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디벨로퍼스앱과 카카오채널 연결 문의

안녕하세요 .

  • 카페24를 통해 간편로그인 설정을 하였음
  • 카페24 - 디벨로퍼스앱아이디(A) 와 카카오채널(A) 연결
  • 외부개발업체를 고도몰에 카카오씽크 설정을 하였음
  • 고도몰 - 디벨로퍼스앱아이디(B) 와 카카오채널(B) 연결

다른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디벨로퍼스앱(A)에 연결된 카카오 채널A를 연결 해제
디벨로퍼스앱(B)에 연결된 카카오 채널B를 연결해제한 뒤에

디벨로퍼스앱(A) 와 카카오채널 (B)를 연결
디벨로퍼스앱(B) 와 카카오채널 (A)를 연결

이렇게 크로스로 연결을 변경하려고 하는데요
이렇게 변경한 뒤에 카카오간편 로그인 설정이나 카카오 씽크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을까요?

문제가 된다고 하면 어떤것들을 변경해놓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관련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 OBGE (앱아이디 : 485867) = 오브제(비지니스채널- 검정색) @obge
  • 오브제_카페24(연결) (앱아이디 : 815255) = 오브제 (일반채널- 흰색) @오브제obge

두개채널 모두 챗봇 설정은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
크로스로 연결을 변경 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챗봇을 구축중이라면 채널과 디벨로퍼스앱 연동 변경 시, 챗봇이 정상동작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
  1. 회원번호(user_id) 활용이 불가하다고 나오는데요…

두개 채널을 크로스 연결로 변경하려고 먼저 한곳의 연결을 끊고자 하니 다음과 같은 경고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디벨로퍼스앱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채널만 끊었다고 카카오로그인이 작동하지 않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될까요?

image

안녕하세요.

최종적으로 유지하고자 하시는 앱과 채널이 어떻게 되실까요?

최종적으로는

  • 오브제_카페24(연결) (앱아이디 : 815255) = 오브제(비지니스채널- 검정색) @obge

이렇게 하고자 합니다.

다만, 오브제 고도몰 - 여기에 최소한 7일정도는 기존 고객들이 로그인해야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어서요…
OBGE (앱아이디 : 485867) 에 기존 회원들이 로그인을 못하거나 카카오톡 가입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되면 안되어서 여쭤봅니다.

채널 변경문의에 앞서 아래 상황에 대해 고려 되셨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Q1. 디벨로퍼스 앱 변경이 꼭 필요하시며 아래 내용이 충분히 고려되셨나요?

호스팅 업체만 교체하는 경우 디벨로퍼스 앱은 변경하지 않습니다.

  1. 디벨로퍼스 앱을 변경하게 되면 기존에 가입 하셨던 고객님들은 이제 새로운 앱으로 서비스가 되기에 다시 가입하셔야 하기 때문인데요.
  2. 다시 가입하게되면 회원번호(앱유저아이디)가 새로 발급되기에 서비스 측에선 기존회원정보와 매핑할수 없습니다.
  3. 이렇게 되면 사용자는 새 계정과 마찬가지기에 이전 사용내역을 확인할수 없게 될수 있습니다.

앱 OBGE(485867)의 가입자 수 약 11만명
앱 오브제_카페24(815255)의 가입자 수 14명.

즉, 11만명의 고객님이 카카오 로그인 시, 새로운 앱 오브제_카페24(815255)에 다시 가입하게 되며 회원번호(앱유저아이디)도 새로 발급 되기에 서비스측에도 신규 가입자로 처리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넵. 앱 ogge신규가입하게 되는 상황은 고려가 된 상황입니다.

앱 OBGE(485867)의 가입자 수 약 11만명 - closing 할 사이트 이나 한 7일정도는 유지가 되어야 해서 기존 회원들이 로그인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www.obge.kr) - 주소가 다릅니다.

앱 오브제_카페24(815255)의 가입자 수 14명. - 플친 7만명정도를 옮겨서 붙이고 그 플친님들한테 새로운 주소로 새로 가입해주시도록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www.obge.co.kr) 주소가 다릅니다.

제가 고민하는것은 앱 OBGE(485867)의 가입자 수 약 11만명 이 지금 연결된 사이트에 로그인을 못할까봐가 걱정입니다.

신규가입은 고려가 되어 있고 그래서 디벨포스앱은 변경안하고 채널만 변경하고자 합니다.
채널만 변경했을때 신규가입이나 기존에 로그인 하던 사람들은 예전 사이트에 로그인이 잘 되겠죠?

채널이 제거 되더라도 계속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 변경은

  1. 앱 OBGE(485867)에서 연결해제 하시고
  2. 앱 오브제_카페24(815255)에 연결하신 뒤
  3. 앱 오브제_카페24(815255)의 대표 채널을 @obge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4. 사용하지 않는 채널은 이후 연결 끊으시면 됩니다.

채널 변경을 하게되면 @obge에 기 가입된 7만 여명의 앱 유저 아이디는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채널 메시지 발송을 위해 앱유저 아이디를 활용하고 계셨다면 이는 예전 식별번호로는 더 이상 사용할수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