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스토어 승인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이번에 앱 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카카오 SDK 관련하여 승인 거부 건이 떠서 문의 드립니다.

업데이트는 target sdk를 31 → 33 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카카오 SDK는 1.30.7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1차로 카카오 SDK를 그대로 둔 채 target sdk를 33으로 하여 업데이트 후 스토어에 등록하였으나 승인 거부가 떴고
구글에서 Kakao SDK의 문제라고 나와서, 카카오 SDK를 최신버전인 2.16.0 으로 수정하여 다시 업데이트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 SDK 업데이트 이전에도, 이후에도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 거부가 되었습니다.


SDK: Kakao 라고 뜬 것을 보니, 카카오 SDK의 문제라고 인식을 해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였으나 동일했고,
혹시나 해서 Kakao 로 된 다른 코드가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 없었습니다.
(참고로, SDK에서 카카오 로그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원인을 알고 계시거나 동일한 상황을 겪은 분이 계실지 궁금하여 글을 올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SDK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가능한 SDK로 인정하여 Google SDK Index에 따로 관리 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구글 심사 리젝은 구글 정책 지원팀 소관이라 정확한 사유를 확인 해봐야하고, 실제 리젝을 겪은 앱 소유주가 직접 문의 해야 정확한 안내가 되므로 구글 정책 지원팀의 피드백을 받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는 카카오 SDK와 관련된 구글플레이 네트워크 악용 정책 미준수 업데이트 거부 사례 입니다.
구글측 착오로 발생하는 사례이며 아래 사례에 해당 되는 부분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1) Kakao SDK라 지칭하며 카카오 게임 SDK (com.kakaogame:gamesdk) v3.11.0 이하 버전 사용을 했거나 사용하지 않음에도 구글에서 잘못 파악한경우
(2) Kakao SDK라 지칭하며 v3.10.0 이하 버전 AdFit Android SDK 2 사용한 경우
(3) Kakao SDK라 지칭하며 14세 미만 사용가능앱에 카카오 로그인 SDK 3 가 포함된 경우 반려하였으나 확인 결과 착오에의한 반려로 다시 심사 통과된 경우
(4) 카카오 sdk와는 상관없이 서비스측 소스상에 "v3mobile.apk"를 설치하는 로직 있는 경우

특히,카카오 SDK와 별개로 (4)번 사례와 같이 개발하신 앱내 '외부 PG결제 관련해서 레거시 코드’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저도 해당 문제로 계속 구글에 심사 리젝이 나고 있어서 구글측에 문의중인데,
구글에서는 계속 Kakao SDK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여서 난감합니다.
제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com.kakao.sdk:v2-user:2.16.0 이 부분만 사용하고 있는데도
앱 업데이트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user 관련해서 업데이트된 sdk 버전이 더 있습니까?

@ufocv 안녕하세요.

카카오 SDK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가능한 SDK로 인정하여 Google SDK Index에 따로 관리 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따라서 카카오 SDK 사용만으로 심사 리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측 착오나 앱의 문제로 인해 심사 리젝이 종종 발생하며
최근에는 외부 PG 결제 관련하여 "v3mobile.apk"를 설치하는 로직에 의해 심사 리젝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위 답변에 안내해드린 4가지 케이스에 해당되지는 않은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의 케이스들은 구글 정책 지원팀을 통해 전달 받았던 사유들 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리젝 사유를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리젝 사유를 전달 받으시고 공유해 주시면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메시지로 전달 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저도 같은 이슈로 리젝이 발생했습니다.

카카오를 제거하고( “com.kakao.sdk:v2-user:2.17.0”) 심사를 제출하면 통과됩니다…

v3mobile관련 코드가 있어 일단 지웠고 카카오 다시 연동하고 심사진행중입니다.

피드백 받으면 댓글 달게습니다.

1개의 좋아요

@studiostar622
안녕하세요.

최근 SDK: Kakao 메시지가 포함된 발생한 구글 심사 리젝건은 본문에 알려드린 4가지 케이스 또는 서비스측 웹뷰에서 apk 파일을 핸들링 하는 경우 발생하였고, 디벨로퍼스에서 제공된 SDK가 원인으로 발생한 케이스는 없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렇지만 구글의 심사 결론으로 보아
카카오 SDK제거하면 심사통과됩니다.
다운로드같은 코드 제거해도 레젝이 되네요 .
이의 신청한것도 여전히 정책위반이라고 리젝유지 했습니다.

위에분 얘기처럼 저 또한 구글 33대응을 위해 30에ㅓ 33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리젝되고 있습니다.
@woody.ho

안녕하세요.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SDK는 위에 안내한바와 같이 구글측에서 배포가능한 SDK로 인정하여 Google SDK Index에 등록된 SDK입니다.

이전 구글 반려 사례로 볼때
카카오 SDK 사용함에도 Kakao Game SDK 사용한다며 반려된 경우나 V3 APK 설치 로직이 카카오 SDK에 없음에도 반려한 사례가 다수 있고

여러차례 이의 제기로 모두 심사 통과 하였습니다.

심사는 구글측에서 진행되므로 구글측에 문의하셔서 더 자세한 내용 요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사요청한 버전은 삭제하시고 새버전 등록하셔서 심사 요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접수된 모든 케이스 개발하신 앱에 카카오와 무관하게 apk 설치 로직이 있었습니다.)

그 해당코드가 카카오에 있는듯합니다.
뭐 전에 여러가지 사례들이 있었겟지만 .카카오SDK를 지우지 않으면 해결이 안되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구글에서 카카오 SDK를 검토하여 배포가능한 SDK로 분류 하였습니다.

https://play.google.com/sdks/details/com-kakao-sdk-v2-user

상당히 많은 서비스들에 카카오 SDK가 설치되어있고
개발하신 앱에 종속족인 문제이며 구글에서는 앱 소유자가 아니면 정보를 제공하지 읺으므로 카카오에서는 구글의 심사 상세 내용을 파악할 수 없고
다른 사례에 카카오 SDK 문제 였다는 결론이난 케이스가 한 건도 없어서

추측 보다는 구글 심사 당사자로부터 정확한 피드백 받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v3mobile관련 코드가 있어 일단 지웠고

이부분 문제로 추정되긴합니다. 이미 지웠으나 과거 버전 심사요청건을 문제 삼은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는 PG 결제 flow에서
DownloadManager로 apk 다운로드 코드가 있어서 지웠습니다.
해당코드는 사용하지 않아도 코드가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리젝이 되는걸로 확인햇습니다.

해당코드 지워서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studiostar622

사용하신 PG결제 모듈이 어떤회사의 어떤 상품인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왜 카카오 SDK와 연관있다고 했는지 검토 해보고자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KG 이니스에서 제공한 webview에 적용하는 가이드이고 오래전 가이드였습니다. 코로나전 부터였고.
최신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웹에서는 iamport 쓰는듯 합니다.
(https://github.com/iamport/iamport-manual/blob/master/인증결제/README.md#2-모바일-앱-webview에서-pg-연동하기)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