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CRM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카카오톡채널"로 집중시키기 위해 [카카오톡채널 추가 유도 팝업창]을 노출하고자 합니다.
이 때, "카카오톡채널 친구가 아닌 고객"에게만 팝업창을 노출하여 피로도를 최소화 하려고 하는데요.
"카카오톡채널 추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 배경 설명
저희 사이트는 "카카오싱크"를 통해 회원가입을 받고 있으며, 카카오싱크 도입한지는 3년 정도되었습니다.
카카오디벨로퍼스 게시글 검색하니, 아래 2개 케이스 중 [케이스 1]에 대해서는 채널 추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던데요.
(2) 문의사항
[케이스 2]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tim.l
5월 17, 2024, 5:34오전
4
안녕하세요!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API는 해당 정보 당사자의 동의가 있어야 조회 가능하고
동의를 하려면 카카오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아쉽지만, 채널 친구 관계 조회는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하지 않은 경우 조회 할 수 없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tim.l:
카카오 로그인
안녕하세요!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 문의사항 전달드립니다.
댓글에서 언급하신 "카카오 로그인"이란 아래 2가지 케이스 모두를 의미하는 것이 맞으실까요?
[케이스 1]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고객
[케이스 2 ] 카카오싱크 도입 이전 "카카오톡으로 가입하기"로 가입한 고객
tim.l
5월 17, 2024, 6:05오전
6
네, 맞습니다.
카카오 싱크는 조금더 많은 부가 서비스를 사용할 뿐 같은 기능입니다.
다만, 케이스 1,2 모두 로그인 시점에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및 내역’에 동의 받지 않았다면 조회 할 수 없습니다.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동의항목 설정에서
필수 동의 설정하시면, 설정 이후 최초 한번 이용자들이 카카오 로그인할때 동의를 받게됩니다.
동의 받은 유저라면 카카오톡 채널 관계 확인하기 API 호출하셔서 채널 친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 문의드려서 죄송합니다. 추가 질문 드릴게요!
현재 "동의항목 설정"에서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및 내역” 확인하니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필수 동의"로 설정하는 경우, 추가 개발 없이도 저희 앱 로그인 시 "해당 항목에 대한 동의값을 받을 수 있는 팝업창"이 노출되는 것인가요?
맞다면 지금 바로 설정값을 "필수 동의"로 변경하고자 하여 문의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필수 동의 설정하게되면 다음번 로그인 부터 해당항목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동의창이 노출됩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설정값을 "필수 동의"로 변경했습니다.
[로그인 또는 가입 고객]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케이스 1-1 : [기존 고객] 앱 로그아웃 상태 > 앱 오픈 >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 “동의 팝업창” 노출
케이스 1-2 : [기존 고객] 앱 로그인 상태 > 앱 오픈 > ★"동의 팝업창" 노출되지 않음★
케이스 2 : 신규 가입 고객 > 가입 시 “카카오톡으로 가입하기” 클릭 > “동의 팝업창” 노출
이 때, [케이스 1-2]에 대해서는 팝업창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케이스 1-2]에 해당하는 기존 고객에게도 "팝업창을 노출하여 상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나요?
추가된 동의과정을 위해서는 카카오 로그인이 요청 되어야만 합니다.
케이스 1-2 에서는 카카오 로그인이 호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측 세션 관리에 따라 이처럼 로그인 흐름이 필요치 않을 때가 있을텐데요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기능 사용하시다가 권한이 없어 401 오류가 발생하면, 이 때 사용자에게 알리고 카카오 로그인 과정에 진입 시키기도 합니다.
lylktw
5월 17, 2024, 10:08오전
11
[문의사항 1]
"케이스 1-2 에서는 카카오 로그인이 호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내부 개발자가 [케이스 1-2]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카카오 로그인"이 호출될 수 있도록 작업해도 이슈 없을까요?
웬만하면 모든 고객에게 "동의"값을 받고자 하여 문의드립니다.
[문의사항 2]
“채널 추가에 대한 동의/거부” 값은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개발자가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마케터가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운가요?
계속해서 빠르고 친절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당
tim.l
5월 20, 2024, 12:21오전
12
안녕하세요.
[문의사항 1] 내부 개발자가 [케이스 1-2]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카카오 로그인"이 호출될 수 있도록 작업해도 이슈 없을까요?
이미 로그인되어 앱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를 로그아웃처리하여 다시 카카오 로그인 하도록 처리하실 예정인가요?
어떻게 구현하실 예정인지 설명해주시겠어요?
[문의사항 2]
“채널 추가에 대한 동의/거부” 값은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개발자가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마케터가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운가요?
카카오 로그인 동의창에 동의항목으로 표시되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및 내역’에 대한 동의 여부를 말씀하신거죠?
일반적으로 유저가 카카오 로그인 시점에 전달 받은 액세스 토큰을 이용하여 동의 내역 확인하기 API 를 호출해서 조회하거나
서비스 앱 어드민 키 방식 동의 내역 확인하기 API 로 일괄 조회하여
운영하시는 서비스 고객DB에 저장하고 서비스측 관리 시스템에서 열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문의사항 1]에 대해 피드백 드립니다.
현재 고려중인 구현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로그인되어 있는 유저가 접속 > 세션 발생 > [카카오 로그인] 팝업창 노출” 되도록 하길 원함
tim.l
5월 20, 2024, 5:04오전
14
네, 운영하시는 서비스내 로그인과 별개로 해당 유저를 특정해서 별도 분기 처리하는 것으로 이해 했습니다.
그렇게 처리 하셔도 무방하며
(1) 특정된 해당 유저 카카오 로그인 시, 액세스 토큰 발급 및 사용자 정보조회까지 마무리해야 동의내역이 저장 및 유지 됩니다. 개발에 참고 부탁드리며
(2) 팝업은 점차 OS와 브라우저에서 제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리다이렉트 방식 카카오 로그인 처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