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싱크 진행 도중 오류 발생 처리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전에 카카오싱크 진행 도중 오류 발생 시 싱크 진행 취소를 위해 ‘연결끊기’ API 호출을 exception 단에서 요청하여 진행해달라 안내를 받았었습니다.

현재 저희 서비스의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진행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half view를 통해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개인정보 동의 및 continueUrl 및 code 받기
  2. 해당 정보로 ‘토큰받기’ API 수행
  3. 받은 access_token으로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 수행 → 해당 부분에서 (회원번호 = id) 값을 응답
  4. 3에서 받은 사용자 정보로 서비스 회원 등록

해당 내용에서 exception 발생 시 받아서 ‘연결끊기’ API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요청 parameter 중 target_id(회원번호)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저희 서비스 로직 상 회원번호는 3번째 API호출 진행 후에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1,2단계에서 exception 발생 시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연결끊기 API 수행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다른 카카오싱크 실패 처리 로직이 있다면 알고싶습니다.)

P.S.
추가로 4번의 서비스 DB에 고객 정보 저장 후 로직 수행 중 Exception 발생 시 정책 상 DB 삭제 로직도 수행을 해주어야 하나요?

  • 앱 아이디(app ID): 1000660
  • 오류 내용 :

안녕하세요.

아래 기준으로 처리하시면됩니다.

(1) access_token을 받지 못했다면, 연결이 안되었으므로 Unlink 하실 필요 없습니다.

(2) access_token을 받았으나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 수행을 못했다면 카카오에서 가입 미완료자 Unlink를 2일뒤에 처리하므로 Unlink 하실 필요 없습니다.

(3)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 수행했으나 Exception 발생했다면

  • access_token 또는 (회원번호 = id)로 Unlink 처리 하시면됩니다.

현재 저희 서비스 로직 상 회원번호는 3번째 API호출 진행 후에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1,2단계에서 exception 발생 시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연결끊기 API 수행 방법이 있을까요?

즉, 1,2단계 exception은 Unlink 처리 안하셔도 됩니다.


추가로 4번의 서비스 DB에 고객 정보 저장 후 로직 수행 중 Exception 발생 시 정책 상 DB 삭제 로직도 수행을 해주어야 하나요?

만약 Exception 발생으로 인해 앞서 하던 부분 이후 이어서 하는 구조라면 굳이 삭제 하지 않으셔도되고
어차피 다시 가입해야한다면, 그 사이 고객정보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가입중 정보들은 삭제하고 다시 처리 하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즉, 운영하시는 서비스에서 해당 Exception Case에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니면 다시 가입절차를 밟아야하는지에 따라 유연하게 처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인하였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slight_sm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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