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계정 로그인 오류문제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934475
    • 호스팅 사: 아임웹
    • 서비스 URL : lukt.co.kr
    • 오류 내용 : 어제 갑자기 카카오로그인 시도하는 고객님들로부터 로그인이 안된다는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카카오로그인하려고하면 'email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뜬다고 합니다.
      아임웹에 문의하니,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보안 > 클라이어트 시크릿 설정을 off로 바꾸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디벨로퍼스에 들어가보니 따로 off로 바꿀 수 있는 설정은 못찾고있습니다.
      위 오류 빠르게 해결하고싶은데 도움 부탁드립니다.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안녕하세요.

(1) 룩트 요거트(934475) 디벨로퍼스앱은 2023-07-05 생성한 앱으로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디벨로퍼스앱을 변경하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 동일한 카카오계정이 로그인 시도해도 디벨로퍼스앱이 다르다면 다른 식별자가 전달되므로 기존회원 로그인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 클라이언트 시크릿 설정은 본 문제와 무관합니다.

(2) https://lukt.imweb.me 도메인 등록된 디벨로퍼스앱이 하나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아티튜드 lukt(511266) 사용자 3만 9천명

(3) 아임웹 카카오 싱크 위자드 설정에서 기존 디벨로퍼스앱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 생성해서 발생한 문제로 보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디벨로퍼스앱으로 재설정 해보시겠어요?

안녕하세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1.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email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는 어제 저녁부터 오늘 아침까지 발생했고, 제가 문제 인식 후 아임웹측에서 싱크재연동해보라고 하셔서 제가 오늘 오전에 재연동을 하였습니다.

  2. 안그래도 제가 재연동하는 과정에 앱이 2개여서 혼동이 왔는데
    디벨로퍼스에 내 애플리케이션 확인해보니 앱이 2개더라구요

  • 룩트 요거트 (934475)
  • 아티튜드 (511266)

왜 2개가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기존에 아임웹에 카카오싱크 연동해두었던 앱이 어떤 것인지 제가 알 수가 없는데, 혹시 이 부분 확인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더불어 1번에서 문의드린대로, 로그인 문제 이슈는 앱 재설정 이전에 발생하였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에서 싱크 재연동을 시도했습니다. 혹시 해당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는 알 수 있을까요? 문제 발생 전에 따로 카카오싱크 관련하여 건드린 부분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룩트 요거트 (934475)는 새로 생성하셨으니 기존 사용하던 앱은 아닐듯합니다.
  • 아티튜드 (511266)는 2020-11-30에 생성하셔서 어제까지 사용하시던 앱이니 이걸로 변경해보시겠어요?

더불어 1번에서 문의드린대로, 로그인 문제 이슈는 앱 재설정 이전에 발생하였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에서 싱크 재연동을 시도했습니다. 혹시 해당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는 알 수 있을까요? 문제 발생 전에 따로 카카오싱크 관련하여 건드린 부분은 없습니다.

아임웹 설정 중에 기존앱 재선택하지 않고 새로 생성하셨을것으로 추정됩니다.


디벨로퍼스앱 교체하시기 이전에 발생한 문제는
원래 앱으로 교체 후 말씀주시면 로그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확인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대로 511266앱으로 다시 싱크연동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티튜드 (511266) 디벨로퍼스앱 최근 2주간 로그를 확인해봤습니다.

(1) /v2/user/me 사용자 정보조회 API 호출 오류가 없습니다.
(2) 7월 4일 8시 40분 즈음 카카오 로그인 인가코드요청(/oauth/authorize) 시, 에러가 4건 있으나 "고객님들로부터 로그인이 안된다는 문의"가 올만한 사안은 아닌 것같습니다.

  • 리다이렉트 URI에서 새로고침한 것으로 추정

(3) Client Secret 설정도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카카오측에서 해당 에러를 발생시킬만한 요인은 보이지 않네요.

문제 발생한 유저 이메일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채널톡으로 들어온 문의다보니 고객님들 아이디 정보가 따로 없네요.ㅠㅠ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한 시간이 7/4 17:42 ~ 20:10 사이에 집중적으로 많이 들어왔습니다.
새벽~오늘 아침까지도 오류 지속되었구요!
모두 공통적으로 ‘이메일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오류였습니다.

오류 이미지

아티튜드 (511266) 디벨로퍼스앱의 로그상 특별한점이 없어서

기재해주신 시간대에 착안하여 7월4일 디벨로퍼스 설정변경 이력 확인해봤습니다.

7월5일 11:58:33.915 - account_email 수집 설정 ON
7월4일 16:32:17.016 - account_email 수집 설정 OFF

에러 발생한 유저들은 카카오계정에 이메일이 없었던 유저가 아닐까 싶은데요.

(1) 문의 주신 분들이 신규 가입하시려던 분들인가요?
(2) 현재는 오류 발생하지 않지요?

안녕하세요.

기존 회원분들이 대부분이었고,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려고하니 안된다고 하셨던 분도 계셨습니다!
현재는 오류 발생하지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오후에 왜 설정이 OFF로 변경되었는지 모르겠네요ㅠㅠ
다음번에 동일한 오류 발생시 이메일 수집설정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종합해보면, 디벨로퍼스 설정 종속적인 문제인듯한데요.

카카오측에서 에러 확인이 안되니 호출을 못한 문제인듯한데
아임웹측에 해당 시간대 에러 로그도 확인 요청 해보시면 좋을 것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