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별 네이티브 앱키 적용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질문은 두가지 입니다.

  1. 하나의 ‘네이티브 앱 키’로 다수의 앱에서 카카오싱크 인증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나요?
  2. 현재 운영중인 앱에 플랫폼정보(앱 해쉬키, 마켓정보 등) 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중인데,
    운영중인 앱에 해당 정보를 추가했을때 (추가 프로그램 수정없이)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나요?

현재 하나의 앱(이하 앱 A) 만 등록되어있고,
모든 앱들의 로그인처리는 하이브리드 페이지에서
A앱의 JS키 또는 Rest api 키로 카카오 로그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카카오싱크 로그인으로 변경하려 하는데,
카카오싱크를 통해 인증된 결과를 활용해 각각의 앱으로 전환하려면
네이티브 앱 키를 사용해야 하는것으로 인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A앱 뿐만 아니라 B, C 앱도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각 앱의 플랫폼 정보를 등록하고, 생성되는 네이티브앱키를 사용 해야하는지?
아니면 A앱에만 A앱 관련된 플랫폼 정보를 등록하고 A앱의 네이티브앱키를 B, C 앱에서 활용해도
무관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앱에는 여러개의 웹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지만, 네이티브 앱은 iOS, Android 각각 하나씩만 등록 가능합니다.
즉, 기본 제공되는 기능으로는 네이티브 앱 키를 다수의 앱에서 사용하는것은 불가 하며 사용하시려면 여러 패키지 및 번들ID를 등록할 수 있는 추가 권한을 요청하셔야만 합니다.

네이티브 앱 키는 네이티브 SDK를 사용하실 때 필요하며 이 SDK를 사용하시려면 키 해시 및 번들ID 추가가 필수 입니다.

카카오싱크를 위해 네이티브 앱 키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제한은 없습니다.
네이티브 앱 키는 네이티브 SDK사용을 위해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앱에서 카카오싱크를 도입하시더라도 기존대로 REST-API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질문이 조금 잘못된듯 합니다.
상기 의미는 지금 운영중인 앱에 키 해시 및 번들ID 를 추가했을 경우, → 이런 행위로 인한 카카오 인증 절차에서 (저는 알수없는) 행위를 하여 사용자가(카카오 인증을 통해 저희 앱에 로그인 하려는 고객) 카카오 인증을 통해 저희 앱을 사용하는데 기존( 앱에 키 해시 및 번들ID 를 추가하기전) 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갑자기 비어었던 플랫폼 정보를 입력해도 아무런 사이드이팩은 발생하지 않는가?)

라고 하셨는데, 지금 하고자 하는게 저희 앱에서 카카오 앱을 통한 로그인을 하려고 합니다.
REST-API 키를 사용해도 (카카오 ID, 패스워드 별도 입력을 받지 않고) 로그인된 카카오톡 앱을 오픈하여 사용자 정보를 획득가능 하다는 말씀이신거죠?

안녕하세요.

- 플랫폼 정보에 정보가 추가 되더라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가능하십니다.
다만, 기존 정보가 삭제될 때는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웹에서 카카오 로그인 시, JS SDK를 사용하시면 카카오톡이 설치된 경우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되게 됩니다.
JS SDK는 JavaScript 앱 키로 초기화 하시고 redirect_uri 에서 접근토큰을 받을 때 REST-API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개의 좋아요

@woody.ho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앱에는 여러개의 웹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지만, 네이티브 앱은 iOS, Android 각각 하나씩만 등록 가능합니다.
즉, 기본 제공되는 기능으로는 네이티브 앱 키를 다수의 앱에서 사용하는것은 불가 하며 사용하시려면 여러 패키지 및 번들ID를 등록할 수 있는 추가 권한을 요청하셔야만 합니다.

라고 답변을 주셨는데,

  1. 추가권한에 대해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2. 그리고, 다수의 앱으로 각각 앱에서는 네이티브 SDK 앱키를 사용하도록 했을때,
    각각 웹에서(앱에 해당하는 웹페이지들) 로그인을 하려할때는 대표웹의 JS 키 하나로 사용해도 문제 없죠?

네이티브 SDK를 사용하려면 플랫폼 정보에 iOS, Android 앱의 번들ID 또는 패키지 정보를 등록 하셔야 하고. 기본적으로 각각 하나씩만 등록 가능한데요 이것을 여러개 등록하는 권한을 이야기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이유로 인해 각각 내이티브 앱에서 하나의 네이티브 앱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웹의 경우 플랫폼에 여러 도메인이 등록 가능하므로 하나의 키로 사용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디벨로퍼스 앱은 하나의 앱이 하나의 서비스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전혀 다른 서비스가 디벨로퍼스 앱을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권한에 대한 신청방법 또는 권한명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검색등이 가능하도록 안내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권한은 비공개 스팩으로 실제 사용이 필요하신 경우에만 검수 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권한이 필요하시면, 앱 ID와 함께 권한이 필요한 사유를 개인 메시지로 전달 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