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기능을 추가하면서 기존 카카오 아이디로 로그인한 유저가 새로 가입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584011
    • 호스팅 사: 자체 개발
    • 서비스 URL :
    • 오류 내용 : 사이트에서 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여 회원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이메일을 아이디로 사용을 했으며, 카카오 이메일이 아닌 숫자로된 이메일로 가입된 유저들이 많습니다.(예 : 569494949@kakao.com)
      이번에 카카오싱크 기능을 추가하면서(6월 4일) 이메일 수집 선택동의 > 필수동의로 변경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 회원이 동일하게 카카오로 로그인을 하면 카카오에 등록된 이메일이 넘어오면서 새로 가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싱크 기능을 유지하면서 기존에 숫자로된 이메일로 가입된 유저가 신규가입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까 문의 드립니다.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기능을 유지하면서 기존에 숫자로된 이메일로 가입된 유저가 신규가입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까 문의 드립니다.

예시로든 이메일을 보니, 카카오에서 전달한 이메일이 아니고 회원번호로 임의 이메일을 만들어 저장하신것으로 보입니다.

(예 : 569494949@kakao.com)

즉, 해당 정보는 이메일이 아니므로 카카오 로그인 회원번호라는 컬럼을 DB에 추가하셔서 기존 데이터 옮기시고
이메일 컬럼에는 실제 이메일 저장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개발자가 아니시라면 개발자와 상의 부탁드려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계정(이메일)” 세팅을 기존 방식인 "선택 동의"로 변경한다 하더라도
고객이 카카오 로그인을 하게되면 신규 가입처럼 처리가 될 수 밖에 없나요?

운영하시는 서비스에 신규가입처리는 카카오에서 판단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메일 중복체크를 하여 신규 가입 처리되도록 시스템 구축하셨을 것 같은데요.

최근 필수동의 설정하셔서, 이메일 제공동의하지 않은 유저에게도 반드시 이메일 동의 받도록 동의창이 다시 표시되어 신규 가입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기존과 같이 사용하시면 신규가입한 고객은 기존과 같이 동의한 경우만 이메일이 입력되도록 가입되나
필수동의 설정기간 신규가입된 기가입 유저들은 여전히 이메일 동의 상태이므로 이전 계정으로는 로그인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로그인으로 최초 가입 이후, 로그인은 이메일이 아닌 **회원번호(Service User ID)**로 고객을 식별해야합니다.

보안 권장사항 | Kakao Developers 보안 권장사항


(1) 간단하게는 기존 설정으로 복구하시고, 신규 가입된 기존고객은 개별 처리 하시거나
(2) 이메일 필수/선택 동의와 무관하게 카카오 디벨로퍼스앱과 카카오 계정에 종속적으로 로그인 하도록 **회원번호(Service User ID)**이용한 고객식별되도록 개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