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메시지 발송 오류 문의

안녕하세요.
개인화 메시지 발송하기 위해서 api 테스트 중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해서 문의 드립니다.
해당 광고계정에는 잔액이 충전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api 상으로는 잔액 부족 관련 오류가 발생하는데 어떤 부분을 추가로 확인해서 진행해야 하면 좋을까요?

{
   "msg": "KakaoMomentException",
   "code": -813,
   "extras": {
      "detailCode": 75711,
      "detailMsg": "개인화메시지 발송 요청이 실패하였습니다.",
      "details": [
         {
            "id": null,
            "name": null,
            "description": "{\"status\":400,\"detail\":\"지갑 잔액 부족\",\"error\":{\"code\":\"4136\",\"detail\":\"OUT_OF_BALANCE\",\"location\":\"BZM_DIRECT_API\"}}",
            "value": null
         }
      ]
   }
}

확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모먼트 오픈API 담당자입니다.

자세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카카오 디벨로퍼스 앱 ID, 광고계정 ID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정보로 확인 부탁 드립니다.
디벨로퍼스 앱 ID: 947227
광고계정 ID: 578262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open-api 담당자입니다.

추가 확인을 위해서 요청할때 사용하신 아래 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단건인 경우 messageSerialNumber
다건인 경우 requestId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모먼트 문의게시판 통하여 동일 문의 인입되었고 해당 게시판으로 전달주신 “messageSerialNumber” 로 추가 확인후 회신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현재도 계속해서 동일 오류로 메시지 발송이 안 되고 있으며
messageSerialNumber : 20230817-23070027-s10
이 메시지 발송 정보로도 동일한 현상 확인됩니다.
발송 상태 확인하기 API로 조회했을 때 아래와 같이 리턴됩니다.

{
    "completed": true,
    "results": [
        {
            "messageSerialNumber": "20230817-23070027-s10",
            "status": "FAILED",
            "statusReason": "OUT_OF_BALANCE",
            "sendAt": "2023-08-17 14:32:14"
        }
    ]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광고계정의 계정상태를 불러오는 과정에 오류가 발생했던것으로 확인하여 현재 정상상태로 반영하였습니다.
다시 테스트 진행해보시고 궁금하신 내용은 데브톡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테스트중이신데 불편을 드린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네. 재시도 해보았으나 여전히 동일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이슈로 메시지 발송 테스트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확인 부탁 드립니다.

messageSerialNumber: 20230817-23070027-s15

{
    "msg": "KakaoMomentException",
    "code": -813,
    "extras": {
        "detailCode": 75711,
        "detailMsg": "개인화메시지 발송 요청이 실패하였습니다.",
        "details": [
            {
                "id": null,
                "name": null,
                "description": "{\"status\":400,\"detail\":\"지갑 잔액 부족\",\"error\":{\"code\":\"4136\",\"detail\":\"OUT_OF_BALANCE\",\"location\":\"BZM_DIRECT_API\"}}",
                "value": null
            }
        ]
    }
}

안녕하세요.
모먼트 open-api 담당자입니다.

위에 내용 수정을 하는 과정에서 캐시처리가 되지 않았음을 발견했고 현재 처리를 진행했습니다.
다시한번 시도 부탁드리며 테스트에 불편을 드려 송구합니다.

고맙습니다.

네 현재는 메시지 발송이 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혹시 이번 경우에 대해서만 예외적인 케이스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앞으로 재발 되는 케이스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혹은 어떤 경우에 이번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경우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API에 대한 응답 값이 예상할 수 없게 되어 실제 메시지 발송 운영 시 별도 예외 처리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확인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먼트 open-api 담당자입니다.

이번과 같은 상황은 신규 개발후 필요했던 연동작업을 진행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고
이를 인지하고 연동작업을 완료했고, 문제가 있었던 계정들도 수동으로 연동했기 때문에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을예정입니다.
다만 실제 잔액이 없는 케이스에 대해서는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맙습니다.

네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잔액 부족과 관련해서는 다건 발송의 경우 100건씩 묶어서 발송한다고 가정했을 때 발송 중간에 잔액이 모두 소진되게 되면 100건 내에서 소진 된 시점의 발송 대상부터 전송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인가요?

해당 케이스에서 다건 발송에 대한 응답으로 request_id가 반환되고 발송 상태 조회 API에서 request_id 기준으로 조회했을 때 각 messageSeiralNo 단위로 잔액 소진 시점부터 실패로 떨어지게 되는 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그리고 가이드를 살펴보면 잔액이 부족한 경우 상황에 따라서 마이너스 잔액으로 처리 되어 메시지 발송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했는데 어떤 상황에 그런 처리가 이루어지는 것인지, 마이너스 잔액의 한도가 있는 것인지도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