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쿼터 사용량 증량 요청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APP ID 9587(롯데홈쇼핑)
    • 호스팅 사: X
    • 서비스 URL : 설정 - 롯데홈쇼핑
    • 오류 내용 : 10월 3일 23시부터 /v1/api/talk/profile 리턴응답으로 http 400 오류(‘API limit has been exceeded’ ) 발생
      => 카카오개발자 사이트 내 10월 3일 일간 쿼터 31,051 사용량 발생
  • 요청 사항 1) 월간 최대 제공량 3,000,000 외 일간 최대 제공량도 제한이 있을까요?
    2) 만약 있다면 제한 해제 요청이 가능한지, 그게 어렵다면 40,000이나 50,000으로 상향 요청드립니다!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안녕하세요.

  1. 카카오톡 프로필 조회 API는 일 3만건 제공되며 사용하신 쿼터는 개발자당 월간 최대 제공량에도 포함됩니다.

  2. 카카오톡 프로필 조회 API를 사용하시는 이유가 어떻게 될까요?
    서비스측 사용 패턴을 보았을 땐, 사용자 정보가져오기 API와 한 쌍으로 호출 하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API에서 조회 가능한 정보는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에도 포함되어 있어 API사용이 불필요해 보입니다.

답변주신 내용 확인했습니다.

  1. 내용 참고하여 조치 방안 수립 계획이나
    조치 전까지 해당 오류 발생이 예상되어, 당사 24시간 관제 모니터링 시 특이점으로 계속 확인이 됩니다.

임시적으로 일간 쿼터 사용량 증량을 간곡하게 요청드립니다.
(일 3만건 → 4만건 혹은 5만건)

추가적으로 해당 오류 발생 시에 카카오로그인 정상 서비스 이용은 가능한것으로 보여 어떠한 서비스 차질이 발생하는 건지 문의드립니다.

1. 쿼터 증설 하였습니다. 조치 일정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쉽지만, 해당 API 증설은 한시적으로만 유지 됩니다.
쿼터 증설이 조치 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일정 답변 부탁드립니다.

2. 서비스 문제는 카카오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API 사용은 서비스측에서 이루어지기에 해당 API 사용 실패 시, 서비스에서 어떠한 조치를 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서비스측 로직 확인 부탁드립니다.

3. 아래 API 사용 목적을 알려주시면 다른 대안이 없는지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서는 카카오톡 프로필 조회, 채널관계 조회 API를 사용자의 로그인 마다 호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정보가 필요한 이유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조치 일정 계획 수립하여 코멘트 남기겠습니다.

  2. 내부 서비스 로직 확인해보겠습니다.

  3. 채널관계 조회 API의 경우, 카카오싱크 로그인 시점의 채널추가 상태를 수집하기 위해 호출하고 있습니다. 전일 문의드린 API는 카카오톡 프로필 조회가 대상인데, 일별 쿼터 카운팅 시 채널관계 조회 API 건수도 포함이 되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채널관계 조회 API는 쿼터에 영향을 주거나 받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의 채널 추가 상태는 해당 API 사용 대신 카카오톡 채널 관계 알림 콜백 기능을 사용하면 서비스 운영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채널 추가 상태 정보가 필요한 여러 서비스에서 콜백 기능을 사용하여 항시 동기화 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계 알림 API 사용을 고려 부탁드립니다.

만약, 사용자의 채널 추가 상태를 최신 정보로 동기화 하기 위하여 채널 관계 조회 API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채널 관계 알림 콜백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서비스 운영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채널 추가 상태를 서비스 측 DB에 동기화해 두기 위해 사용자의 로그인 시점이나 대량의 배치작업으로 채널 관계 조회 API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관련 배치가 동작할 때 당시에만 경우에만 유효한 정보로서 최신 정보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또한, 배치 작업으로 동기화를 하는 경우 사용자가 많을수록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계 알림을 적용하면,
사용자의 카카오톡 채널 추가 및 삭제 사실을 알림 받아 사용자의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를 항시 최신 정보로 갱신할 수 있으며, 서비스측에서 이들 정보를 수집하기위한 배치 작업도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