇게만 나와있습니다. 3개 항목은 최근에 필수 동의 항목으로 검수 받아서 그런건가요?
이미 동의받은 내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가입한 이후에 필수 동의항목을 설정하시면, 해당항목만 동의받도록 동의창이 표시됩니다.
현재 자사 서비스에 카카오로 가입하고 카카오톡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연결끊기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버튼명이 연결 끊기가 아니라 '전체 동의 철회’로 나옵니다. (연결 끊기로 나와야 하는거 아닌지…)
그리고 '개인정보와 이용기록은 서비스에서 직접 탈퇴해야 삭제된다’라는 의미는 카카오에서 연결끊기해도 자사 서비스 회원탈퇴가 안된다는 의미인가요?
카카오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연결끊기 기능은 카카오에서 운영하시는 서비스와 연결을 끊어 동의내역 전체 철회되는 기능입니다.
운영하시는 서비스에서 별도 연결끊기 콜백을 수신받아 탈퇴처리를 연동하지 않으셨다면 운영하시는 서비스 회원DB를 카카오가 탈퇴 처리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카카오싱크 도입하면서 해당 기능을 구현해야 되는거겠네요. 카카오에서 연결 끊기 시 카카오에서 서비스측 연결 끊기 콜백 주소 호출 → 자사에서 연결 끊기 한 회원들 정보 받아서 회원정보 삭제&response 처리 > 탈퇴 완료 이렇게 되는 방식인가요?
그러면 사용자들은 카카오에서 연결끊기 > 자사 앱 실행 > 로그인 화면 > 새로 가입 이 플로우로 진행되는건가요?
네, 전체 동의 철회 후에 동의창에 모든 동의항목 다 표시되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운영하시는 서비스에서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한 유저가 탈퇴 시, 연결끊기 API를 호출 하셔서 전체 동의철회도 연동 해주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카카오싱크 도입하면서 해당 기능을 구현해야 되는거겠네요. 카카오에서 연결 끊기 시 카카오에서 서비스측 연결 끊기 콜백 주소 호출 → 자사에서 연결 끊기 한 회원들 정보 받아서 회원정보 삭제&response 처리 > 탈퇴 완료 이렇게 되는 방식인가요?
그러면 사용자들은 카카오에서 연결끊기 > 자사 앱 실행 > 로그인 화면 > 새로 가입 이 플로우로 진행되는건가요?
네, 외부에서 연결끊기 했을때 운영하시는 서비스 탈퇴 처리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연결끊기 콜백으로 탈퇴 동기화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서비스 고객DB가 탈퇴 되었고 카카오측에서 동의철회 되었다면
새로 가입할때는 동의창 표시부터 가입 플로우로 진행되고 이 플로우는 운영하시는 서비스 로직에 따라 구축되는 기능이므로 개발자분과 상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