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번 주소로 좌표 검색시 리턴값중 도로명 주소가 여러개일때 도로명 주소 선택 기준이 궁금합니다

[FAQ] 지도/로컬 API 문의 전 꼭 읽어 주세요.

/v2/local/search/address.json 조회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36-20” 지번 주소로 좌표를 검색하면 리턴값의 도로명 주소가
정상 도로명 주소는 “녹사평대로26길 32” 인데 “녹사평대로26길 30-3” 으로 리턴이 됩니다.
map.kakao.com 에서 검색을 해도 도로명 주소가 2개가 검색이 되네요.

도로명 주소가 2개 이상 검색됐을때 카카오에서 도로명 주소를 선택해서 리턴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위 경우처럼 잘못된 도로명 주소가 리턴될 경우 수정 요청을 하게 되면 반영이 될까요?
혹시 2개 이상 도로명 주소가 검색될 경우 도로명 주소를 전부 받을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해당 이슈 담당 부서에 문의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안부 사이트에서 결과를 보니,

이태원동 36-20 으로 검색시에는 검색결과가 2개(녹사평대로26길 32, 30-3)가 나오고,
이태원동 26-31 로 검색시에는 검색결과가 1개(녹사평대로26길 30-3) 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36-20 지번주소에는 32 도로명 주소가 더 맞는 주소로 보이긴 합니다. 다만 행안부 결과에서도 관련지번으로 서로 연관관계가 있어서, 이를 표출하는 방식에서 저희 API와 차이점이 있기에, 이부분은 관련부서에서 답변이 오면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inbiz1004
안녕하세요~

데이터 매핑관련 이슈의 경우엔, 정확한 원인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행안부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나오는 결과와, 행안부에서 내려주는 데이터간에 매핑이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또한 이러한 데이터를 가지고 가공하는 저희쪽에서도 이슈가 있을 수 있기에 찾는데 시간이 좀걸릴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정확한 답변이 오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외, 검색결과가 2개 이상일때 모두 내려주는 부분의 경우엔, 현재 버전의 API에서는 힘들고, 추후 버전이 올라간다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API스펙을 변경해야 되는 부분이라 현재로써는 어렵습니다.
다만 address.json API가 1:1로만 보여주기 때문에 앞선 매핑 이슈가 해결이 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goni.r
안녕하세요.
도로명주소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은 언제쯤 확인해볼수 있을까요?

네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일단 해당 이슈의 경우, 단기간에 해결이 가능하거나, 해당 주소만 변경이 가능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지번주소와, 도로명 주소는 M:N 관계를 나타내는데
이 M개의 지번주소 들이 각각 메인 도로명주소를 선정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응하기 위해 내부적인 정렬 규칙을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주소에 대한 검색결과가 행안부랑 다를 수 있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같은 데이터셋을 도로명결과만 다르게 결과를 2개를 해서 보여주는 방법도 문의를 드려봤으나, 지금 당장은 적용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현재 기록을 남겨두었으니 추후, 개선버전을 개발하거나 수정을 할때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