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받는 화면에서,
선택 동의를 받을 때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과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시불이익을 안내하고 별도로 동의받아야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래 첨부된 이미지의 선택동의 받는 것과 관련하여 법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사항들이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선택 동의를 받는 것과 관련하여 별도로 만든 동의서를 링크하거나 안내사항을 추가할 수는 없나요?
카카오 로그인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받는 화면에서,
선택 동의를 받을 때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과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시불이익을 안내하고 별도로 동의받아야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래 첨부된 이미지의 선택동의 받는 것과 관련하여 법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사항들이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선택 동의를 받는 것과 관련하여 별도로 만든 동의서를 링크하거나 안내사항을 추가할 수는 없나요?
안녕하세요.
카카오 로그인은 이용자로부터 제3자 정보제공동의를 받아 서비스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수집 항목과 목적 등의 상세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첨부이미지의 선택 항목은 3자 서비스가 아닌 카카오의 카카오톡 채널(구:플러스친구) 서비스로 이를 이용하는 서비스 측에는 개인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 그럼 카카오채널 서비스 이용할때에는 각 비즈니스 채널을 이용하는 회사에게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보이지 않는다는 말씀이실까요? 그럼 각각의 회원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카카오 ID 같은것도 보이지 않는 것일까요?
1:1채팅의 경우는 개인정보 플러그인을 통해 1회성 개인정보 제공동의를 받으셔서 사용자를 식별 하실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은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나 회원번호, 또는 자체 수집하신 전화번호를 통해 메시지 발송가능합니다.(채널 친구만 가능)
채널 에서 회원 구분이 필요하신 이유가 어떻게 될까요?
아, 위에 말씀드린 구분에 대한 문의는 회원구분이 필요한건 아니고, 회원을 식별가능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문의드린 부분입니다.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닉네임)를 처리한다면 동의를 받는게 맞는 것 같아서요.
말씀하신 1:1 채팅의 경우 지금 테스트 해보니, 별도 플러그인을 통하지 않고서도 문의한 사용자의 닉네임은 확인이 가능한 것 같은데…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받는 부분이 따로 없는 것 같아서요. (제가 못찾는 건가요?)
이 부분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받는 부분이 제가 원래 글에 링크한 이미지의 박스친 곳이라면, 추가로 고객에게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관련한 추가 안내가 필요한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카카오계정 가입 시, 닉네임 항목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받고 있으며, 채널 선택 동의 항목은 KISA 가이드 라인에 따라 지정된 문구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말씀처럼 카카오 서비스인 1:1채팅에서 표시되는 닉네임이 추가로 동의 받아야하는 대상인지는 다시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아무래도 저희가 운영하려는 비즈니스 채널이 개인정보 문서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추가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 검토되시는 내용도 공유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