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목록 조회 오류

안녕하세요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사내 페이지에서 알림메세지를 보내려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및 메세지 권한을 신청해 부여받았다고 답변을 받은 후 특정 직원을 카카오톡 친구 추가 한뒤 앱에 로그인 후 동의 항목까지 동의 받았는데요. postman을 이용해 목록을 확인하니 로그인 후 동의항목에 동의한 특정 직원이 조회가 되질 않습니다…
사용 권한을 받은 후에는

  • 앱에 연결 (로그인)
  • 동의항목 동의
  • 서로 카카오톡 친구추가
    위 3항목이 충족하면 친구목록 API로 조회한 리스트에 조회 되어야 하지 않나요?

앱 ID는 906647입니다

안녕하세요.

조회하신 계정의 앱유저아이디(회원번호)와 친구의 앱유저아이디(회원번호)를 제공부탁드립니다.

앱 ID는 위에 표기하였고 친구의 유저 아이디는 친구 목록 조회가 안되어서 알수가 없습니다 (검수전 테스트 했던 친구가 아님)

사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하였다면,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에서 앱유저아이디를 획득 하셨을텐데요
제공이 어려우시다면, 조회한 사용자와 조회대상 사용자의 이메일 정보(없다면 전화번호)를 개인 메시지로 전달 부탁드립니다.

@woody.ho ← 클릭하시면 개인 메시지 전달 가능하십니다.

전달했습니다

전달해주신 계정은 앱 906647에 카카오 로그인 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측 카카오로그인(연결) 여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다시 로그인 하고 난 뒤 친구 목록에 특정 친구가 조회 됐습니다.
친구 목록에 추가 되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1. 서로 카카오톡 메세지를 한번도 보내지 않은 상태에서 친구 추가만 서로 된 상태여도 친구 목록에 업데이트 될 수 있나요?
  2. 로그인 후 얼마나 지나야 친구 목록에 업데이트 될까요?
  3. 동의 내역을 받기위한 URL을 전달하여 조회될 친구가 접속한 뒤 로그인 후 동의 항목에 동의하는 시스템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조회될 친구가 앱 연결에 자동적으로 연결이 될 수 있을까요?

메시지 전송 여부와 상관없이 서로 친구목록에 추가된 경우, 즉시 목록에 표시됩니다.
사용자와 앱의 연결은 카카오 로그인 하면 자동 연결됩니다.
다만 최초 연결 시, 24시간 내로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가 1회 이상 호출되지 않으면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는 /v2/user/me 를 말씀하시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grinning:

사용자가 친구목록에 추가된 후 앱에 사용자가 연결이 끊어지지 않게 /v2/app/user/me API를 여러번 호출하였는데요 그런데 갑자기 친구 목록에 조회되었던 사용자들이 사라져서 문의남깁니다

지금 친구목록 total_count가 10이여야하는데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 사용자 정보가져오기 API를 사용할때 사용하는 토큰값은 사용자가 연결후 발급하는 토큰값으로 API를 호출해야 앱과 연결이 끊어지지않나요?
  2. 앱과 연결 한뒤 발급된 uuid를 따로 저장후 앱과 연결이 끊겨도 uuid만 사용한다면 메세지 API로 메세지를 보내도 지장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친구목록에 조회되지 않은 사용자들은 24시간 이후 서비스와 연결이 자동으로 끊겨서 인데요
이를 방지하시려면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 API를 최소 1회 호출하셔야 합니다. (접근토큰 또는 어드민키를 사용한 호출 무관)

아쉽지만, 사용자 환경 개선 이외의 목적으로 친구 정보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UUID도 이에 해당하지만, 이와 별개로 이를 저장하여 사용 시, 서비스에서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얼마든지 서비스와 연결끊기 하실 수 있고, 선택 동의 항목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UUID를 저장하여 사용 시, 권한이 없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 시점에 조회하여 유효한 결과 값만을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 API(/v2/user/me)를 호출하였어도 연결 끊김 방지가 되지 않은것으로 보이는데 확인 해주실수 있으실까요?

과거 표시되었으나 현재 표시되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 API가 호출되지 않은것으로 확인됩니다.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v2/user/me) API를 호출하여도 연결이 끊겨버리는 현상은 일어날 수 없는건가요?
사용자가 앱에 연결된 이후에 제가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 API를 분명히 여러번 호출하여 연결 끊김을 방지하고자 했는데도 연결이 끊긴것처럼 보입니다

API 호출되었다면, 끊어지지 않습니다.

API호출하였지만, 연결이 끊어젔다고 생각되는 사용자의 앱유저아이디를 제공해 부탁드립니다.

끊어진 사용자의 앱유저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서 알 수없습니다
오늘 연결된 유저가 내일 24시간이 넘은 시점에서 또 연결이 끊긴다면 그때 앱 유저아이디로 문의 드리겠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월 28일날 사용자가 앱에 연결한뒤 사용자 정보 조회하기 (/v2/user/me)를 실행하여도 현재(06/30) 친구목록을 조회하니 친구 목록에 존재하던 사용자가 사라진 것과 앱 연결이 끊긴것을 확인했습니다
앱 연결이 끊긴 사용자 앱유저 아이디 : 2875919654, 2876202035, 2876378826, 2876418278, 2872904342
image
사용자가 등록되었을떄 API 호출을 여러번 해도 연결끊김 방지가 되지 않은것처럼 보이는데요 확인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계정 모두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 호출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카카오 로그인 시, redirect_uri에서 서비스측 회원 처리를 위해 접근토큰을 발급 받자마자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API를 호출하기에 자동으로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의 주신 서비스에서는 이와같이 구현되어 있지 않은것 같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