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싱크 도입 후 기존 유저 강제 로그아웃 시 제약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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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712357
    • 호스팅 사: AWS
    • 서비스 URL :
    • 오류 내용 :
  • 퍼머링크 생성이 필요할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이드 참고)

    • 카카오싱크 퍼머링크의 서비스 랜딩URL:
    • 디벨로퍼스 앱과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의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로그인 관련 에러(Invalid redirect. 예: KOE006)가 발생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합니다.
카카오 싱크 관련 자주하는 질문은 FAQ를 참고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가 카카오 싱크 도입 후 기존 카카오로 로그인한 유저를 강제로 로그아웃시키고 다시 로그인시키려고 하는데요 (개정된 개인정보동의 및 마케팅 수신 동의 요청을 위해),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또는 제약 사항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강제로 로그아웃은 어떤 처리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사용자와의 연결끊기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요! 카카오로 자동로그인이 이미 되어 있는 유저들을 한번 로그아웃 시키고 다시 로그인 시키는걸 의미합니다! (개정된 개인정보공유 및 마케팅 수신 동의 요청을 위해)

서비스측의 인가(세션 등)을 끊어버려 사용자가 다시 로그인 하게 한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서비스 측에서 다시 로그인 시키는것과 관련하여 법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기능상 일부 제약사항이 있을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이미 한번 카카오 로그인한 사용자는 다시 카카오 로그인 한다고 하여도 개정된/추가된 약관에 대해서 다시 동의창이 뜨지 않습니다. 즉 추가 동의 받으실 수 없습니다.

때문에, 사용자에게 서비스 약관을 다시 받기 위해서는 약관 선택해 동의 받기 기능을 사용하셔야 하며 아래 제약사항이 발생합니다.

  1. 약관은 새로 등록된 약관이어야 합니다.
    개정된 경우 기존 약관의 수정이 아닌 새로운 약관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2. 이렇게 추가된 약관중 하나는 반드시 필수 동의 이어야 합니다.
    약관 선택해 동의 받기 기능은 최소 1개 이상의 필수 약관이 같이 있어야만 동의 창이 노출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