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싱크 - 유저 정보 수집 문의

카카오 싱크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입니다. 저희는 유저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올바른 전화번호 수집이 중요한 플랫폼인데요.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이러한 사례가 있다면 정보수집을 위한 대응 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 카카오톡 기존 유저가 핸드폰 번호를 변경함
  2. 변경된 번호를 카카오톡 계정에 업데이트 하지 않은 채 이전번호로 사용
  3. 위의 상황에서 새로운 서비스에 카카오 싱크 기능을 사용하여 가입 시도
  4. 플랫폼에 유저의 변경 전 전화번호 정보가 수집됨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 호스팅 사:
    • 서비스 URL :
    • 오류 내용 :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로그인은 카카오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카카오 계정은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계정과 그렇지 않은 계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 중, 전화번호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계정에서만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계정의 전화번호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은 즉시 업데이트 됩니다.
서비스에서는 사용자 정보가져오기 API를 통해 변경된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최신의 번호가 아니라면 유저는 SSO 기능을 사용하여 가입을 진행할 수 없나요?

전화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가입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의 전화번호는 항상 최신화 됩니다.

즉,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시 사용자 정보조회 API를 사용하여 최신 정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복되는 질문인데, 조금 더 명확한 정보가 필요하여 다시 질문드립니다.

  1. 사용자는 본인의 계정에 최신 전화번호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카카오 싱크 기능을 사용하여 가입이 불가하다는 뜻일까요?
  2. 전화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가입이 불가능하다면, 카카오는 유저의 전화번호가 가장 최신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가입 진행시 번호 인증을 요청하는 등의 프로세스가 있나요?)

사용자의 전화번호와 카카오 로그인 기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이후 서비스측 회원 가입 여부는 서비스에서 결정할 일 입니다.

서비스에서는 접근토큰으로 사용자 정보 조회하시어 서비스측 회원 가입 완료 여부를 결정 하시면 됩니다.


아마도 서비스에 이미 가입한 사용자가 전화번호를 변경할 때를 상정하시는 것 같은데요

카카오톡 사용자는 전화번호 점유 인증을 받아야만 합니다.
사용자가 디바이스의 전화번호를 변경하면 카카오톡 실행시 다시 점유인증해야만 사용 가능하고 점유 인증 시, 사용자의 카카오 계정에 전화번호가 업데이트 됩니다.

서비스가 경험하실 수 있는 케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이 전화번호 1234로 서비스에 가입하였지만, 어느날 사용자 정보 조회 시,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
    다른 계정이 점유 인증하였기에 기존 계정에서는 더 이상 전화번호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2. 고객이 전화번호 1234로 서비스에 가입하였지만, 어느날 사용자 정보 조회 시, 다른 값이 전달되는 경우
    사용자가 전화번호를 변경한 경우 입니다.

서비스 가입 이전에 카카오톡 유저의 계정에 최신 전화번호가 인증되지 않은 경우에 대한 문의였습니다.
아래 시나리오 발생 가능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다시한번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나리오
a. 카카오톡 유저가 개인 전화번호를 변경함
b. 카카오톡 계정에 현재 점유한 전화번호를 업데이트 하지 않음
c. 실제 점유하지 않은 (변경 전) 전화번호 정보가 등록되어있는 카카오톡 계정을 사용하여 카카오싱크 가입을 진행함
d. 서비스는 사용자가 실제로 점유하고 있지 않은 전화번호를 수집

안녕하세요.

서비스로는 점유 인증된 전화번호만 전달됩니다.

사용자가 전화번호를 변경하면 변경된 전화번호로 반드시 점유 인증 받아야만 합니다.
카카오 로그인 시 점유하지 않은 전화번호는 서비스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여러번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답변 주신 내용에 추가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카카오톡 사용자는 전화번호 점유 인증을 받아야만 합니다.
사용자가 디바이스의 전화번호를 변경하면 카카오톡 실행시 다시 점유인증해야만 사용 가능하고 점유 인증 시, 사용자의 카카오 계정에 전화번호가 업데이트 됩니다.”

사용자가 디바이스의 전화번호를 변경하면 카카오톡은 다시 점유를 인증하라는 안내 메시지 등을 따로 전송하나요?

  1. 동일 디바이스에서 유심 변경에 의해 전화번호 변경된 상태의 경우
    사용자가 카카오톡 설정에서 전화번호를 변경 해야만 업데이트 됩니다.
    단, 업데이트 하지 않아도 다른 사용자가 점유 인증 받게되면 전화번호 만료되고 새로운 전화번호 인증받아야만 사용가능합니다.

  2. 기기 변경에 의한 전화번호 변경 시
    카카오톡 최초 실행 시, 전화번호 인증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고 인증 받을 때 업데이트 됩니다.

전화번호 점유는 하나의 계정에서만 가능합니다.

  1. 동일 디바이스에서 유심 변경에 의해 전화번호 변경된 상태의 경우.
    a. 사용자가 설정에서 업데이트 하지 않음
    b. 다른 사용자가 점유 인증하지 않음

위 경우에 카카오 로그인을 진행하면 변경 이전 전화번호가 서비스에 전달되는 것 아닌가요?
이미 점유 인증이 완료되었고, 카카오톡에는 유저가 아직 업데이트 이전이며, 다른 유저에게도 점유되지 않은 상황이니까요. 이 시나리오가 궁금합니다.

네, 위 케이스에서는 이전 전화번호가 계속 전달 됩니다.

하지만, 해당 시나리오는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카카오 로그인과 무관하게 서비스측 회원 시스템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