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공유: 콜백 처리시간 관련 문의

문의 시, 사용하시는 SDK 버전 정보와 디벨로퍼스 앱ID를 알려주세요.
앱ID: 635591


안녕하세요. 관련 문서를 읽어봐도 내용을 찾을 수 없어 문의 남깁니다.

관련 문서를 읽고 카카오톡 공유 콜백 관련 세팅을 적용하여, 저희 서비스에서 공유 시 리워드를 지급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에 일시적으로 카카오톡 공유 콜백 로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파악중이며, 재현해봤을 때에는 실제 유저가 공유한 시간과 콜백 시 요청되는 서비스 데이터의 생성 시간이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최대 3~4분 정도 차이가 나는 경우들이 있더라구요.

문서에서는 요청에 대한 타임아웃(3초)이 있어서, 콜백 url에 대한 api 속도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서비스 데이터가 생성되기는 하는데, 늦게 생성되는게 의문입니다. 카카오에서 전달되는 카카오톡 공유 콜백 URL 자체가 3-4분 정도 지연되는 경우도 있을까요? 관련 로그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지 않으셔서 정확하게 파악이 어려운데, 서비스 서버의 문제인지 혹은 카카오톡 알림 서버의 문제인지 예상되는 문제점들이 있는지 의견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안녕하세요.

해당 현상 추정되는 시간대를 좀 더 좁혀서 확인 가능하실까요?

처음 식별되어 보고가 된 건 오후 9시 50분경이였고,
말씀드린 것처럼 재현을 통해 생성 시간이 다른 문제를 파악한 것은 오후 11시경쯤이었습니다. 오후 10시 54분에 채팅방에 공유하기를 완료했고, 실제 서비스 서버에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은 오후 10시 58분입니다.

공유하기를 처음 한 유저에게 간헐적으로 발생된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0일 22:30 부터 23시 까지 발생한 톡 공유 콜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 1건 제외하고 모두 즉시 콜백 처리 되었고,
1건은 serverCallbackArgs 파라미터가 할당되지 않아 콜백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공유 메시지 발송 시 serverCallbackArgs 파라미터를 통해 사용자 정의 파라미터를 설정해야만 콜백 전달 됩니다.

확인 감사합니다.
서비스 내 문제로 추측하고 파악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콜백의 경우 현재 거의 즉시 전달되며 늦더라도 수초 내 전달 드리지만, 가이드에서 별도로 시간 안내는 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이야기지만,
문의 내용으로 이해해 보면 서비스에서 리워드 지급을 위해 사용자의 공유하기 액션과 콜백을 한 트랜잭션으로 보시는 것 같은데요(사용자가 화면에서 대기) 혹시 이렇게 서비스 하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